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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침자 수기법 교육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cupuncture Manipulation Education System 원문보기

The acupuncture = 대한침구의학회지, v.31 no.4, 2014년, pp.11 - 19  

임진웅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경락과학연구센터) ,  정원모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경락과학연구센터) ,  이인선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경락과학연구센터) ,  서윤정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경락과학연구센터) ,  류호선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경락과학연구센터) ,  류연희 (한국한의학연구원 침구경락연구그룹) ,  채윤병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경락과학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Acupuncture manipulation, a kind of sophisticated hand movements, has been considered a fundamental skill for acupuncture practice. In this study, we aimed to develop acupuncture manipulation education system(AMES) using visual feedback of acupuncture manipulation. We also investiga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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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상자가 시각피드백 방식으로 목표 움직임과 자신의 수기법 움직임의 정보를 비교하며 실시간으로 오차를 확인하여 수정할 수 있도록 침자 수기법 교육 프로그램(acupuncture manipulation education system, AMES)을 개발하였다. 또한, AME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훈련을 수행할 때 시뮬레이션 된 제삽 - 서질 사법의 움직임 패턴 화도를 비교하여 침자 수기법 교육에 활용될 수 있을지를 관찰하였다.
  • 교육대상자가 수기법 수행능력을 알 수 있도록 교육 대상자에게 수행된 수기법과 학습목표 수기법 간의 오차를 제공하는 기능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AMES에서는 이를 위해 수행된 수기법의 미가공 데이터에 infinite impulse response(IIR) Butterworth 필터를 적용하여 0.
  • 침자 수기법 교육은 총 30여 분간 진행되었으며, 인위적 으로 만들어진 2 : 1 비율의 提揷-徐疾 瀉法을 학습목표 수 기법(intended movement)으로 구성한 훈련을 총 8회에 걸쳐 진행하였다. 8회의 훈련에 앞서 학생들이 팬텀경혈 모델과 움직임센서가 부착된 환경에서 침을 움직이며 침의 움직임이 AMES 화면에 표현되는 것을 관찰하여 침의 움직임 및 AMES 프로그램에 익숙해지도록 하였다. 또한 교육 동안 학습의 목표가 되는 수기법을 AMES 화면에 1분간 제시하며 학습의 목표가 되는 수기법의 움직임 형태를 인식하도록 하였다.
  • 2).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AMES를 이용한 수기법 훈련이 피험자들의 움직임 패턴변화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AMES 프로그램은 침자 수기법의 효율적인 교육을 위하여 수행자 본인의 침자 수기법 동안 손의 움직임을 시각피드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수행자가 자신의 움직임과 학습 목표인 수기법의 움직임의 오차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움직임의 패턴을 수정해 나가도록 하는 교육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였다.
  • 이를 통해 수행자가 자신의 움직임과 학습 목표인 수기법의 움직임의 오차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움직임의 패턴을 수정해 나가도록 하는 교육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제삽 - 서질 사법 교육 시뮬레이션을 통해 AMES의 교육 프로그램의 효용성을 평가하였다. 본 교육프로그램의 참여한 50 % 학생에게서, 30여 분이라는 짧은 시간을 통해 침자 수기법의 움직임 패턴이 향상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침자 수기법 교육프로그램은 일정한 움직임 형태의 침자 수기법에 최대한 가까운 움직임을 연마할 수 있도록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복잡하고 정교한 침자 수기법의 움직임 형태를 직접 구현한다기 보다는 인공적으로 재현된 정현파를 이용해 제삽 - 서질 사법 수기법의 움직임 형태를 학습목표 수기법으로 제시하여 진행하였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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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개발한 침자 수기법 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은?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상자가 시각피드백 방식으로 목표 움직임과 자신의 수기법 움직임의 정보를 비교하며 실시간으로 오차를 확인하여 수정할 수 있도록 침자 수기법 교육 프로그램(acupuncture manipulation education system, AMES)을 개발하였다. 또한, AME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훈련을 수행할 때 시뮬레이션 된 제삽 - 서질 사법의 움직임 패턴 화도를 비교하여 침자 수기법 교육에 활용될 수 있을지를 관찰하였다.
침자 수기법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침자 수기법은 침구의학 임상에서 기본적인 기술로서 매우 복잡하고 미세한 손의 움직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보자가 전문가의 복잡하고 정교한 손의 움직임을 직접 보고, 움직임의 특성을 바로 이해하고 자신의 손의 움직임으로 구현해 내기는 쉽지 않다.
가상 햅틱장비는 어떤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이용하고 있는가? 의료와 관련된 기술은 인체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실습의 방법 및 횟수 등이 제한될 수밖에 없으며, 적절한 방법을 통해 훈련이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그 기술의 숙련 정도를 평가하기 힘들다. 다른 의료 분야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인공적인 신체모델을 만들거나 가상 햅틱장비(virtual haptic machine) 등을 이용하여 의학 관련 기술교육에 이용하고 있다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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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Seo Y, Lee IS, Jung WM et al. Motion patterns in acupuncture needle manipulation. Acupunct Med Published online(17 June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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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Davis RT, Churchill DL, Badger GJ et al. A new method for quantifying the needling component of acupuncture treatments. Acupuncture in Medicine. 2012 ; 30(2) : 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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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Lee IS, Lee T, Shin WC et al. Haptic simulation for acupuncture needle manipulation. The Journal of Alternative and Complementary Medicine. 2014 ; 20(8) : 654-60. 

