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 상위정서양육방식과 청소년 자녀의 심리적 적응 및 우울감의 관계 : 모-자녀 대화시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Relationships between Maternal Meta-Emotion Philosophy, Adolescent's Psychological Adjustment and Depression : The Moderating Effects of Mother-Adolescent Communication Time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6, 2014년, pp.153 - 170  

남은영 (서울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박소은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학과 아동심리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s of mother-adolescent communication tim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meta-emotion philosophy, adolescent psychological adjustment and depression. The participants for this study comprised 181 first and second grade high school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비록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가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중요하지만(Liang, Zhang, Chen, & Zhang, 2012) 우리나라 청소년 자녀의 경우, 아버지보다 어머니와 더 많은 의사소통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며(Kim & Kim, 2001), 어머니가 아버지보다 더 자녀의 정서의 기원과 원인에 대해 의사소통하는 경향이 있어(Fivush, Brotman, Buckner, & Goodman, 2000), 본 연구는 어머니의 상위정서양육방식과 청소년 자녀의 심리적적응 및 우울감, 모-자녀 대화시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모-자녀 간 대화시간의 양에 따라 어머니 상위정서양육방식이 청소년 자녀의 심리적 적응과 우울감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효과를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 즉, 개인적인 측면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ohner(1991)가 부모 수용-거부이론(PART)을 통해 밝힌 아동 청소년의 성격특성인 긍정적 자존감, 긍정적 자기타당성, 긍정적 세계관, 정서적 반응성 등을 포함하는 개념을 통해 심리적 적응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심리적 적응은 환경과의 상호작용 맥락에서 형성되며 다수의 연구자들은 부모, 특히 어머니의 양육행동과의 연관성에 대해 주장하고 있다(Miner & Clarke-Stewart, 2008).
  • 그러나 이러한 연관성을 살펴본 연구들은 거의 없으며 소수의 연구조차도 외국문헌으로, 우리나라 부모와 청소년에게 같은 결과를 적용시키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청소년 자녀의 우울 및 그들의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어머니의 상위정서양육방식의 영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 그리고 어머니의 상위정서양육방식이 청소년 자녀의 심리적 적응과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모-자녀 대화시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이와 함께 논의점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1~2학년 학생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어머니의 상위정서양육방식과 청소년 자녀의 심리적 적응 및 우울감, 그리고 모-자녀 대화시간 간의 관계를 알아 보았다. 그리고 어머니의 상위정서양육방식이 청소년 자녀의 심리적 적응과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모-자녀 대화시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 비록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가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중요하지만(Liang, Zhang, Chen, & Zhang, 2012) 우리나라 청소년 자녀의 경우, 아버지보다 어머니와 더 많은 의사소통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며(Kim & Kim, 2001), 어머니가 아버지보다 더 자녀의 정서의 기원과 원인에 대해 의사소통하는 경향이 있어(Fivush, Brotman, Buckner, & Goodman, 2000), 본 연구는 어머니의 상위정서양육방식과 청소년 자녀의 심리적적응 및 우울감, 모-자녀 대화시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위정서는 무엇인가? 이를 설명하기 위해 Gottman, Katz와 Hooven(1996)은 단순히 정서에 대한 느낌을 뛰어넘어, 자신 및 타인의 정서에 대한 일련의 생각을 바탕으로 한 철학인 ‘상위정서’의 개념을 소개하였다. 이는 정서에 대한 태도, 신념, 가치관 등을 포함하는 상위 인지적인 포괄적 개념이다(Gottman, Katz, & Hooven, 1996).
감정코치형 부모의 특징은? 셋째, 방임형(permissive style) 부모는 자녀의 모든 감정표현을 거리낌 없이 받아주고 위로하지만 지나치게 관대하여 적절한 한계를 설정해주지 못하고 자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지 못하는 양육방식이다. 마지막으로, 감정코치형(emotion coaching style) 부모는 자녀에 대한 깊은 애정과 공감에 뿌리를 둔 개념으로, 자녀의 감정을 민감하게 파악하고 그것에 초점을 맞추어 감정을 존중해줄 뿐 아니라 부정적 정서를 조절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감정조절의 지침과 한계를 설정해주는 유형이다(Gottman & Nahm, 2007).
감정코치형 양육방식이 아동에게 미치는 긍정적 영향은 무엇인가? 선행연구결과들을 살펴보면 이와 같이 자녀의 부정적 정서를 수용하며 이를 적절히 다룰 수 있도록 돕는 감정코치형 양육방식은 아동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Gottman, Katz, & Hooven, 1996; Katz, Maliken, & Stettler, 2012).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자녀의 높은 수준의 각성조절을 가능하게 하고 사회적 유능감을 높이며 이로 인해 또래관계 및 이후 자녀의 정서사회화 과정을 촉진시킨다(Gottman, Katz, & Hooven, 1996; Hessler, 2008; Shortt, Stoolmiller, Smith-Shine, Eddy, & Sheeber, 2010). 더불어 적은 행동문제, 높은 학업성취 뿐 아니라 신체적 질병도 낮음을 보고하였다(Katz & Gottman, 199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Aronen, E., & Soininen, M. (2000). Childhood depressive symptoms predict psychiatric problems in young adults. Canadian Journal of Psychiatry, 45, 465-470. 

