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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융합 유형별 스타트업 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ICT Convergence type-specific start-up enterprise - mainly the case study -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2, 2014년, pp.203 - 215  

이서한 (한국생산성본부) ,  노승훈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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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있지만 ICT융합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거의 없다. 본 연구에서는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ICT융합분야에서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성공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10개의 성공한 스타트업 기업의 사례를 바탕으로 ERIS모델을 활용하여 총 29가지의 성공요인을 도출하였다. ICT융합 사업화 형태를 소프트웨어 R&D 중심, 소프트웨어 마케팅 중심,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결합한 R&D 중심,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결합한 마케팅 중심으로 구분하였다. 성공요인 가운데 창업자와 연관된 역량이 가장 많았으며 전문적인 지식, 패러다임 속에서 사업기회의 포착 등을 들 수 있다. ICT융합이라는 기존의 스타트업 기업과 다른 형태의 사업화 과정에서 나타난 성공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스타트업 기업을 4가지 형태로 유형화하는 데 기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many studies about start-up existed, It is almost never shown study about ICT convergence start-up enterprise. This study tries to analyze success factor to start-up enterprise in rapidly growing ICT convergence area. Based on 10 entrepreneurial success cases, We figure out the total 29 u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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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술개발을 하면서 하드웨어 제품에 대한 수요를 가지는 소비집단을 발굴하여 구축하는 것을 통하여 타겟고객을 확보해 나가는 데 집중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개발된 제품을 시장에 성공적으로 판매해 나가고 있었다.
  • 시장성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결합제품의 시장성이 없는 경우 소프트웨어 단독제품 보다는 더 큰 위험을 가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결합제품에 대한 수요조사를 위하여 다양한 마케팅 조사를 통해 정확한 수요예측을 실시하고자 노력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 또한, 대부분 융합의 결과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논의되었으나 융합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학술적으로 해석한 예는 미비하며[4] 특히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한 것은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CT융합 분야의 스타트업 기업의 성공요인을 이론적 틀을 바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ICT융합 스타트업 기업들을 유형화한 후 창업기업의 성공과 실패에 이론적 틀을 제공해 주는 ERIS모형을 활용하여 ICT융합 스타트업 기업의 성공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ICT융합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유형화 하여 ERIS모델 관점에서 성공요인을 도출하였다. 사례 대상 기업을 ICT융합 스타트업 기업을 융합을 통한 산출물의 형태를 소프트웨어 단독제품과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결합제품으로 구분하고 창업자의 역량이 R&D중심 인지 마케팅 중심인지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 기존의 연구들은 ICT융합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스타트업 기업에 대하여 성공요인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ICT융합이라는 기존의 스타트업 기업과 다른 형태의 사업화 과정에서 나타난 성공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스타트업 기업을 4가지 형태로 유형화하는 데 기여하였다. 이러한 유형화를 제시하여 ICT융합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획일적인 지원정책 수립이나 적용에서 벗어나서 보다 맞춤화된 지원정책 수립과 적용을 함으로써 자원정책의 효과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정책전환을 하는데 하나의 토대를 제공하였다.
  • 본 연구는 창업기업가의 일대일 인터뷰를 통해 수집된 질적자료를 분석하여 ICT융합 스타트업 기업의 성공을 위한 공통요인을 규명하고 ICT유형에 따른 성공요인을 비교해 분석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ICT융합 스타트업 기업의 유형별 성공요인을 설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CT융합 분야의 스타트업 기업의 성공요인을 이론적 틀을 바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ICT융합 스타트업 기업들을 유형화한 후 창업기업의 성공과 실패에 이론적 틀을 제공해 주는 ERIS모형을 활용하여 ICT융합 스타트업 기업의 성공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창업기업가의 일대일 인터뷰를 통해 수집된 질적자료를 분석하여 ICT융합 스타트업 기업의 성공을 위한 공통요인을 규명하고 ICT유형에 따른 성공요인을 비교해 분석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ICT융합 스타트업 기업의 유형별 성공요인을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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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타트업이란 무엇인가? 스타트업(start-up)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사업단계별로 구분해 볼 때, 흔히 사업초기로 분류되는 창업기업을 의미한다. 특히, 스타트업이란 영문단어표현에서 알 수있듯이 동태적인 표현이므로 창업을 하는 행동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정확히 이를 반영하면 창업을 시도하는 기업이라 할 수 있다.
글로벌 ICT의 패러다임은 어떤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가? 글로벌 ICT의 패러다임은 단순한 기술의 고도화를 넘어 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기술발전 속도가 빠르고 경제·사회적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해가는 ICT를 제품고도화와 서비스 혁신의 핵심도구로 활용하여 경쟁력 제고와 신시장을 창출하고자 하는 기업과 국가에게 ICT 기반 융합이 전략적 선택이 되고 있는 것이다.
기술개발 성공과 기술사업화 성공에 대한 주요한 영향요인은 무엇인가? R&D기획 지원사업에 참여한 중소·벤처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기술개발 성공과 기술사업화 성공에 대한 영향요인을 제시하였다. 주요한 영향요인으로 기업의 지리적 위치, 업종, 연구소 보유유무, 연구 참여인 력수, 특허출원 수, R&D전략 수립여부, 사업참여 만족도를 중요한 결정요인으로 보았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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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 study for ICT Industrial Statistics and main trend, Korea Broadcasting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Committee.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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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ICT를 기반으로한 산업간 융합화 현상은 단순한 기능복합에서 기술결합을 거쳐 최근에는 인문‧예술 분야 등을 포괄하는 가치융합의 개념으로 심화되고 있다[1] 이러한 ICT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함께 2010년을 전후로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는 ICT 분야의 창업 활성화로 스타트업이라고 불리는 창업초기벤처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 Y. S. Shin., M. G. Choi., A Study Sucess Factor for Entrepreneurs in IT Ventur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7, PP. 2371-238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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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업에 관한 연구는 많이 있지만[2] 최근에 급부상하고 있는 ICT융합 분야의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거의 없으며 ICT융합 환경에 관한 연구가 제시되고 있는 실정이다[3].

