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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과공정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상사-부하간 교환관계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oderate Effecting of LMX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Appraisal Justice and Organization Commit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2, 2014년, pp.139 - 149  

엔흐어트겅 떠러즈거터브 (금오공대 경영학과) ,  전동철 (금오공대 테크노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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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내에서 구성원들이 직무수행과정을 통해서 경험하게 되는 공정 및 불공정의 느낌을 반영하는 고과공정성은 오늘날 구성원들의 행동, 의사결정의 방향, 행동수준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으로 받아지고 있다. 그리고 직무수행과정 중에 맺게 되는 인간관계, 특히 상사-부하간의 교환관계는 직무와 함께 구성원들의 태도 및 행동 형성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어 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실질적 가치와 기업의 실무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고과공정성과 조직몰입에 대한 관계와 그 관계에서의 상사-부하간의 교환관계의 조절효과를 분석 규명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분석결과, 고과공정성은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고과공정성의 하위 변수 중 상호작용공정성과 조직몰입사이에서 LMX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술적 실무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examine the moderate effects of LMX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appraisal justice and organization commitment. Additionally,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influences of appraisal justice on the organization commitment in the organization. To accomplish these purposes, the main f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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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고과공정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상사-부하간의 교환관계가 갖는 조절효과를 밝히고자 한다.
  • 조직에 몰입하고 있는 구성원들은 다른 조직구성원에 비해 추가적 성과를 낼 수 있는 창의적 행동과 적극적 행동들을 취하며 결과적으로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많은 연구들이 있어 왔지만 구성원들의 태도에 영향을 주는 공정성요인과 이러한 태도에 의해 변화되는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연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실질적 가치와 기업의 실무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고과공정성과 조직몰입에 대한 관계와 그 관계에서의 상사-부하간의 교환관계의 조절효과를 분석·규명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지금까지의 이론적인 고찰을 토대로 본 연구의 두 번째 목적은 상사-부하간 교환관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앞서 살펴본 상사-부하간 교환관계의 연구들을 종합하여 보면 상사-부하간 교환관계의 질이 클수록 상사-부하간의 정서, 충성심, 교환에 대한 의무와 공헌, 신뢰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낮은 LMX 관계에 있는 부하들은 상사에 의해 가치 있는 자원들을 거의 받지 못하면서 비호의적인 대우를 받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18].
  • 조절역할을 추정하기 위한 모형에서는 독립변수와 조절변수 간의 상호작용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의 곱셈 형태인 상호작용항을 새롭게 만들어 회귀식에 투입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과공정성요인과 상사-부하간 교환관계의 상호작용항을 만들어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알아보았다.
  • 본 연구의 결과는 인사고과에 대한 공정성에 있어서 조직성과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준다. 우선, 공정성의 3가지 요인이 조직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공정성인식에 대한 기초자료로써 조직몰입에 대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준 방안을 마련해 준다.
  • 본 연구의 결과는 인사고과에 대한 공정성에 있어서 조직성과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준다. 우선, 공정성의 3가지 요인이 조직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공정성인식에 대한 기초자료로써 조직몰입에 대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준 방안을 마련해 준다.
  •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Fig 3-1]과 같은 연구 모형을 설정 하였다. 이 연구 모형을 토대로 고과공정성과 조직몰입의 관계를 분석하고, LMX의 조절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 이렇게 고과공정성이 직무태도 및 조직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고과공정성과 그들의 조직몰입간의 관계를 검토하여,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또한 상사-부하간의 교환관계와의 조절효과를 파악함으로써 고과공정성의 조직 내 활용방안을 타진하고 새로운 조직관리 및 인적자원관리의 방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사고과공정성의 3가지요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 상사-부하간 교환관계에 따라 공정성과 조직몰입의 관계를 조절하는지 실증검증을 통해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조직몰입의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사고과 시 공정성 관리의 다양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사고과공정성의 3가지요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 상사-부하간 교환관계에 따라 공정성과 조직몰입의 관계를 조절하는지 실증검증을 통해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조직몰입의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사고과 시 공정성 관리의 다양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조직 공정성에 관해 많은 연구들이 존재하고 연구되어 오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조직 몰입과의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먼저 조직 공정성은 조직구성원의 태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영향요인 많은 연구들이 연구되어 왔다.
  • 첫째, 고과공정성이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고과공정성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 분배공정성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상사-부하간의 교환관계가 클수록 고과공정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더 커지게 될 것이다.
  • 가설 2-1 : 상사-부하간 교환관계가 클수록 분배공정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더 커지게 될 것이다.
  • 가설 2-2 : 상사-부하간 교환관계가 클수록 절차공정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더 커지게 될 것이다.
  • 가설 2-3 : 상사-부하간 교환관계가 클수록 상호작용 공정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더 커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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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사-부하간의 교환관계 이론이란 무엇인가? 상사-부하간의 교환관계 이론은 상사와 부하간의 상호 교환관계를 중시하는 이론으로 특정 집단의 동일한 상사라 하더라도 구성원 개개인과 차별적인 관계를 맺어 나가게 되고, 따라서 구성원들도 자신의 상사에 대해서 각기 다르게 지각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4]. 조직원들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상사와의 관계가 신뢰를 바탕으로 높은 질이 형성된다면 조직의 효과성은 높아질 것이다.
높은 질의 상사-부하간의 교환관계는 결국 어떤 영향을 주는가? 또한 높은 질의 상사-부하간의 교환관계에 의해 형성된 긍정적인 자아개념이 결국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고 구성원들로 하여금 조직의 목표를 수용하도록 할 것이다. 결국 구성원들의 완전한 동기부여 일환인 조직몰입을 높이고, 구성원들에게 주어진 직무와 관련된 행동뿐만이 아니라 규정되지 않은 행동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5].
공정성요인은 어떤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가? 앞에서도 살펴본 것과 같이 공정성요인은 조직 내에서 조직성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 등 여러 가지 변수에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종업원의 직무활동 전반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 대한 실증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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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Folger, R., & Konovsky, M. A. "Effect of procedural and distributive justice on reactions to pay raise decision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32, pp. 115-130, 1989. 

