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혼합학습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 Blended Learning Program on Ethical Values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20 no.5, 2014년, pp.567 - 575  

김상돌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blended learning program on ethical values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study was a 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Seventy-one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who were taking a nursing ethics course at K Univ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자는 간호대학생의 바람직한 윤리적 가치관의 확립뿐만 아니라 간호윤리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혼합학습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온라인 방법의 사례기반학습과 오프라인 방법의 문제중심학습을 혼합한 혼합학습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를 이용한 유사실험연구이다.
  • 혼합학습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환경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습방법과 매체를 결합 ‧ 활용하기 위한 전략이다[22]. 본 연구자는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학습방법에 문제중심학습과 사례기반학습 등의 수업모형을 혼합한 혼합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혼합학습 프로그램은 Hsu[6]가 제시한 간호윤리 교육의 혼합학습과정과 Choi와 Lee[12]이 수행한 간호대학 수업에서 혼합학습을 활용한 문제 중심학습 설계 및 운영 사례연구를 참고로 하여 구성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대조군이 할당되지 않아 나타날 수 있는 외생변수의 영향을 살펴본 결과,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외생변수들이 연구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간경과효과이다. 학습자의 윤리적 가치관 성숙도가 혼합학습 프로그램에 의한 것인지 또는 수업시간의 경과에 의한 것인지 확인하지 못한 단점이 있다.
  • 또한 본 연구는 몇 가지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대조군이 할당되지 않은 것이다. 본 연구에서 대조군이 할당되지 않아 나타날 수 있는 외생변수의 영향을 살펴본 결과,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외생변수들이 연구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윤리란 무엇인가? 특히 간호사는 인간의 존엄성을 근본이념으로 하여 대상자의 건강을 유지 ‧ 증진하고 생명을 돌보는 전문직으로서 윤리적 직업의식을 갖추어야 한다. 간호윤리는 간호사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나 의무를 실천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간호계에서는 나이팅게일 선서문, 간호사 윤리강령, 윤리선언 및 윤리지침 등을 통해 간호전문직에서의 간호윤리의 중요성 및 윤리적 가치관을 강조하고 있다[1,2].
간호계에서는 간호전문직에서의 간호윤리의 중요성 및 윤리적 가치관을 어떻게 강조하고 있는가? 간호윤리는 간호사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나 의무를 실천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간호계에서는 나이팅게일 선서문, 간호사 윤리강령, 윤리선언 및 윤리지침 등을 통해 간호전문직에서의 간호윤리의 중요성 및 윤리적 가치관을 강조하고 있다[1,2]. 실제로 간호사들이 간호현장에서 간호윤리를 적절하게 준수하기 위해서는 윤리적 딜레마를 식별할 수 있는 윤리적 가치관이 형성되어야 한다[3-6].
간호학생들의 바람직한 간호윤리관 확립을 위한 적절한 교육방법이 적용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우리나라 간호윤리 교육은 일부대학의 경우 별도의 교과목으로 개설하는 경우도 있으나 간호학개론 또는 간호관리학 교과목에서 일부 시간을 할애하여 다루고 있다[8,9]. 또한 윤리교육은 실제 사례를 통한 질문과 탐구 학습을 장려하고 가치의 문제에 초점을 두고 숙고하게 하기보다는 기존의 검증된 지식이나 기술을 믿고 따르도록 강조하는 주입식 교육 방식으로 인해 학생들의 창의력이나 도덕발달을 억제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9,10]. 그러므로 간호학생들의 바람직한 간호윤리관 확립을 위한 적절한 교육방법이 적용될 필요가 있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Lee MA. Nursing Ethics. In: Go MS, Kim TS, Min S, Park JS, Yeom YH, Yun SH, Lee MA, Jung M, Hong EY, editors. Instruction to nursing. 3rd ed. Paju: Soomoonsa; 2011. p. 347-517. 

