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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커리카페의 서비스스케이프와 재방문의도 간 관계에 고객만족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Bakery Cafes Servicescape and Revisit Intention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1 no.6 = no.75, 2015년, pp.14 - 27  

권기완 (서영대학교 호텔조리학부) ,  우성근 (세경대학교 호텔카지노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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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베이커리카페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며, 서비스스케이프와 재방문의도 간 고객만족의 매개효과를 규명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베이커리카페는 서울 지역에 위치한 10곳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해당 베이커리카페를 방문하여 관계자의 양해를 얻어 2015년 3월 15일부터 24일까지 10일간 20대 이상의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자기기입식으로 총 250부을 배포하여 이중 불성실한 응답자와 결측치 6부를 제외한 244부(97.6%)를 최종적으로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다.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빈도분석,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을 위해 신뢰도 분석탐색적 요인분석,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단순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 매개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 분석에 필요한 모든 자료는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서비스스케이프는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고객만족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를 통해 베이커리카페의 향후 마케팅자료와 차별적인 서비스스케이프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bakery cafes servicescap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and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customer satisf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scape and revisit intention. This study targeted 10 bakery cafes located in Seoul,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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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베이커리카페를 이용하는 고객이 인식하는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며, 베이커리카페의 서비스스케이프와 재방문의도 간 고객만족의 매개효과를 규명하여 보고자 한다. 또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베이커리카페의 시장 특수성을 이해하고, 기업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효율적인 서비스스케이프 마케팅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베이커리카페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고객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베이커리카페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베이커리카페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고객만족이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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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많은 기업들의 베이커리 사업 진출로 인하여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신규 사업 방안으로 무엇이 주목 받고 있는가? 신규 사업 방안으로 베이커리카페가 주목을 받고 있으며, 베이커리카페는 기존의 베이커리 전문점과 커피 전문점의 장점들을 복합적으로 운영하는 공간 형태를 말하는 것으로(Kim KH et al 2014) 베이커리를 직접 제조할 수 있는 시설과 인력을 갖추고, 커피와 다양한 음료를 갖춘 형태의 매장을 베이커리카페라고 한다(Woo IS et al 2012). 이러한 베이커리카페는 여성들을 중심으로 디저트를 즐기는 문화가 이루어지면서 기존의 베이커리 기업은 물론 백화점, 호텔까지 베이커리카페 사업에 진출하는 등 시장이 급부상하고 있다(이경화 2014).
서비스스케이프란 무엇인가? 외식기업은 무형의 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판매하는 음료와 식품, 직원의 서비스 그리고 제공되는 서비스 공간인 서비스스케이프로 이루어진다(Lee HR․Seo YM 2013).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는 합성용어로 서비스(Service)와 경치(Scape)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단어이며, 인간이 특정한 목적으로 만든 통제 가능한 인위적인 물리적 환경을 말한다(Bitner MJ 1992; Choi CG 2003; Ko BS․Lee SJ 2012; Byun GI et al 2014).
물리적 환경은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물리적 환경은 공조환경, 공간 레이아웃, 상징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공조환경은 색, 조명, 온도, 소음, 음악, 향기와 같은 요소 등이 포함되고, 공간레이아웃은 건물의 디자인과 가구배치, 서비스 동선으로 고객이 이용하는데 안락함을 제공하는 것들이 포함된다고 하였다(Bitner MJ 1992; Cho WJ 2004; Lin IY 2004; Jung YW․Song BH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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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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