  2. Asarnow, J. R., Tompson, M., Hamilton, E. B., Goldstein, M. J., & Guthrie, D. (1994). Family-expressed emotion, childhood-onset depression, and childhood-onset schizophrenia spectrum disorders: Is expressed emotion a nonspecific correlate of child psychopathology or a specific risk factor for depressio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2(2), 129-146. 

  3. Caro, D. H. (2011).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academic performance: Associations at the within-and between-country level. Journal for Educational Research Online, 3(2), 17-39. 

  4. Chung, G. S. (2002).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achievement motiva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parent-child relationship: A longitudinal analysi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ha University, Incheon, Korea. 

  5. Cloninger, C. R., & Svrakic, D. M. (1997). Integrative psychobiological approach to psychiatric assessment and treatment. Interpersonal and Biological Processes, 60(2), 120-141. 

  6. Denham, S. A., Zoller, D., & Couchoud, E. A. (1994). Socialization of preschoolers' emotion under- stan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0(6), 928-936. 

  7. Eisenberg, N., & Fabes, R. A. (1994).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temperament and anger behavior. Merrill-Palmer Quarterly, 40, 138-156. 

  8. Eisenberg, N., Fabes, R. A., & Murphy, B. C. (1996). Parent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comforting behavior. Child Development, 67(5), 2227-2247. 

  9. Eisenberg, N., Spinrad, T. L., & Cumberland, A. (1998). The socialization of emotion: Reply to commentaries. Psychological Inquiry, 9, 317-333. 

  10. Fivush, R., Brotman, M. A., Buckner, J. P., & Goodman, S. H. (2000). Gender differences in parent-child emotion narratives. Sex Roles, 42, 233-253. 

  11. Gottman, J. M., Katz, L. F., & Hooven, C. (1996). Parental meta-emotion philosophy and the emotional life of families: Theoretical models and preliminary date.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0(3), 243-268. 

  12. Gottman, J. M., Katz, L. F., & Hooven, C. (1997). Meta-emotion: How families communicate emotionally.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13. Gottman, J. M., & Nahm, E. Y. (2007). Raising an emotionally intelligent child: The heart of parenting. Seoul: Korea Daily & Business Publications, Inc. 

  14. Harrington, R., Bredenkamp, D., Groothues, C., Rutter, M., Fudge, H., & Pickles, A. (1994). Adult outcomes of childhood and adolescent depression. III. Links with suicidal behavior.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5, 1309-1319. 

  15. Hessler, D. M. (2008). Family stressors, emotional competence, and adolescent risky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ashington, Washington, USA. 

  16. Hunter, E. C., Katz, L. F., Shortt, J. W., Davis, B., Leve, C., Allen, N. B., et al. (2011). How do I feel about feelings? Emotion socialization in families of depressed and healthy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Adolescence, 40(4), 428-441. 

  17. Kandel, D. B., & Davies, M. (1986). Adult sequelae of adolescent depressive symptoms.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43, 255-262. 

  18. Kang, Y. J., & Moon, J. W. (2005). Family related factors' influences on school adjustment among Korean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Studies on Korean Youth, 16(1), 283-316. 

  19. Katz, L. F., & Gottman, J. M. (1997). Buffering children from marital conflict and dissolut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6(2), 157-171. 

  20. Katz, L. F., & Hunter, E. C. (2007). Maternal meta-emotion philosophy and adolescent depressive symptomatology. Social Development, 16(2), 343-360. 

  21. Katz, L. F., Maliken, A. C., & Stettler, N. M. (2012). Parental meta-emotion philosophy: A review of research and theoretical framework.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6, 417-422. 

  22. Katz, L. F., & Windecker-Nelson, B. (2002). The child/adolescent meta-emotion interview. Unpublished manual, University of Washington, Department of Psychology, Seattle, USA. 

  23. Kim, H. S., Lim, Y. H., Seo, M. H., Lee, E. J., Kim, J. H., Cho, E. H., et al. (2008). Effects of a self-development program on self-esteem and communica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4(3), 269-276. 