    또한 스타트업과 관련된 IT창업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에서 내부적 요인, 외부적 요인, 종합적 요인, 성장단계특성으로 구분하여 성공요인을 제시하였다 [2] 구체적으로 내부적 요인에는 기술전략, 조직특성 등을 외부적 요인으로는 경쟁상황, 시장전망 등을 들고 있으며 종합적 요인으로는 전략과 산업구조의 이질성 등을 성장단계특성으로는 업력, 매출규모, 종업원 수를 들고 있다.

  3. J. B. Lim., Y. S. Kim., S. Y. Chung.,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 ICT Convergence Innovation Cluster for Creative Economy,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ol. 17, No. 1, pp.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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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업에 관한 연구는 많이 있지만[2] 최근에 급부상하고 있는 ICT융합 분야의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거의 없으며 ICT융합 환경에 관한 연구가 제시되고 있는 실정이다[3].

  4. S. K. Jung., B. H. Lee., Dynamics of Evolution of ICT Convergence : Knowledge Convergence in Silicon Valley, Journal of Korea IT service, Vol. 12, No. 1, pp. 143-16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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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대부분 융합의 결과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논의되었으나 융합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학술적으로 해석한 예는 미비하며[4] 특히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한 것은 찾아보기 어렵다.

    연구의 초점이 되는 융합의 정의에 대하여 살펴보면, 학자들마다 다양한 융합을 정의하고 있지만 공통적인 부분은 융합이 부가가치를 가진 성질의 것으로 넓혀 나가는 것이며 이에 디지털 기술은 확장에 촉진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4][5].

