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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체급식소와 학교급식소의 이벤트 실태 및 이벤트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분석 비교
Comparative analysis on status of events an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between industry and school foodservices 원문보기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v.47 no.6, 2014년, pp.452 - 462  

송현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 ,  노정옥 (전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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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북지역 사업체급식소의 73명의 영양사와 학교급식소의 135명의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이벤트현황, 이벤트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비교, 이벤트 효과와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실시하였다. 사업체와 학교급식소의 이벤트는 이벤트의 이름 및 내용을 근거로 건강이벤트, 경품이벤트, 계절이벤트, 고유명절이벤트, 절기이벤트, 기념일이벤트, 사회봉사이벤트, 스포츠이벤트, 세계음식이벤트, 추억이벤트, 학교이벤트, 환경이벤트, 홍보이벤트의 13개 이벤트로 명명 하였으며 각 이벤트그룹별로 총 45개의 하위이벤트가 조사되었다. 67.1%의 사업체급식소에서 한 달에 1회 이상의 이벤트를 실시하나 80% 이상의 학교급식소는 한 학기에 1회 또는 거의 하지 않고 있었다. 이벤트의 홍보는 사업체급식소는 식당게시판, 식단표 및 직접 홍보를 하고 있으나 학교급식소는 홈페이지, 식당게시판 및 담임선생님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45개의 개별 이벤트 중 50% 이상의 급식소에서 실시되고 있는 이벤트는 사업체급식소는 삼복이벤트, 동지이벤트, 정월대보름이벤트, 봄나물이벤트, 추석이벤트가 있으며 학교급식소에서는 동지이벤트와 삼복이벤트가 해당되었다. 이벤트그룹별 IPA분석결과, 중요도와 수행도가 높게 평가된 이벤트 (Doing great)는 사업체 급식소는 계절이벤트, 고유명절이벤트, 기념일이벤트, 절기이벤트, 추억이벤트 등 고객관계유지 목적의 이벤트가 포함되었다. 학교급식소는 고유명절이벤트, 절기이벤트, 학교이벤트, 환경이벤트로 전통음식 소개와 교육적 정보 제공 등의 목적이 있는 이벤트가 해당되었다. 중요도는 높으나 수행도가 낮은 이벤트 (Focus here)는 사업체급식소는 건강이벤트, 경품이벤트이며, 학교급식소는 건강이벤트 계절이벤트이었다. 중요도는 낮으나 수행도가 높은 이벤트 (Overdone)는 사업체급식소는 없었으나 학교급식소는 기념일이벤트가 해당되었다. 중요도와 수행도가 낮은 이벤트 (Low priority)는 사업체급식소는 사회봉사이벤트, 스포츠이벤트, 세계음식이벤트, 학교이벤트, 홍보이벤트이며, 학교급식소는 경품이벤트, 사회봉사이벤트, 스포츠이벤트, 세계음식이벤트, 세계음식이벤트, 추억이벤트, 홍보이벤트이었다. 이벤트는 사업체급식소는 고객만족도 상승과 고객관계 유지 및 계약 유지에 영향을 주며 학교급식소에서도 학생들의 만족도와 메뉴의 다양성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급식소의 재정적인 문제, 종업원의 수, 시설의 낙후 및 전문성 부족으로 보다 효율적인 이벤트의 계획과 진행의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양(교)사들은 이벤트관련 정보 부족으로 인한 이벤트실시의 어려움이 사업체영양사보다 높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사업체급식소와 학교급식소에서의 이벤트 실시빈도와 종류의 차이는 급식소의 직영과 위탁운영의 차이 때문이 되겠다. 사업체급식소에서의 이벤트는 회사의 지원 과 연간계획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으나 학교급식소의 경우는 영양(교)사의 재량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어려움이 더욱 큰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급식인원, 조리종사원의 수, 시설문제 및 전문성부족으로 이벤트를 실시하는 어려움이 큰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사업체 및 학교급식소의 영양사 및 영양(교)사들은 이벤트의 효과와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겠다. 사업체급식소의 경우 자주 이벤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valuate the status of events an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between industry and school foodservices. Methods: The study subjects were dietitians in industry foodservices (n = 73) and nutrition teachers in school foodservices (n = 135) in the Je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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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북지역의 사업체영양사와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이벤트 현황, 이벤트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분석, 이벤트효과 및 실시의 어려움 등을 비교·조사함으로써 향후 사업체급식소와 학교급식소에서 이벤트 계획 수립 시 벤치마킹을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북지역 사업체급식소와 학교급식소의 영양사와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이벤트의 실태, 이벤트에 대한 중요도 인식과 수행도간의 차이, 이벤트효과와 진행의 어려움을 조사하여 향후 각 급식소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이벤트 실시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전북지역 사업체급식소의 73명의 영양사와 학교급식소의 135명의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이벤트현황, 이벤트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비교, 이벤트 효과와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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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effert에 따른 이벤트의 정의는? Meffert1에 따르면 이벤트는 기업의 제품,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업과 고객 간의 경험적인 소통방법으로 정의되며, 이벤트는 마케팅 활동의 하나로 문화행사, 공공행사, 기업 행사 등에서 시행되고 있다. 따라서 이벤트는 특별한 사건이나 사회적, 문화적 또는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기획 및 조직된 의식, 공연 또는 기념식 등을 포함하는 특별활동이 되겠다.
단체급식의 이벤트가 의미하는 것은? 따라서 이벤트는 특별한 사건이나 사회적, 문화적 또는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기획 및 조직된 의식, 공연 또는 기념식 등을 포함하는 특별활동이 되겠다. Yang 등2은 단체급식의 이벤트를 단체급식의 고루함을 탈피하고 음식의 맛과 건강은 물론이고, 무형의 가치 등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특별히 기념이 되는 날에 평소와는 색다른 메뉴 및 분위기를 제공하는 일로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단체급식소 이벤트 참가자는 이벤트에 참가함으로써 자신의 기호와 흥미에 맞는 문화를 접하고 정보를 얻으며 즐거움을 느끼게 되어 감동과 스트레스 해소 등 개인적인 가치욕구 만족 및 재구매가 이루어 질 수 있다.
단체급식의 이벤트를 경험하는 사람들이 겪는 즐거움은? Yang 등2은 단체급식의 이벤트를 단체급식의 고루함을 탈피하고 음식의 맛과 건강은 물론이고, 무형의 가치 등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특별히 기념이 되는 날에 평소와는 색다른 메뉴 및 분위기를 제공하는 일로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단체급식소 이벤트 참가자는 이벤트에 참가함으로써 자신의 기호와 흥미에 맞는 문화를 접하고 정보를 얻으며 즐거움을 느끼게 되어 감동과 스트레스 해소 등 개인적인 가치욕구 만족 및 재구매가 이루어 질 수 있다. 2-3 Kim 등4은 식품이벤트행사 방문자들은 개인의 욕구에 부합되는 행사일수록 고객의 만족도는 높아지며 고객의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재방문을 유도한다고 보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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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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