  24. Kim, K. J., & Yang, A. K. (2010). The influences of life stress on depression in high school students: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vulnerable and protective factor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7(1), 29-55. 

  25. Kim, S. I., & Kim, N. H. (2001). Social emotional development: Relations of parental communication patterns perceived by adolescents to their ego - identity development.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14(1), 75-89. 

  26. Krause, E. D., Mendelson, T., & Lynch, T. R. (2003). Childhood emotional invalidation and adult psychological destress: The mediation role of emotional inhibition. Child Abuse & Neglect, 27(2), 199-213. 

  27. Lee, J. Y., Kim, H. C., & Hyun, M. H. (2005). The relationship of stress,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suicide ideation among adolescent.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0(4), 375-394. 

  28. Lee, S. R., & Nahm, E. Y. (2012). Relations between parental meta-emotion philosophies and children's ambivalence over emotion expressiveness and social skill.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sychotherapy, 4(2), 35-50. 

  29. Liang, Z. B., Zhang, G. Z., Chen, H. C., & Zhang, P. (2012). Relations among parental metaemotion philosophy, parental emotion expressivity,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cta Psychologica Sinica, 44, 199-210. 

  30. Lim, E. M., & Chung, S. S. (2009). The changes of youths' stress and depression and the long-term effects of stress on the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6(3), 99-121. 

  31. Mezulis, A. H., Hyde, J. S., & Clark, R. (2004). Father involvement moderates the effect of maternal depression during a child's infancy on child behavior problems in kindergarten.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8(4), 575-588. 

  32. Miner, J. L., & Clarke-Stewart, K. A. (2008). Trajectories of externalizing behavior from age 2 to age 9: Relations with gender, temperament, ethnicity, parenting and rater. Developmental Psychology, 44(3), 771-786. 

  33. Nam, H. M., & Ok, S. W. (2001).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family environment, self-control and friends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ir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9(17), 37-58. 

  34. Nigg, J. T. (2006). Temperament and development psychopath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7(3-4), 395-422. 

  35. Oh, J. H.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parenting behaviors and types of mother-children's communication.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7(1), 33-48. 

  36. Pai, D., Cho, A., & Lee, J. (2004). Nonverbal emotional recognition of face and voice in children with ADHD and depression.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3(3), 741-754. 

  37. Park, J. M. (2004). Relationships among parent's communication style, communication between parents and adolescents,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perceived by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Korea. 

  38. Penza-Clyve, S., & Zeman, J. (2002). Initial validation of the emotion expression scale for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1(4), 540-547. 

  39. Rao, U., Hammen, C., & Daley, S. E. (1999). Continuity of depression during the transition to adulthood: A 5-year longitudinal study of young women.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38, 908-915. 

  40. Reichenbach, L., & Masters, J. C. (1983). Children's use of expressive and contextual cues in judgments of emotion. Child Development, 54(4), 993-1004. 

  41. Rieffe, C., Oosterveld, P., Miers, A. C., Terwogt, M. M., & Ly, V. (2008). Emotion awareness and internalizing symptom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The Emotion Awareness Questionnaire revised.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5, 756-761. 

  42. Scott, W. D., Dearing, E., Reynolds, W. R., Lindsay, J. E., Baird, G. L., & Hamill, S. (2008). Cognitive self-regulation and depression: Examining academic self-efficacy and goal characteristics in youth of a northern plains tribe.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8(2), 379-394. 

  43. Seo, S. G., & Kwon, S. M. (2002). Relations of self-esteem and narcissism with aggressivenes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1(4), 809-826. 

  44. Shortt, J. W., Stoolmiller, M., Smith-Shine, J. N., Eddy, J. M., & Sheeber, L. (2010). Maternal emotion coaching, adolescent anger regulation and sibling's externalizing symptom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1(7), 799-808. 

  45. Song, S. J., & Nahm, E. Y. (2013). Relations between maternal meta-emotion philosophy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Focused on the mediation effects of children's metaemotion philosophy.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26(3), 1-17. 

  46. Steinberg, L. (1990). Autonomy, conflict, and harmony in the family relationship. In S. S. Feldman, & G. R. Elliott (Eds.), At the threshold: The developing adolescent (pp. 255-276). Cambridge, MA: Havard University Press. 

  47. Thompson, R. A., & Meyer, S. (2007). Socialization of emotion regulation in the family. In J. J. Gross (Ed.),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pp. 249-268). New York, NY, US: Guilford Press. 

  48. Woo, H. J., & Choi, J. M. (2004). The study on the effect of the maternal parenting stress on the children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5(4), 191-2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