  2. Numminen OH, Leino-Kilpi H, Van Der Arend A, Katajisto J. Nursing students and teaching of codes of ethics: An empirical research study: Original Article.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2009;56(4):483-490. http://dx.doi.org/10.1111/j.1466-7657.2009.00748.x 

  3. Doane GH. In the spirit of creativity: The learning and teaching of ethics in nurs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2;39 (6):521-528. 

  4. Kelly B. Professional ethics as perceived by American nursing undergraduat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992;17(1):10-15. 

  5. Lin CF, Lu MS, Chung CC, Yang CM. A comparison of problem-based learning and conventional teaching in nursing ethics education. Nursing Ethics. 2010;17(3):373-382. http://dx.doi.org/10.1177/0969733009355380 

  6. Hsu LL. Blended learning in ethics education: A survey of nursing students. Nursing Ethics. 2011;18(3):418-430. http://dx.doi.org/10.1177/0969733011398097 

  7. Lee SH, Kim SY, Kim JA. Ethical valu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7; 13(2):145-155. 

  8. Lee TW, Kim IS, Chung JN, Kim EH.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problem-based learning in nursing management and ethic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7;13(1):53-64. 

  9. Lee MA. Changes in nursing students' moral judgment and ways to evaluate the effect of eth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3;19(3):351-360. http://dx.doi.org/10.11111/jkana.2013.19.3.351 

  10. Lee MA. A study of an effect of ethics education being provided to nursing students: Using the DIT (Defining Issues Tes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8; 14(1):26-34. 

  11. Yoo MS, Park JH, Lee SR.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using video on clinical decision making and learning motiva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0;40(6):863-871. http://dx.doi.org/10.4040/jkan.2010.40.6.863 

  12. Choi EY, Lee WS. A case on the design and operation of PBL by employing blended learning on instruction in a nursing colleg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10;16(2): 96-104. 

  13. Yoo MS, Shon KC.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moral sensitivity and moral Judgment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Biomedical Ethics. 2012;12(2):61-76. 

  14. Hsu LL, Hsieh SI. Factors associated with learning outcome of BSN in a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Contemporary Nurse. 2011;38(1-2):24-34. http://dx.doi.org/10.5172/conu.2011.38.1-2.24 

  15. Gagnon MP, Gagnon J, Desmartis M, Njoya M. The impact of blended teaching on knowledge, satisfac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undergraduate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013;34(6):377-382. 

  16. Myers CR, Mixer SJ, Wyatt TH, Paulus TM, Lee DS. Making the move to blended learning: Reflections on a faculty development program.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2011;8(1):1-17. http://dx.doi.org/10.2202/1548-923X.2243 

  17. Hsu LL, Hsieh SI. Effects of a blended learning module on selfreported learning performance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11;67(11):2435-2444.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11.05684.x 

  18.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Lang AG.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2009;41(4):1149-1160. http://dx.doi.org/10.3758/brm.41.4.1149 

  19. Jong HJ, Moon HJ. A study of ethical sense of value and discord of the clinical n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995;1(2):349-371. 

  20. Lee YS. A study of the ethical values of Korean nurses. Kanho Hakhoe Chi. 1990;20(2):249-270. 

  21. Choi YR. A comparison of the nursing ethical values between clinical nurses and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Junju: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01. 

  22. Kim SS. The blended learning in school education [Internet]. 2005. [cited 2014 July 12]. Available from: http://ttis.edunet4u.net/edutts/download/fileA?data_cdh26 &seq1 

  2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Nurses' core competencies and nursing education learning outcomes [Internet].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cited 2014 September 10]. Available from: http://kabon.or.kr/HyAdmin/upload/goodFile/12012112713 2143.pdf 

  24. Hickman SE, Wocial LD. Team-based learning and ethics education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3;52(12): 696-700.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31121-01 

  25. Rowe M, Frantz J, Bozalek V. The role of blended learning in the clinical education of healthcare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Medical Teacher. 2012;34(4):e216-e221. http://dx.doi.org/10.3109/0142159X.2012.64283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