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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링(Bullying)동화를 활용한 인권교육 활동이 유아의 인권관련태도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Human Rights Education Activities using Bullying Fairy Tales on Young Children's Human Rights-Related Attitudes and Self-Esteem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2, 2016년, pp.89 - 112  

나정숙 (전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김경숙 (전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김희영 (광주여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examined effects of human rights education activities using bullying fairy tales on young children's human rights attitudes and self-esteem.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a total of 40 five years old. children. Twenty of children were assigned to an experimental group and the o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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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확장활동 내용으로는 친구들이 잘하는 것, 독특한 것, 친구들이 좋아하는 것을 장점으로 나타내었다. 또한 친구들이 조사한 나의 장점을 보고 친구의 장점을 보며 나도 소중하고 함께 있는 친구도 가치 있고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경험하고 느낄 수 있는 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런 활동들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된다.
  • 이에 유아교육현장에서는 인권교육을 학습하고 실천해보려는 다양한 인권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과 유아교사의 올바른 인권을 함양시키고 유아를 교육할 수 있는 연수 등이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무엇보다도 유아교육현장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의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유아가 올바른 인권을 형성하고 인권에 대해 재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으며 유아 개개인의 인권 신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를 토대로 후속연구를 위하 제언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부링(Bullying)동화를 활용한 인권교육활동은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부링(Bullying)동화 속에 나오는 인권갈등 상황을 통해 자신의 소중함을 알며 자신을 자랑스럽고 유능하며 가치 있는 존재로 생각하는 인권교육 활동을 실시하였다. ‘조금 부족해도 괜찮아’ 부링(Bullying)동화를 듣고 동화 속에 나오는 부족한 다섯 친구의 잘하는 점을 찾아보고 완벽한 친구의 부족한 점을 토론하는 인권교육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확장활동으로 ‘친구들의 장점 갤러러’ 활동을 표상하였다.
  • 또한 염하나(2009)는 동화를 활용한 인권교육은 유아가 인권과 관련된 내용이나 문제 상황을 잘 이해할 수 있는 맥락을 제공함으로써 주인공과 자신을 동일시하거나 등장인물의 문제를 나의 문제로 공감해 보는 경험을 통해 인권에 대해 단순한 이해를 넘어서 인권 친화적 행위를 실천하는 태도 면에서도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매체로 보았다. 본 연구에서 부링(Bullying)의 사전적 의미는 또래 괴롭힘으로 또래 관련 갈등과 인권 관련한 다양한 문제를 주 내용으로 하는 동화를 부링(Bullying)동화라고 규정하고 부링(Bullying)동화 속에서 인권관련 문제를 찾아 인식하고 공감하면서 인권이 무엇인지, 자신과 타인의 인권을 존중하기 위해 어떤 태도와 행동을 취해야 할 지 등 유아 인권교육활동을 구성하여 제공하고 그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부링(Bullying)동화는 유아가 일상에서 겪는 또래 간에 사회적 갈등과 인권 관련 다양한 문제를 다루고 있으므로 자신과 다른 사람의 권리를 인식하고 서로의 권리를 상호 존중해야 할 필요성 등 유아들의 인권에 대한 감수성을 일깨우는 강력한 상황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부링(Bullying)동화 속에서 나오는 친구들과의 갈등과 따돌림, 놀림, 나와 다름 등 인권문제 상황을 찾아보고 인권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예를 들어 ‘빨간 볼 나도 모르게 시작된 왕따 이야기’ 동화를 듣고 동화 속에서 친구들이 튀르의 빨간 볼을 보고 놀리는 장면, 파울이 힘으로 튀르와 친구들을 괴롭히는 장면을 소개하며 동화 속에 나오는 인권관련 말과 행동에 대해 토론하여 문제해결방법을 모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부링(Bullying)동화를 활용한 인권교육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인권관련태도와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문제에 따라 도출된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바람직한 유아인권교육을 위해 교사의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남궁선혜, 김현정, 2011)있으며 만 5세 누리과정에서는 인권이란 용어를 직접적으로 사용하고 있지는 않으나 인권교육의 내용에 해당되는 나와 다른 사람과의 차이를 존중하며 타인을 배려하고 공감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인성교육, 유아의 성, 신체적 특성 등을 대폭 강화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3; 조숙영,2014). 조숙영(2014)은 실천과 체험 중심의 유아인권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자료의 개발과 보급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지적하였으며 현재 유아들을 대상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인권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유아의 인권관련 태도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입증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으로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교육현장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부링(Bullying)동화를 활용한 인권교육 활동을 개발, 적용하여 유아의 인권관련태도 변화와 자아존중감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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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인권교육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유아인권교육 방법으로는 경험중심, 활동중심, 문제제기식, 참여적, 변증법, 분석적 인권교육접근 방법들이 있으며(구정화, 설규주, 송현정, 2004; 국제사면위원회, 1997; 김숙자, 김현정,2008; 이양희 2011; 인권운동사랑방, 2001). 선행연구들 중 활동중심 인권교육은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만들어준다는 점에서 강조되고 있으며(구정화, 설규주, 송현정,2004; 김래영, 2012;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00; 최연숙, 2005) 경험중심 인권교육은 인권과 관련된 다양한 현상의 경험 및 이해를 통해 유아들의 정서 및 태도를 변화시킴으로써 바람직한 행위적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강조한다(김숙자, 김현정, 2008;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00; 한국교육연구소, 2005).
부링이란 용어의 정의는 무엇인가요? 부링(Bullying)이라는 용어는 Olweus(1978)이 처음 사용한 것으로 자신을 방어하지 못하는 자에게 되풀이 되는 공격적인(유해를 가하려고 의도된) 행동이나 체계적인 힘의 남용으로 정의되며(Smith, 2014) 따돌림, 왕따, 혹은 또래 괴롭힘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이경아, 2008). 부링(Bullying)은 언어, 신체, 사회적 괴롭힘의 세 가지 형태로 분류한다(Nansel et al.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나오는 아동의 권리는 무엇이 있나요? 1989년 UN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된 ‘유엔아동권리협약’은 우리나라를 포함해 195개국이 함께 한 약속으로 아동이 건강하게 자라나기 위해 꼭 필요한 권리로써 모두 54조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1조부터 42조에는 아이들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어른들이 해야 할 일이 적혀있다. 권리의 내용들 중에는 유아가 차별받지 않을 권리, 교육받을 권리, 폭력이나 학대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느낌이나 생각을 말할 권리, 기본적 의식주를 누릴 권리, 깨끗한 환경에서 살 권리가 있음을 천명하고 있다. 또한 이런 소중한 권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자신의 권리를 인식하는 것뿐 아니라 권리에 따른 책임도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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