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 주관성을 진단하고, 기능적인 측면에서 세부적인 유형적 효과요인들을 짚어봄으로써 향후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음식 선호도의 방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여기에서 제기된 사항들의 해답을 얻기 위하여 주관성연구 분석방법을 활용하며,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첫째,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 수용인식 유형은 어떠한가? 둘째, 이들 각 유형들 간의 동질적이며 이질적인 특성과 그 함의는 무엇인가? 등이다. 이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 주관적 성향을 살펴보기 위해서 Q방법론을 이용하였다. 분석된 결과, 총 4가지의 유형, 즉, 제 1유형(N=7) : 청결선택형 (Cleanliness-selection Type), 제 2유형(N=13) : 알뜰형(Economy Type), 제 3유형(N=9) : 매장 호감형 (Selling-area Goodwill Type), 제 4유형(N=10) : 자기 만족형(Self-satisfaction Type)등으로 분류되었다. 결과적으로, 계량적인 실증적 연구와 관련 이해당사자들간의 종합적 비교와 대안책이 추가되어 진다면,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음식 선호도 연구방향에 보다 심도 있는 연구결과가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러한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는 후속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지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 주관성을 진단하고, 기능적인 측면에서 세부적인 유형적 효과요인들을 짚어봄으로써 향후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음식 선호도의 방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여기에서 제기된 사항들의 해답을 얻기 위하여 주관성연구 분석방법을 활용하며,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첫째,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 수용인식 유형은 어떠한가? 둘째, 이들 각 유형들 간의 동질적이며 이질적인 특성과 그 함의는 무엇인가? 등이다. 이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 주관적 성향을 살펴보기 위해서 Q방법론을 이용하였다. 분석된 결과, 총 4가지의 유형, 즉, 제 1유형(N=7) : 청결선택형 (Cleanliness-selection Type), 제 2유형(N=13) : 알뜰형(Economy Type), 제 3유형(N=9) : 매장 호감형 (Selling-area Goodwill Type), 제 4유형(N=10) : 자기 만족형(Self-satisfaction Type)등으로 분류되었다. 결과적으로, 계량적인 실증적 연구와 관련 이해당사자들간의 종합적 비교와 대안책이 추가되어 진다면,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음식 선호도 연구방향에 보다 심도 있는 연구결과가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러한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는 후속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지기를 기대한다.
This study was researched by practical method in a subjectivity study accessible in-depth, in sloughing off old habit of functional quantity analysis about food preference of an expressway resting place customer. The perception pattern come out in this study were divided into four types in Q-methodo...
This study was researched by practical method in a subjectivity study accessible in-depth, in sloughing off old habit of functional quantity analysis about food preference of an expressway resting place customer. The perception pattern come out in this study were divided into four types in Q-methodology. The result is as follows ; it is that divided '1[(N=7) : Cleanliness-selection Type], 2[(N=13) : Economy Type], 3[(N=9) : Selling-area Goodwill Type], 4[(N=10) : Self-satisfaction Type]'. Like this, it found that is very different type all over. Hereafter, this study is to ascertain acceptance behavior about reception type on food-preference of an expressway-resting-place-customer ; to offer a developmental suggestion about it.
This study was researched by practical method in a subjectivity study accessible in-depth, in sloughing off old habit of functional quantity analysis about food preference of an expressway resting place customer. The perception pattern come out in this study were divided into four types in Q-methodology. The result is as follows ; it is that divided '1[(N=7) : Cleanliness-selection Type], 2[(N=13) : Economy Type], 3[(N=9) : Selling-area Goodwill Type], 4[(N=10) : Self-satisfaction Type]'. Like this, it found that is very different type all over. Hereafter, this study is to ascertain acceptance behavior about reception type on food-preference of an expressway-resting-place-customer ; to offer a developmental suggestion about i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R방법론에서 도출된 다양한 의견과 각각의 유형을 구조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파악, 기술하고 설명하는데 좀 더 발견적이고 가설생성적인 Q방법 론[2][23][27] 분석결과를 토대로 좀 더 다각적인 평가와 전망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문제 1 :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 수용 유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 이들 각 유형들 간의 동질적인 특성과 그 함의는 무엇인가?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에 관하여 실증적이고 심층적 Q 분석을 통해 다각적인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위에서 제기된 사항들의 해답을 얻기 위하여 주관성연구 분석방법을 활용하며,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아래와 같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갈수록 다양해지는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의 주관적 수용모습은 어떠한 지에 대해서 Q방법론적 분석으로 진단하고, 향후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향후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세밀한 Q방법론의 질문항목과 분석방법을 개발하여 응답자들의 다각화와 객관화 분석을 점진적으로 시도하고자 한다. 이연구에서 실시한 지역 대학생들의 인식은 후속 연구를 위한 토대로서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4) 이 유형별 특성 논의에서는 각 3개의 유형별로 분석하며, 해당 진술문별 ±1.00이상의 표준점수를 보인 진술 문들을 중심으로 각 유형의 네이밍과 그 의미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에 관하여 실증적이고 심층적 Q 분석을 통해 다각적인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위에서 제기된 사항들의 해답을 얻기 위하여 주관성연구 분석방법을 활용하며,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아래와 같다.
