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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교양체육수업의 몰입과 만족도 및 심리적 웰빙의 관계
Relationship among Flow and Satisfaction of College Physical Education Cla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2, 2014년, pp.7051 - 7059  

한건수 (대구대학교 스포츠레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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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 교양체육수업의 몰입과 만족도 및 심리적 웰빙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자는 D시와 G시에 소재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 중 교양체육수업에 참여중인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3개 대학에서 총 300명을 표집 하였다. 배부된 300부의 설문지 중 총 264부가 회수 되었으며(응답률 88%), 이들 중 질문문항의 일괄적인 처리, 무응답 혹은 오기입 등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어지는 61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203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양체육수업 몰입은 교양체육수업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양체육수업 몰입은 심리적 웰빙에 유의한 직접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양체육수업 몰입은 교양체육수업 만족을 매개로 하여 심리적 웰빙에 유의한 정(+)의 간접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양체육수업 몰입, 만족도 및 심리적 웰빙의 관계에서 교양체육수업 이외에 자발적으로 실시하는 여가스포츠 참여 수준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among flow and satisfaction of college physical education cla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n analysis of 264 college students from 3 universities in D and G city revealed the following. First, flow of college physical education class had a positive influen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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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스포츠·여가학 연구 분야에서 수행되어 왔던 이론적·경험적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대학생의 교양체육수업 몰입과 만족도 및 심리적 웰빙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 연구는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대학생[13,14]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이들이 학교생활 중에 스포츠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양체육수업의 몰입과 만족도 및 심리적 웰빙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먼저, 성별에 따른 차이를 검증한 결과 남성이 교양체육 수업에 대한 인지몰입과 행동몰입 그리고 만족도에 있어서 여성보다 유의한 수준에서 더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즉, 이 연구는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대학생들[13,14]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이들이 학교생활 중에 스포츠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양체육수업의 몰입 및 만족도가 심리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나아가 교양체육수업을 통한 스포츠참여 이외에 자발적으로 행하는 여가스포츠 참여수준을 조절 변인으로 선정하여 후속 연구 및 여가스포츠 정책 수립을 위한 더욱 폭넓은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RH1: 교양체육수업에 대한 몰입은 교양체육수업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RH2: 교양체육수업에 대한 몰입은 심리적 웰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RH3: 교양체육수업 몰입은 교양체육수업 만족을 매개로 하여 심리적 웰빙에 간접영향(+)을 미칠 것이다.
  • RH4: 교양체육수업 몰입, 만족도 및 심리적 웰빙의 관계에서 교양체육수업 이외에 자발적으로 실시한 여가스포츠 참여 수준의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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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리적 웰빙이란 무엇인가? 최근 들어 삶의 질 향상 및 심리적 웰빙(psychological well-being)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화두로 떠올랐다. 심리적 웰빙이란 개인이 느끼는 삶에 대한 행복이나 만족의 정도 혹은 삶에 대한 긍정적 정서와 전반적인 생활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로 정의될 수 있다[1,2]. 그러나 삶의 질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주관적 행복을 넘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한 개인이 얼마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또한 기준으로 포함하여야 한다[1,2].
심리적 웰빙과 관련이 있는 것들은 무엇인가? 뿐만 아니라 삶의 목적이 있으며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시키려는 동기가 있다[1,2]. 즉, 심리적 웰빙은 자아수용(self acceptance), 긍정적 대인관계(positive relationship with others), 자율성(autonomy), 환경에 대한 지배력(environmental mastery), 삶의 목적(purpose in living), 개인적 성장(personal growth)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3].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심리적 웰빙이란 개인이 느끼는 삶에 대한 행복이나 만족의 정도 혹은 삶에 대한 긍정적 정서와 전반적인 생활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로 정의될 수 있다[1,2]. 그러나 삶의 질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주관적 행복을 넘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한 개인이 얼마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또한 기준으로 포함하여야 한다[1,2]. 이러한 관점에서 심리적 웰빙이 높은 사람은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자신의 행동 및 주위환경에 대한 통제력을 갖추고 있으며, 긍정적 대인관계를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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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C. D. Ryff,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7, pp.1069-1081, 1989. 

  2. F. M. Andrews, S. B. Withey, "Social indicators of well-being: America's perception of life quality", New York: Plenum, 1972. 

  3. M. S. Kim, H. W. Kim, K. H. Cha, "Analyses on the construct of psychological well-being(PWB) of Korean Male and Female Adults",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15, No.2, pp.19-39, 2001. 

  4. M. H. Yang, D. J. Kim, J. S. Kim, "The Effect of Sport Club and General Physical Education Participation on the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Motiva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Components among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19, No.4, pp.87-104, 2008. 

  5. T. Y. Moon, J. W. Hur, "Impact of participation in sport for all on leisure satisfactio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9 pp. 3984-3993,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9.3984 

  6. J. Y. Kim, C. W. Lee, W. J. Han, "The Relationship between Urban Workers' Leisure Flow Experience and Leisure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45, No.5, pp.61-71, 2006. 

  7. S. H. Seo, S. H.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flow experience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Vol.30, No.4, pp.181-191, 2006. 

  8. Y. M. Jung, "A Study on Casual Relationships among Participation Motivation, Sports Commitment and Leisure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40, No.1, pp.740-760, 2001. 

  9. Y. J. Kim, Y. S. Cha, "Flow level according to psychological well-being for university students in leisure sports participate",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36, pp.965-974, 2009. 

  10. M. Csikszentmihalyi, "Beyond boredom and anxiety: Experiencing flow in work and play", Jossey-Bass, San Francisco, 1975. 

  11. T. K. Scanlan, P. J. Carpenters, G. W. Schmit, J. P. Simons, "The sport commitment model: Measurement development for the youth-sport domain",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Vol.15, pp.16-38, 1993. 

  12. Y. G. Jung, "Validity Verification of Sport Commitment Behavior Scale",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15, No.1, pp.1-22, 2004. 

  13. Y. M. Kim, C. S. Le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value on their lifestyle" Studies on Korean Youth, Vol.15, No.5, pp.133-156, 2008. 

  14. O. H. Bae, S. O. Hong, "The study of the effect of self-differentiation degree on stress level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i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Living Science, Vol.17, No.1, pp.27-34, 2008. DOI: http://dx.doi.org/10.5934/KJHE.2008.17.1.027 

  15. K. S. Hur,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kumdo's participant motivation, club selective determination, flow, satisfaction, and purchase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okmin University, 2011. 

  16. J. A. Park, M. H. Cho,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sport participat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Vol.35, No.1, pp.17-28, 2011. 

  17. M. H. Cho, W. D. Kwon, Y. B. Jeon, "Are Korean secondary school girls physically active during leisure time?", Health Care for Women International, Vol.31, No.3, pp.244-257. 2010. 

  18. J. J. Song, "SPSS/AMOS statistical analysis method", Seoul: 21 century book, 2012. 

  19. J. C. Anderson, D. W. 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No.3, pp.411-423, 1988. 

  20. Y. S. Kim, B. K. Chun, "Influence of flow experience of participation in leisure on leisure identity & psychological well-being", Th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21, No.2, pp.381-39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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