  9. Patel A, Koshy N, Ortega-Barnett J et al. Neurosurgical tactile discrimination training with haptic-based virtual reality simulation. Neurol Res. 2014 ; 36(12) : 1035-1039 

  10. Luciano C, Banerjee P, DeFanti T. Haptics-based virtual reality periodontal training simulator. Virtual reality. 2009 ; 13(2) : 69-85 

  11. Gerovich O, Marayong P, Okamura AM. The effect of visual and haptic feedback on computer-assisted needle insertion. Comput. Aided Surg. 2004 ; 9(6) : 2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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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Hinder MR, Tresilian JR, Riek S, Carson RG. The contribution of visual feedback to visuomotor adaptation: how much and when? Brain Research. 2008 ; 1197 : 123-34. 

  14. Shadmehr R, Smith MA, Krakauer JW. Error correction, sensory prediction, and adaptation in motor control. Annu Rev Neurosci. 2010 ; 33 : 89-108. 

  15. Ikegami T, Hirashima M, Osu R, Nozaki D. Intermittent visual feedback can boost motor learning of rhythmic movements: evidence for error feedback beyond cycles. Journal of Neuroscience. 2012 ; 32(2) : 653-7. 

  16. Rizzolatti G, Craighero L. The mirror-neuron system. Annu Rev Neurosci. 2004 ; 27 : 169-92. 

  17. Liu TY, Yang HY, Kuai L, Ming G. Classification and characters of physical parameters of lifting-thrusting and twirling manipulations of acupuncture. Zhen Ci Yan Jiu. 2010 ; 35(1) : 61-6. 

  18. Um TS, Park HS. Literatural review of basic manipulation methods of acupuncture needling.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1990 ; 1(1) : 94-9. 

  19. Youn DH, Han JH, Kim SH, Na CS. The effects of acupuncture by needle manipulation at $LR_1,KI_1$ on the blood pressure in hypertensive rat induced by two kidney one olip(2K1C). Korean Journal of Acupuncture. 2007 ; 24(3) : 165-78. 

  20. Youn DH, Byun JY, Choi CH et al. Effects of acupuncture at the $LU_8$ , $K1_7$ on Anti-apoptotic cell death and neuroprotection in rat hippocampus following focal brain ischemic injury induced by intraluminal filament insertion in rats. Korean Journal of Acupuncture. 2007 ; 24(3) : 205-22. 

  21. Lee HM, Kang SK, Kim CH, Kim YS. A literuture study on the effect of Jung-an acupuncture meridian point and needling method. The Journal of Korean Acupuncture & Moxibustion Society. 2008 ; 25(1) : 17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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