  2. Bies, R. J. & Moag, J. S. "Interactional Justice : Communication criteria Fairness. In R. J. Lewicki, B. H. Sheppard, & M. H. Bazerman(eds.)," Research on negotiation in organizations, Greenwich, CT: JAI Press, Vol. 1, pp. 43-55, 1986. 

  3. Jae Kwon Jeon, Lays the psychological causes of conflict and misunderstanding within the organization, LG Business Insight, p1, 2010. 

  4. Kelly, R. E. "In praise of follwer" Harvard Business Review, November-December, pp. 142-148, 1988. 

  5. In Chyul Park, An Empirical Study on Leadership Pattern for the Organization Effectiveness, Graduate School of Chosun University, 2004. 

  6. Greenberg, J., "Reactions to procedural injustice in payment distributions : Do the means justify the end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2, pp. 55-71, 1986b. 

  7. Konovsky, M. A., Folger, R. & Cropanzano, R., Relative Effects of procedural and distributive justice on employee attitudes, representative, Research in social psychology, Vol. 17, pp. 15-24,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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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Mowday, R. T., Porter, L. W. & Steers, R. M., Employee-Organizational Linkages: The Psychology of Commitment, Absenteeism, and Turnover, New York; Academic Press, pp. 61-89, 1982. 

  10. Alexander, S. & M. Ruderman, The role of procedural and distributive justice in organizational behavior, Social justice research, Vol 1, pp. 177-198, 1987. 

  11. Moorman, R. H.,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justice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do Fairness perceptions influence employee citizenship: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76, pp. 845-855, 1991. 

  12. Tang, Thomas Li-ping & Sarsfield-Baldwin, Linada, J. Distributive and Procedural justic as Related to satisfaction and commitment, Sam Advances management Journal, Vol. 61, pp. 25-31, 1996. 

  13. Sarminah Samad, Percedural and distributive justice: Differential Effects on Employee's work outcome, the business review, Cambridge, pp. 212-217, 2006. 

  14. Thibaut, J. & Walker, L., Procedural Justice : A Psychology Analysis, Hillsdale, NJ: Erlbaum, 1975. 

  15. Lind, E. A. & Tyler, T. R., The social psychology of procedural justice, NewYork: Plenum, 1988. 

  16. Greenberg, J., "Organizational Justice: Yesterday, Today and Tomorrow", Journal of Management, Vol. 16, p. 405,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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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Liden, Robert C.; Wayne, Sandy J.; Sparrowe, Raymond T., An examination of the mediating role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on the relations between the job,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work outcom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5, pp. 407-416, 2000. 

  19. Bies, R. J., Beyond "voice": The influence of decision-maker justification and sincerity on perocedural fairness judgments, Representative Reserarch in Social Psychology, Vol. 17, pp. 3-14, 1987. 

  20. Bies, R. J., Shapiro, D. L., & Cummings, L. L., Causal accounts and managing conflict: Is it enough to say it's not my fault? Communication Research, Vol. 15, pp. 381-399, 1988. 

  21. Mansour-Cole, D. M. & Scott, S. G., Hearing it through the grapevine; the influence of source, leader-relations and legitimacy on survivors' fairness perceptions, personnel psychology, Vol. 51, pp. 25-67, 1998. 

  22. Pillai, R. & Eric S. Williams,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a study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fairness perceptions, job satisfaction, commitment, trus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national academy of management, Cincinnati, OH, 1996. 

  23. Duarte, N. T., Goodson, J. R., & Klich, N. R., Effects of dyadic and duration on performance appraisal,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37, pp. 499-521, 1994. 

  24. Kinicki, A. & Vecchio, R., Influences on the quality of supervisor-subordinate ralations: The role of time pressur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locus of control.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 15, pp. 75-82, 1994. 

  25. Epitropaki O. & Maritin R., A Longitudinal study of the role of implicit leadership theories on leader-member exchanges and employee outcom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90, pp. 659-676, 2005. 

  26. Graen, G, B. & Uhl-Bien, M., Relationship-based approach to leadership: Development of leader-member exchange(LMX) theory of leadership over 25years: Applying a multi-level multi-domain perspective, Leadership Quarterly, Vol. 6, No. 2, pp. 231, 1995. 

  27. Nunnally, Psychometric theory (1st ed.), New York: McGraw-Hill,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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