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7 no.3, 2014년, pp.253 - 263
In this paper we review an axiomatic definition of the area of plane figures with area axioms, discuss what the area axioms mean, and analyze the contents about the area of plane figure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from the view point of area axioms. So we evaluate which aspects of the concept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계산하는 방법을 고려할 때 도형의 넓이를 무엇이라 볼 수 있는가? |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서 도형의 넓이를 엄밀하게 정의하지는 않지만, 도형의 넓이를 계산하는 방법을 고려해본다면 도형의 넓이는 결국 단위 정사각형이 꼭 덮을 수 있는 어떤 양을 1로 정했을 때 측정하고자 하는 도형의 내부를 단위 정사각형으로 겹치지 않게 빈틈없이 늘어놓아 몇 번이나 들어가는지를 세는 것(정동권, 2001)으로 볼 수 있다. 이때 도형의 넓이 개념에는 분할, 단위 반복, 배열 구성, 보존의 4가지 기초 개념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Stephan & Clements, 2003). | |
학교수학에서 '넓이'라는 용어는 언제 처음 등장하는가? | 현행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르면(교육과학기술부, 2011) 학교수학에서 ‘넓이’라는 용어는 초등학교 5-6학년군의 측정 영역에서 처음으로 등장하고, 학생들은 직사각형을 포함한 여러 가지 다각형과 원의 넓이 및 입체도형의 겉넓이를 구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중학교에서 부채꼴의 넓이와 각뿔, 원뿔, 구를 포함한 여러 가지 입체도형의 겉넓이를 거쳐 고등학교에서 다루는 정적분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평면도형의 넓이를 계산하면서 자연스럽게 넓이 개념에 친숙해진다. | |
계산하는 방법을 고려할 때 도형의 넓이 개념은 어떤 4가지 기초 개념이 포함되는가? |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서 도형의 넓이를 엄밀하게 정의하지는 않지만, 도형의 넓이를 계산하는 방법을 고려해본다면 도형의 넓이는 결국 단위 정사각형이 꼭 덮을 수 있는 어떤 양을 1로 정했을 때 측정하고자 하는 도형의 내부를 단위 정사각형으로 겹치지 않게 빈틈없이 늘어놓아 몇 번이나 들어가는지를 세는 것(정동권, 2001)으로 볼 수 있다. 이때 도형의 넓이 개념에는 분할, 단위 반복, 배열 구성, 보존의 4가지 기초 개념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Stephan & Clements, 2003). 그 중에서 분할은 주어진 도형을 단위 정사각형들로 나누는 것을 의미하며, 보다 넓게는 주어진 도형을 단위 정사각형을 포함하여 넓이를 구할 수 있는 도형들로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8].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1).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교육과학기술부 (2010a). 수학 4-2. 서울: 두산동아.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0a). Mathematics 4-2. Seoul: Doosan-Donga.
교육과학기술부 (2010b). 수학 5-1. 서울: 두산동아.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0b). Mathematics 5-1. Seoul: Doosan-Donga.
김주봉 (2000). 도형의 분할과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과학과 수학교육 논문집, 21, 1-18. Kim, J. B. (2000). A Study on the Division of Geometric Figures and the Way of Teaching It.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Science education 21, 1-18.
나귀수 (2012). 초등학교 학생들의 넓이 개념 이해도 조사-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3), 451-469. Na, G. S. (2012). Examining Students' Conceptions about the Area of Geometric Figure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6(3), 451-469.
도종훈.최영기 (2003). 수학적 개념으로서의 등호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2(5), 697-706. Do, J. H. & Choi, Y. G. (2003). Analysis of the Equality Sign as a Mathematical Concept. The mathematical education, 42(5), 697-706.
안선영.방정숙 (2006). 평면도형의 넓이에 대한 교사의 교수학적 내용 지식과 수업 실제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6(1), 25-41. An, S. Y. & Pang, J. S. (2006).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d Teaching Practice: Focusing on the Area of Plane Figur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6(1), 25-41.
이경화 (2001). 활동과 직관을 강조한 측정 지도: 넓이와 둘레를 중심으로. 청주교육대학교 과학과 수학교육 논문집, 22, 99-118. Lee, K. H. (2001). Teaching Measurement based on Activities and Intuition-Focused on Area and Perimeter.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Science education, 22, 99-118.
정동권 (2001). 평면도형의 넓이 지도를 통한 수학적 사고의 신장. 인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논총, 13, 1-36. Jeong, D. K. (2001). On Developing Mathematical Thinking Ability through Teaching Area Measure. The bulletin of science education, 13, 1-36.
한인기 (2005). 한국과 러시아의 수학교과서에서 다각형의 넓이 영역의 내용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 9(1), 1-9. Han, I. K. (2005). A comparative study on the area of polygon in mathematics textbooks of Korea and Russia.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9(1), 1-9.
Boltianskii, V.G. (1978). Hilbert's third problem. V.H.WINSTON&SONS
De Barra, G. (1981). Measure theory and integration. Ellis Horwood Ltd.
Even, R. & Tirosh, D.(1995). Subject-matter knowledge and knowledge about students as sources of teacher presentations of the subject-matter.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9.
Heath, T. L. (1956). The Thirteen Books of Euclid's Elements Vol.1, Dover Publications, Inc.
Laczkovich, M. (2001). Conjecture and proof. The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Roe, J. (1995). Elementary Geometry. Oxford science publications.
Stephan, M. & Clements, D. H.(2003). Linear and area measurement in pre-kindergarten to grade 2. In D. H. Clements & G. Bright (Eds.). Learning and teaching measurement (pp.3-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