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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6, 2014년, pp.369 - 390
본 연구는 만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유아인권 관련 교육내용을 활동 유형 및 흥미영역, 5개영역, 생활주제별로 분석준거에 의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활동 유형 및 흥미영역에 나타난 유아인권 관련 교육내용은 대 소집단 활동, 자유선택활동, 바깥놀이 활동순의 빈도로 높게 나타났으며 그 가운데 교육과 휴식이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다. 둘째, 5개 영역 가운데 유아인권 관련 교육내용을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 영역은 사회관계 영역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참여가 가장 많이 다루어지고 있는 인권관련 교육내용으로 파악되었다. 반면 가장 적게 다루어지고 있는 영역은 신체운동 건강영역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인권 관련 교육내용을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 주제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이었으며, '나와 가족'의 주제에서는 가장 낮은 빈도의 유아인권 관련 교육내용을 다루고 있었다. 또한 전체 생활주제 가운데 교육과 휴식이 가장 높은 빈도의 유아인권 관련 교육내용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반면, 학대와 방임(폭력)의 유아인권 관련 교육내용은 전체 생활주제에서 전혀 다루어지고 있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인권 관련활동을 균형 있게 계획하고 전개하는데 도움을 주며, 초등학교와 연계된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활동을 구성하는 데에도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한다. 더 나아가 유아를 위한 체계적인 유아인권교육에 관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어서도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This study analyzed the educational contents related with child's human rights in a manual of the Nuri Curriculum for 5-year-olds based on the type and area of activity, 5 areas, and by life theme.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educational contents on child's human rights in acti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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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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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5세 누리과정에서는 인권교육을 하고 있는가? | 초․중․고등학교에서는 교과서를 중심으로 학생들을 지도하지만, 유치원은 누리과정에 제시된 놀이중심의 활동을 활용하여 유아들을 지도하게 된다(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만 5세 누리과정에서는 인권이란 용어를 직접적으로 사용하고 있지는 않으나, 인권교육의 내용에 해당되는 나와 다른 사람과의 차이를 존중하며 타인을 배려하고 공감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인성교육, 유아의 성, 신체적 특성 등을 대폭 강화하였음(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을 밝히고 있다.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국가에서 공통적으로 지향하는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최윤정, 2005), 교육현장의 교육에 대한 기대, 교수목록, 교육에 대한 신념과 사상을 실제 교육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Calderhead, 1984). | |
유․초․중․고 인권 교육과정 개발 연구에서는 인권교육내용을 어떻게 구분하였나? | 한국과 일본의 유치원 교육과정에 나타난 유아인권교육의 내용비교에서 정미라(2003)는 기본적 권리, 평등의 권리, 자유의 권리, 경제의 권리, 정치적 권리, 사회적 권리로 구분하였다. 또한 유․초․중․고 인권교육과정 개발 연구(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2003)에서는 3가지의 인권교육내용으로 인권과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 인권보호에 대한 태도, 타인의 권리 존중 태도로 구분하였다.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에 나타난 유아인권교육 관련 내용 분석(김숙자, 김현정, 장윤정, 2008)에서는 기본적 권리, 평등의 권리, 자유의 권리, 경제의 권리, 정치적 권리, 사회적 권리로 분류하고 있으나, 정미라(2003)의 유아인권 교육내용과는 하위인권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 |
유아기에 인권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는 이유는? | 인권교육의 의미와 중요성은 유엔아동권리협약의 권고에 따라 이미 강조되고 있는 바, 인권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국가인원위원회(2012)는 유치원에서부터 국가교육과정에 인권교육의 교육내용과 요소를 체계적으로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유아가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고 증진하며 나아가 타인의 권리도 똑같이 존중하는 태도와 행동을 기르기 위해서는 반드시 인권교육이 필요하다(김숙자, 장갑희, 2010). 특히 유아기에서 아동기는 자신의 존엄성에 대한 이해와 타인에 대한 존중을 통해 인권을 이해시킬 수 있는 적기(구정화, 설규주, 송현정, 2004; 이양희, 1999)이므로, 유아인권 교육은 유아교육기관에 재학하는 동안 권리실현을 위한 결정적인 시기이다(국가인권위원회, 2006; 김숙자, 김현정, 2008; 서울대학교 연구소, 20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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