방식을 채택해 실시할 예정이므로 공통의 분야와 개별 분야로 나뉘어 연구주제들이 제기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 연구 주제들은 현재 연구 수행 전의 단계에서 확정된 것들이며, 인터뷰를 진행해 나가면서 질적 연구방법의 특성을 살린 진화적 설계 (Evolving Design) 방식에 따라 추가적인 연구문제가 포함되었다.
추가로 본 연구에서는 지역 대중들을 대상으로 Q심 층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논문주제들의 관점을 심층적 으로 이해하기 위해 연구 중점 주제들을 대상으로 인터 뷰를 수행하였다.
이는 Q방법론이 행위자의 관점에서 출발하며 인간 개개인마다 다른 주관성 구조에 따른 서로 다른 유형에 대한 이해와 설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연구자는 고속 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 사항을 심도 있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방법 으로는 어느 정도 한계성이 있다고 생각하여, Q방법론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분석작업은 진술문 형태의 카드를 분류하는 방법으로 행해졌다.
이를 위해 분석작업은 진술문 형태의 카드를 분류하는 방법으로 행해졌다. 이 진술문 작성을 위하여 연구자는 종사자들의 인터뷰를 통하여 Q모집단(concourse)을 구성하고, 이를 통하여 진술문 (Q-statement)을 작성한 후, P샘플을 선정, 분류작업 (sorting) 과정을 거쳐 얻게 되는 Q-sort를 PC QUANL 프로그램을 이용, Q요인분석(Q-factor analysis)을 통해 분석하였다.3)
1941 등으로 나타났다. 이 프로그램은 주인자분석(principal components factor matrix)을 행하고, 회전은 직각회전(varimax rotation)을 시행하였 다.
이 연구를 위한 Q표본은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 수용 유형에 관한 가치체계로 구성된 진술문으로 구성될 것이다. 이연구는 응답자들이 지니고 있는 전반적인 관념들과 느낌, 의견, 가치관 등을 종합적으로 얻기 위해 이 연구와 관련된 전문서적, 학술서적, 저널 등의 관련문헌 연구를 포함하여 지역 대중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통하여 약 37개의 Q-population(concourse)을 추출하였다. 또한 Q-population에 포함된 진술문 중 주제에 관한 대표성이 가장 크다고 여겨지는 진술문을 임의로 선택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최종적으로 25개의 진술문 표본을 선정하였다.
추가로 본 연구에서는 지역 대중들을 대상으로 Q심 층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논문주제들의 관점을 심층적 으로 이해하기 위해 연구 중점 주제들을 대상으로 인터 뷰를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Q연구의 목적은 표본의 특성으로부터 모집단의 특성을 추론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P표본의 선정도 확률적 표집방법을 따르지 않는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위에서 제시한 기준에 의거하여 성별, 연령, 직업 등 인구학적 특성을 적절히 고려하는 R방법과 달리, 본 연구와 관련하여 사전 공지를 통해 조사작업에 동의를 구한 P 표본(응답자: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최종 40명을 P샘플로 선정하였으며, 대학 강의실에서 조사되었다.
이연구는 응답자들이 지니고 있는 전반적인 관념들과 느낌, 의견, 가치관 등을 종합적으로 얻기 위해 이 연구와 관련된 전문서적, 학술서적, 저널 등의 관련문헌 연구를 포함하여 지역 대중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통하여 약 37개의 Q-population(concourse)을 추출하였다. 또한 Q-population에 포함된 진술문 중 주제에 관한 대표성이 가장 크다고 여겨지는 진술문을 임의로 선택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최종적으로 25개의 진술문 표본을 선정하였다. 여기에서 선택된 25개의 진술문은 전체적 으로 모든 의견들을 포괄하고, 긍정, 중립, 부정의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표 1].
