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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6, 2014년, pp.291 - 311
This research is to understand young children ontologically by examining features of young children in the picture books for the early childhood. For the purpose, under the consultation with a picture book specialist and three level process of selection, 4 picture books were chosen as analytic obje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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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그림책에 관한 기존 연구의 주제는? | 유아 그림책에 관한 기존 연구들의 주제는 크게 ‘그림책을 통한 교수방법’, ‘그림책 텍스트 작품 분석’, ‘그림책과 관련한 유아 반응’의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송미선, 서정숙, 2012). 이러한 흐름 중 그림책 속에 나타난 어린이의 존재성과 관련한 논의를 제공하는 것은 그림책의 텍스트 자체에 초점을 둔 작품 분석 연구들(김영연, 최남정, 2009; 김영욱, 2012; 김정선, 2013; 김현경, 현은자, 2006; 이수경, 2013; 장성단, 이주리, 2013; 전나리, 2007; 최은규, 정대련, 2002)이 될 것이다. | |
본 논문에서 그림책 속에 나타난 어린이의 존재론적 이해를 위해 정한 세 가지 원칙은? | 그림책 속에 나타난 어린이의 존재론적 이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원칙을 가지고 그림책을 선정하였다. 첫째는 연구목적과 관련한 것으로, 분석 대상 그림책은 어린이의 존재 특징을 잘 드러내는 이야기와 장면을 담고 있어야 한다. 둘째는 분석 대상 그림책의 가치와 관련된 부분으로 선정된 그림책은 관련 전문가들에게 유아 그림책으로서의 교육적, 심미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좋은 그림책이어야 한다. 셋째는 분석 대상 그림책의 대중성과 연관된 부분으로 선정된 그림책은 독자들에게 인지도가 있으며 많은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는 그림책이어야 한다. 그림책 속에 나타난 어린이다움을 탐구하려는 것은 결국 그림책 속에 그려진 어린이다움이 독자들에게 미칠 영향을 전제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 |
어린이에 대한 존재론적 이해를 위해서는 무엇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가? | 어린이에 대한 존재론적 이해를 위해서는 먼저 어린이의 존재성에 대한 기존의 학문적 담론과 인습적인 선 이해 등은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조용환, 2012). 우리는 흔히 아동기를 성인 모두가 한번쯤은 거쳐 온, 그러나 성인기와는 전적으로 다른 인간 상태로 여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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