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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바일 메신저 환경하의 모바일 상품권 선물증여 의도 모형
Mobile Coupon Gift-giving Intention Model in Mobile Instant Messenger Environment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2 no.4, 2014년, pp.717 - 728  

여현진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남춘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서영호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model tat explains the motivation of mobile coupon gift intention in mobile instant messenger service. Methods: This study utilized Structural Equation Model to clarify factors those influence mobile coupon gift intention under mobile messenger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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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환경 하에서 모바일 상품권을 통해 선물 행위에 대한 선행 요인들에 대하여 실증연구를 하기 위하여, 검증된 기존 연구들을 활용하여 설문문항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 문항들은 리커트(Likert) 7점 척도를 이용하여 개발되었다.
  • 이러한 선물증여 행위에 대한 연구들 중 본 연구는 모바일 상품권을 타인에게 선물하는 이유를 밝히기 위하여, 선물 증여의 동기(Motivation)에 관한 선행연구를 실행하였다. 동기는 ‘사람의 행동을 야기하고,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며, 통합시키는 내면적 요인’으로 규정되며(Murray, 1964), 실용적 (Utilitarian)동기와 쾌락적(Hedonic)동기로 나눠진다(Solomon, 1992).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메신저 사용자들이 메신저를 통해 지인들에게 모바일 상품권을 선물하는 동기에 대해 ‘선물행위 동기’에 대한 관점, 모바일 상품권 교환 대상 상품, 서비스의 ‘고객 가치’에 대한 관점 그리고 모바일 상품권 사용의‘기술수용’관점에서 사용자의 모바일 상품권 선물 의도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선물에 대한 경험적 태도는 모바일 상품권 선물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가설2: 선물에 대한 의무적인 태도는 모바일 상품권 선물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가설3: 모바일 상품권 선물의 기능적 품질은 모바일 상품권 선물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가설4: 모바일 상품권 선물의 가격 유용성은 모바일 상품권 선물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가설5: 모바일 상품권 선물의 사회적 가치는 모바일 상품권 선물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가설6: 모바일 상품권 선물의 감정적 가치는 모바일 상품권 선물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가설7: 모바일 상품권 선물 기술의 유용성은 모바일 상품권 선물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가설8: 모바일 상품권 선물 기술의 용이성은 모바일 상품권 선물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첫째, 개인의 경험적 측면들이 선물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살펴본 바와 같이 경험이 있는 고객은 모바일 상품권 선물을 주는 의향이 있는 점, 그리고 가격 유용성이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미루어보아 기존 고객 유지보다는 신규 고객 유치에 마케팅 초첨을 맞춰야 하며, 특히 모바일로 선물하는 행위가 오프라인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선물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야한다. 둘째, 선물기능의 인터페이스를 사용이 용이하도록 개발해야한다는 것이다. 모바일 상품권 선물이 기술적으로 유용하다기 보단 선물의 수단으로써 쉽기 때문에 사용한다는 연구 결과가 이를 지지한다.
  • 다양한 사전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Mary(1993)는 선물증여의 동기로써 세 가지 요인: 경험적/긍정적 태도(Experimental/Positive Attitude), 의무적 태도(Obligated Attitude), 실용적 태도(Practical Attitude)으로 정의하였다(Mary, 1993). 본 연구는 이에 따라 소비 가치 이론의 기능적 가치(Functional Value)와 유사한 개념인 실용적 태도를 제외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가설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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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물증여 행위 연구에는 어떤 것들에 대한 연구가 있는가? 선물증여 행위는 소비자 행동 분석 분야에 있어 70년대 중반부터 꾸준히 연구되어 온 주제로써(Belk, 1976, 1979. Sherry, 1983) 선물의 만족도, 선물의 증여자 정체성과 수증자 정체성, 선물의 수증행위와 도피행위, 증여자의 선물 선택시간 그리고 선물 증여 동기 등 소비자 행동 연구자들의 많은 연구가 있어온 분야이다(Mary, 1993).
선물증여의 동기로써 세 가지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다양한 사전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Mary(1993)는 선물증여의 동기로써 세 가지 요인: 경험적/긍정적 태도 (Experimental/Positive Attitude), 의무적 태도(Obligated Attitude), 실용적 태도(Practical Attitude)으로 정의하였다(Mary, 1993). 본 연구는 이에 따라 소비 가치 이론의 기능적 가치(Functional Value)와 유사한 개념인 실용적 태도를 제외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가설을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TAM 모형을 근거로 한 가설은? 가설7: 모바일 상품권 선물 기술의 유용성은 모바일 상품권 선물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가설8: 모바일 상품권 선물 기술의 용이성은 모바일 상품권 선물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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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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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Zeithaml, V. A. 1988.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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