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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009 개정 초등수학 1학년 교과서상의 STEAM 관련교과 내용 분석
An Analysis of 2009 Revised Elementary First Grade Mathematics Textbooks Based on STEAM-related Subject Cont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7 no.3, 2014년, pp.277 - 297  

김해규 (제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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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수학 1학년 교과서를 대상으로 수학적 지식 외에 어떤 STEAM 관련교과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 단원별, 수학내용 영역별로 분석하였다. 단원별 STEAM 관련교과 내용의 개수는 전체적으로 인문과학(스토리텔링)적 내용이 제일 많았고, 스토리텔링이 아닌 인문과학적 내용, 체육교과와 관련된 내용 순으로 많이 분석되었으나 음악교과와 관련된 내용은 매우 적었다. 또한 영역별 STEAM 관련교과 내용의 개수는 규칙성 영역을 제외한 다른 영역에서는 인문과학(스토리텔링)적 내용과 체육교과와 관련된 내용 순으로 많았다. 그러나 단원별, 영역별로 STEAM 관련교과 내용의 개수는 편차가 매우 심하여 다양한 STEAM 자료 개발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what STEAM-related subject contents, except mathematical knowledge, are contained in 2009 revised elementary first grade mathematics textbooks. STEAM-related subject contents in the textbooks were examined by unit and by strand of the content in the elementary school ma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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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수학과 다른 교과와의 융합은 수학교과서 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의 교과서에서도 수학과 연계되는 부분을 찾아볼 수 도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수학 중심의 융합교육 관점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를 대상으로 수학적 지식 외에 어떠한 STEAM 관련교과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지,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초등수학 내용영역과 단원별로 STEAM 관련교과 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의 각 단원별 STEAM 관련교과의 내용과 수는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가?
  • 이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속에 포함되어 있는 STEAM 관련교과의 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다루어질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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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M 교육의 초기는? 미국은 부유하고 강한 선진국으로서의 입지를 다져왔으나, 국제학업성취도 평가인 PISA 2003에서 미국 중등학생들의 수학 및 과학 분야에서의 성적 부진과학생, 학부모, 그리고 미국 사회 구성원들의 기술교육에 대한 인식의 부족 및 잘못된 이해, 공과대학으로 진학하는 학생들의 부족과 여학생들의 공학프로그램 참여가 저조한 교육들이 미국의 국가 경쟁력 하락을 불러오는 것으로 인식하여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기술교과 교육자들을 중심으로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내용을 통합하여 K-12 학교 수준에서 통합적으로 교육하는 방식인 STEM 교육이 시도되었다. 처음에는 과학교과의 통합을 염두에 둔 교육프로그램이 아닌, 단지 과학, 기술, 공학, 수학교육의 혁신이 중요함을 강조하기 위해 각 과목의 글자를 따서 만들었다(노상우·안동순, 2012). 미국의 STEM 교육 선구자는 Virginia Tech의 Sanders 교수로, 2005년에 미국 Virginia Tech 대학원에 STEM 교사 양성 과정을 설치하여 새로운 모델의 교사 양성을 하고 있다(김진수, 2001).
STEAM의 시작은? 미국의 STEM 교육 선구자는 Virginia Tech의 Sanders 교수로, 2005년에 미국 Virginia Tech 대학원에 STEM 교사 양성 과정을 설치하여 새로운 모델의 교사 양성을 하고 있다(김진수, 2001). 2006년 미국의 야크만(G. Yakman)은 STEM 교수·학습 요소가 예술 분야의 영향을 받고 있음을 발견하고 자신의 학위 논문에서 기존의 STEM에 예술(Arts)을 추가한 STEAM을 사용하였다. Yakman은 STEAM 교육에서 과학과 기술은 모든 수학적 요소에 근거하여 공학과 예술을 통해 얻는 해석이며, 예술 분야를 통해 창의적인 요소에 더 초점을 맞출 수 있으므로 STEM 교육과 예술 교과의 영역을 분리시키는 것은 힘들다(박형주, 2012)고 하였다.
우리나라에서의 융합교육은 어떠한가? 최근 미국, 영국, 핀란드, 일본 등 세계 주요국에서는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위해 국가의 미래를 걸고 수학, 과학, 기술, 공학 및 예술을 융합하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2010년 이후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 많이 등장하는 단어 중의 하나도 ‘융합교육’이다. 우리나라에서의 융합교육은 PISA와 TIMSS 등의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들을 분석한 연구(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2009)에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수학과 과학 교과에서 인지적 영역인 학업 성취도는 최 상위권에 속하지만 정의적 영역인 수학·과학 교과에 대한 흥미도와 가치 인식 등에서의 성취도가 매우 낮게 나타나, 교육과학기술부(2010)는 ‘2011년 업무계획’ 보고를 통하여 학생들의 수학·과학에 대한 동기 및 흥미가 부족한 점 등을 보완하기 위해 초·중등 융합인재교육(STEAM1)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한국과학창의재단의 도움을 받아 STEAM교육에 대한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자료개발하고 STEAM교육 환경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융합교육에 대한 연구는 주로 과학 및 기술교육 분야에 치중된 반면 수학교육 분야, 특히 초등수학 분야에서의 연구는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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