이 과정에서 시도되는 구체적인 연구방법은 다양한 국내외 자료를 단계별로 정리하여 다각적인 사례연구들로 진행될 것이다. 조사범위는 현재 국내에서 가능한 모든 문헌을 대상으로 실시하고자 한다. 조사 기간은 모든 관련 자료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 주관성을 살펴보기 위해서 Q방법론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에 관한 주관성 유형을 알아보기 위해서, Q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한 결과 총 4개의 유형이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문제에 기초하여 유형분석을 한 결과 총 4가지의 유형이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제 1유형(N=7) : 청결선택형(Cleanliness-selection Type), 제 2유형(N=13) : 알뜰형(Economy Type), 제 3 유형(N=9) : 매장 호감형(Selling-area Goodwill Type), 제 4유형(N=10) : 자기 만족형(Self-satisfaction Type) 으로서, 각 유형마다 독특한 특징이 있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이와 같은 네 가지 유형별 결과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과거에 비해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라는 것이 생소한 개념은 아니었으나, 지금까지와 다른 학습 측면 보다는 ‘새로움, 확대’라는 커뮤니케이션 전달문제에서 다양한 의견 표출을 보여주었다.
이와 같은 네 가지 유형별 결과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과거에 비해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라는 것이 생소한 개념은 아니었으나, 지금까지와 다른 학습 측면 보다는 ‘새로움, 확대’라는 커뮤니케이션 전달문제에서 다양한 의견 표출을 보여주었다. 다시 말해서, 디지털 시대에 있어서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는 다른 후보자에 비해 좀 더 차별적이고, 이미지 인식을 중점을 두는 것도 중요하지 만, 무엇보다도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소비자 눈높이형 으로 다가서야 되는 점에 의미를 두고 있었다.
이 연구에서 도출된 4개의 유형{제 1유형(N=7) : 청결선택형(Cleanliness-selection Type), 제 2유형(N=13) : 알뜰형(Economy Type), 제 3유형(N=9) : 매장 호감 형(Selling-area Goodwill Type), 제 4유형(N=10) : 자기 만족형(Self-satisfaction Type)}이 비슷하게 동의한 Q진술문은 총 3개 항목으로 긍정적 항목 1개, 부정적 항목 1개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위 [표 10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체적으로 피응답자들은 7번(긍정적 일치) 과 17번(부정적 일치)의 진술문에 대체적으로 의견 동의를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문제에 기초하여 유형분석을 한 결과 총 4가지의 유형이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제 1유형(N=7) : 청결선택형(Cleanliness-selection Type), 제 2유형(N=13) : 알뜰형(Economy Type), 제 3 유형(N=9) : 매장 호감형(Selling-area Goodwill Type), 제 4유형(N=10) : 자기 만족형(Self-satisfaction Type) 으로서, 각 유형마다 독특한 특징이 있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이와 같은 네 가지 유형별 결과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과거에 비해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라는 것이 생소한 개념은 아니었으나, 지금까지와 다른 학습 측면 보다는 ‘새로움, 확대’라는 커뮤니케이션 전달문제에서 다양한 의견 표출을 보여주었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지금까지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 관련 대중의 사회 적, 심리적 특성이나 라이프스타일 유형화 등을 중심의 연구가 이루어져 왔고, 다각적인 문화 수용과 평가에 따른 목표고객별 대중의 유형화 작업은 다양하게 연구 되지 못했다는 점에서 앞으로 많은 개선책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추후 발전된 연구방향은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에 대한 다양한 이용자들의 인식 특성과 행태를 연결하여 분석하는 것이 요청된다.
또한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 평가는 객관적인 가치규명뿐만 아니라, 음식 환경 개선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과 활용방법을 제시한다는 차원에서 유도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시도되는 구체적인 연구방법은 다양한 국내외 자료를 단계별로 정리하여 다각적인 사례연구들로 진행될 것이다. 조사범위는 현재 국내에서 가능한 모든 문헌을 대상으로 실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 인식사례를 선택함으로써 다양한 사례와의 비교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그럼에도 다양한 연구참여자의 참여경험을 연구해 나가기 위한 사전 단계로써 보다 심층적이고 특수한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결론적으로, 지금까지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 관련 대중의 사회 적, 심리적 특성이나 라이프스타일 유형화 등을 중심의 연구가 이루어져 왔고, 다각적인 문화 수용과 평가에 따른 목표고객별 대중의 유형화 작업은 다양하게 연구 되지 못했다는 점에서 앞으로 많은 개선책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추후 발전된 연구방향은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에 대한 다양한 이용자들의 인식 특성과 행태를 연결하여 분석하는 것이 요청된다.
그럼에도 다양한 연구참여자의 참여경험을 연구해 나가기 위한 사전 단계로써 보다 심층적이고 특수한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세밀한 Q방법론의 질문항목과 분석방법을 개발하여 응답자들의 다각화와 객관화 분석을 점진적으로 시도하고자 한다. 이연구에서 실시한 지역 대학생들의 인식은 후속 연구를 위한 토대로서 활용하고자 한다.