  5. S. K. Jang, Industrial Dynamics of Digital Convergence : Theory, Evidence and Pros-pect, Communication and Convergence Review, Vol. 1, No. 1, pp. 56-8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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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의 초점이 되는 융합의 정의에 대하여 살펴보면, 학자들마다 다양한 융합을 정의하고 있지만 공통적인 부분은 융합이 부가가치를 가진 성질의 것으로 넓혀 나가는 것이며 이에 디지털 기술은 확장에 촉진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4][5].

  6. Lind, J., Ubiquitous Convergence : market redefinitions generated by technological change and the Industry Life Cycle, in the DRUID Academy Winter Conference,, pp. 1-2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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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시장과 산업간 진입 장벽이 제거됨으로써 이제까지 분리되어 있던 개별시장이 서로 합쳐지고 통합되는 현상이라고 정의하였다[6].

  7. J. Y. Lee., S. S. You., J. I. Kwon., A Study strategy for booming new industry in the ICT convergence environment, Information Communication Policy Institute,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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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다른 연구자는 디지털 융합은 디지털화, 네트워크 고도화, 신기술간 융합을 기반으로 소비자, 기업, 정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전산업에 걸쳐 기능통합(Funtion Intergration), 영역확대(Convergence Extention), 새로운 가치창출(Value Creation)이 일어나는 현상‘으로 정의하였다[7].

  8. A study for Internet innovation idea commercialization and booming investment manner, Korea Information Process academy association,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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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스타트업 창업 지원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스타트업과 유사한 개념으로 통용되는 벤처기업 기준에 따라 스타트업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음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8].

  9. J. M. Lee., S. Y. Jung., An Empirical Study on the Determants of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in Korean SME's,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fall, pp. 175-18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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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한 영향요인으로 기업의 지리적 위치, 업종, 연구소 보유유무, 연구 참여인력 수, 특허출원 수, R&D전략 수립여부, 사업참여 만족도를 중요한 결정요인으로 보았다.[9].

  10. C. H. Kim., C. R. Ko., S. S. Seol., Case Studies on the failure of Commercialization of Technology,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ol. 15, No. 1, pp. 203-22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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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사업화 실패사례를 가지고 성공실패요인을 도출한 연구를 살펴보면, 실패요인으로 핵심요인과 부가요인 두 부분으로 제시하였다[10].

  11. S. C. Sim., J. H. Cho., A Study on the Sucess and Faillure Determants of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in Korean SME's SME'S Sucess, journal of Korea Inustrial and System Engineering, spring, 1-2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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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소·벤처기업들의 기술사업화 성공실패요인에 대한 실증연구에서 성공실패요소를 4가지 부분으로 나누어서 기업특성, 기술/제품, 외부지원, 기획특성으로 구분하였다[11].

  12. H. S. Jeon, D. S. Lim., Technical trend in this week,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pp. 1-1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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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으로 본 사례연구에서 초점내용인 ICT융합 스타 트업과 관련하여 성공과 실패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면, IT융합의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수행된 연구에서 성공요인으로 기업의 자체 R&D노력, 수요기업과 공급기업 간의 긴밀한 협력, 정부과제 수행 및 지원, 틈새시장 개척, 소비자 니즈충족, 국내 IT기반 인프라 등을 제시하 였다[12].

  13. W. R. Sandberg., C. W. Hoffer., Improving New Venture Performance: The Role of Strategy, and The Entrepreneur, Jounal of Business Venturing, 2, pp. 5-28,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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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RI모델은 Sandberg & Hoffer(1987)가 벤처기업 성과(Performance)가 창업자(Entrepreneur), 자원(Resource), 산업환경(Industry Environment)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모델이다[13].

  14. J. K. Shin., K. S. Ha., Determinants and pattern of entreneurial failur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1, No. 5, pp. 257-265,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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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ERIS모델은 ERI모델에 전략 (Strategy)을 추가한 것이다[14].

  15. A Study upgrade system for start-up support to go global, Broadcasting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Committee.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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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면접대상인 창업초기벤처를 뜻하는 스타트업은 기존의 법적, 학술적 정의를 토대로 창업 이후 최대 5년이 지나지 않은 기업으로 정의하였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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