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도덕적 민감성과 윤리적 가치관이 생명의료윤리 인식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Moral Sensitivity and Ethical Values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3, 2015년, pp.382 - 392  

김명숙 (세명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oral sensitivity and ethical values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Methods: A descriptive survey design was used for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324 nursing students from S University located in J city. The 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이 장차 대상자의 옹호자로서 그들의 자기결정권과 최선의 이익이 보장될 수 있는 올바른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수적인 요소인 도덕적 민감성과 윤리적 가치관이 생명의료윤리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올바른 생명의료윤리관을 확립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생명의료윤리 인식을 함양시키는데 기여하고자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명의료윤리란? 이러한 생명공학기술의 발달은 삶과 죽음에 대한 기존의 전통적인 윤리에 도전하는 새로운 윤리과제인 ‘생명의료윤리’를 탄생시키면서 다양한 문제들을 발생시키고 있다. 생명의료윤리는 철학, 윤리학, 종교학, 인문학, 의학, 생물학, 유전학 등의 과학적, 인문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인간생명에 관한 다양한 윤리문제들에 대한 올바른 가치판단을 요구하는 복합적 학문영역이다(Yang & Koo, 2009). 생명의료윤리는 인간생명의 존엄성과 권리에 대한 문제들을 직접 다루므로 무엇보다 윤리적 사고,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가치관 확립 및 높은 차원의 도덕성이 요구된다(Joung, 2012).
생명의료윤리에 대하여 실제 임상현장의 실정은 어떠한가? 생명의료윤리는 인간생명의 존엄성과 권리에 대한 문제들을 직접 다루므로 무엇보다 윤리적 사고,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가치관 확립 및 높은 차원의 도덕성이 요구된다(Joung, 2012). 그러나 실제 임상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윤리문제들은 매우 복잡한 상황들이 얽혀있어 간호사 역시 올바른 윤리적 판단을 내리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대한간호협회에서도 한국간호사 윤리선언문을 통해 간호사로 하여금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을 옹호하고, 인간의 존엄성에 위배되는 생명과학기술을 포함한 첨단과학 시술의 적용에 대해 윤리적 판단을 견지하며, 부당하고 비윤리적인 의료행위에 가담하지 않을 것을 제시하고 있다(Korean Nurses Association [KNA], 2007).
생명의료윤리에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생명의료윤리는 철학, 윤리학, 종교학, 인문학, 의학, 생물학, 유전학 등의 과학적, 인문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인간생명에 관한 다양한 윤리문제들에 대한 올바른 가치판단을 요구하는 복합적 학문영역이다(Yang & Koo, 2009). 생명의료윤리는 인간생명의 존엄성과 권리에 대한 문제들을 직접 다루므로 무엇보다 윤리적 사고,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가치관 확립 및 높은 차원의 도덕성이 요구된다(Joung, 2012). 그러나 실제 임상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윤리문제들은 매우 복잡한 상황들이 얽혀있어 간호사 역시 올바른 윤리적 판단을 내리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ho, M. K. (2013).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and non-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4), 311-320. 

  2. Choi, C. S. (2002). Bioethical consciousness of primary school teachers in Gangneung c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nung National University, Kangnung. 

  3. Choi, Y. R. (2001). A comparison of the nursing ethical values between clinical nurses and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4. Comrie, R. W. (2012). An analysis of undergraduate and graduate student nurses' moral sensitivity. Nursing Ethics, 19(1), 116-127. 

  5. Han, S. S., Kim, J., Kim, Y. S., & Ahn, S. (2010). Validation of a Korean version of the moral sensitivity questionnaire. Nursing Ethics, 17(1), 99-105. 

  6. Jang, K. S., Lee, M. H., Kim, I. S., Hong, Y. M., Ha, N. S., Kong, B. H., et al. (Eds.). (2013). Ethics and profession of nursing. Seoul: Hyunmoon. 

  7. Jeong, G. S. (2013). The effects of gender, ethical values and characteristics of biomedical ethics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n nursing students in one nursing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11), 5672-5681. 

  8. Jo, K. H., & Kim, Y. J. (2013). The impact of nurses' attitude toward dignified death and moral sensitivity on their end-of-life care performance. The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16(4), 223-231. 

  9. Joung, D. S. (2012). A theoretical literature investigation about life dignity and life ethic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Theses Collection, 47, 329-337. 

  10. Jung, H. Y., & Jung K. I. (2012). A study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freshme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6(4), 37-48. 

  11. Jung, M. S., Park, K. O., Ko, M. H., Kim, D. H., Kim, S. Y., Kim, E. K. et al. (Eds.). (2015). Introduction to nursing. Seoul: Hyunmoon. 

  12. Kim, E. A., Park, H. Y., & Choi, S. E. (2014). The influence of moral sensitivit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7(2), 144-158. 

  13. Kim, E. H., & Lee, E. J. (2012). A comparison of first-year and senior nursing students' ethical values and understanding of biomedical ethics.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5(1), 78-95. 

  14. Kim, H. J. (2009). Research on the role of moral sensitivity and the implication of morality and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5. Kim, M. A. (2013). Two teaching methods to improve nursing students' moral intelligence, moral sensitivity and moral judgement: theatre of situations and pro-con debate.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6(3), 376-390. 

  16. Kim, S. D. (2014). Effects of a blended learning program on ethical values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20(5), 567-575. 

  17. Kim, S. Y. (2014). Effects of biomedical ethics education using movies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tents Association, 14(7), 281-290. 

  18. Korean Nurses Association. (2007). Korean Nurses' Declaration of Ethics. Korean Nurses Association Publisher. 

  19. Kwon, Y. H. (2003). A study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the nursing students and medica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20. Kwon, Y. H. (2009). Factors affecting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23(2), 262-272. 

  21. Lee, G. S. (2002).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health care professionals and non health care professiona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22. Lee, Y. S. (1990). A study of the bioethical values of Korean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23. Lim, M. H., & Park, C. S. (2014). Factors affecting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7), 4423-4431. 

  24. Lutzen, K., Evertzon, M., & Nordin, C. (1997). Moral sensitivity in psychiatric nursing practice. Nursing Ethics, 4(6), 472-482. 

  25. No, D. B., Kim, S. A., & Kim, S. H. (2013). Moral distress, moral sensitivity and ethical climate of nurses working in psychiatric ward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2(4), 307-319. 

  26. Numminen, O. H., Leino-Kilpi, H., Van Der Arend, A., & Katsjisto, J. (2009). Nursing students and teaching of codes of ethics: An empirical research study: Original Article.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56(4), 483-490. 

  27. Shim, H. W. (2013). The perception of biomedical ethics in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Review of Crisis & Emergency Management, 9(9), 211-229. 

  28. Thompkins, P. S. (2009). Rhetorical listening and moral sensitivity. Journal of Listening, 23, 2. 

  29. Yang, J. S., & Koo, M. J. (2009). Bioethics education in the university: Centering to the case of Daegu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10(1), 1-16. 

  30. Yoo, M. S., & Shon, K. C. (2011).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moral sensitivity and moral judge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12(2), 61-7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