향후, 고속도로 휴게소는 차량의 정비와 주유뿐만 아니라 운전자 및 동승자의 생리적 욕구, 즉 음식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운전자의 충분한 휴식공간과 대화의 공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와 같은 일들이 정착됨으로써 고속도로 휴게소와 연계한 쇼핑몰 및 각 지역의 특산물도 판매하는 종합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갖춘 휴게소가 이용고객들에게는 중요한 의미를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도로 휴게소의 기능은?
고속도로 휴게소의 기능은 궁극적으로 고속도로를 안전하게 주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시설로써 이용자에 게는 식사, 휴식, 전망, 정보교환, 대기, 화장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차량에 대해서는 점검 및 세차, 간단한 수리, 점검, 연료보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사고처리 및 긴급사태 대체기지로서의 기능도 수행해야 한다[21].1)
음식에 대한 일반대중들의 기호가 급속하게 변화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사회로 진행되면서 음식에 대한 일반대중들의 기호는 급속히 변화되어 가고 있다. 특히, 현대인들에게 레저생활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서나 다양한 대인관 계를 위해서도 매우 필수적인 사안으로 자리 잡아 가면 서,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경영과 이용 고객의 관점에서 메뉴는 어떠해야 하는가?
즉, 고객의 욕구와 필요를 반영하는 메뉴는 성공 적인 운영으로 이루어진다. 메뉴는 경영의 관점에서는 조직의 목표와 예산, 시설 및 설비, 인적자원의 기술, 생산유형과 서비스 시스템들을 반영해야 하고[4], 이용고객의 측면에서는 고객의 기호도와 식습관, 식품의 관능적 요소와 영양요구량 등이 고려되어서 경영자에 게는 수익을 가져다주는 동시에 고객에게는 만족을 주어야 한다[22]. 메뉴가 이용고객과의 원활한 커뮤니 케이션 및 마케팅 수단이 되기 위해서 소비자의 메뉴 선택행동을 이해하고 이러한 행동과정에서 발생하는 선택요인을 파악하여 메뉴 마케팅에 적용하여야 할것이다[25].
참고문헌 (28)
김상태, 호텔레스토랑 이용고객의 메뉴선택 행동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pp.29-32, 2005.
김흥규, "주관성 연구를 위한 Q방법론의 해", 간호학 논문집, 제6권, 제1호, pp.1-11, 1992.
김흥규, Q방법론의 이해와 적용, 서강대 언론문화연구소., p.45, 1990.
나정기, 메뉴관리론, 백산출판사, pp.21-23.
박유진, 고속도로 컨세션 외식사업 고객의 이용행태와 메뉴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석사논문, p.2, 2010.
문광식, 고속도로 휴게소의 시설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논문, pp.32-35, 2001.
문광식, 고속도로 휴게소의 시설개선 방안에 고나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p.27, 2001.
선우동훈, "Q방법론에 의한 소비자행동 연구", 광고연구, 여름호(제11호), 한국방송광고공사, p.7, 1991.
유현종, 고속도로 휴게소의 가로시설물 디자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논문, p.5, 1999.
임효원, 레스토랑 이용고객의 메뉴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pp.10-13, 1997.
장형팔, 고속도로 휴게음식점 고객의 메뉴 선택속성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관광경영학과 관광경영전공 석사논문, pp.1-2, 2010.
최웅배, 고속도로 휴게소 발전방안 연구, 호남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논문, pp.5-23, 1993.
한국도로공사 휴게시설 안내, 2010.04.30 검색자료 참고.
함형만, 고속도로 휴게소의 식당메뉴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논문, pp.16-26, 2001.
함형만, 고속도로 휴게소의 식당메뉴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석사논문, pp.27-32, 2000.
함형만, 고속도로 휴게소의 식당메뉴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석사논문, pp.50-57, 2000.
S. Brown, Political Subjectivity: Applications of Q Methodology,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p.46, 1980.
S. Brown, D. During, and S. Selden, Q Methodology, In G. Miller and M. Whicker, eds., Handbook of Research Methods in Public Administration, New York: Marcel Dekker, 1999.
J. Dryzek, Discursive Democrac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Highway Research board, High Capacity Manual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Sciences, p.8, 1985.
M. A. Khan, Food Service Operations, AVI Publishing Co. Inc. pp.42-44, 1987.
P. M. Patterson, T. J. Burkink, R. S. Lipsey, J. Lipsey, and R. W. Roth, Targeting tourists with state branding programs Agribusiness, Vol.19, No.4, pp.525-23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