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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음식 선호도 주관성 연구 -지역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Subjectivity Study on Food-preference of an Expressway-resting-place-custom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 2014년, pp.505 - 514  

김동수 (관동대학교 호텔외식조리경영학과) ,  이제영 (관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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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 주관성을 진단하고, 기능적인 측면에서 세부적인 유형적 효과요인들을 짚어봄으로써 향후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음식 선호도의 방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여기에서 제기된 사항들의 해답을 얻기 위하여 주관성연구 분석방법을 활용하며,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첫째,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 수용인식 유형은 어떠한가? 둘째, 이들 각 유형들 간의 동질적이며 이질적인 특성과 그 함의는 무엇인가? 등이다. 이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 주관적 성향을 살펴보기 위해서 Q방법론을 이용하였다. 분석된 결과, 총 4가지의 유형, 즉, 제 1유형(N=7) : 청결선택형 (Cleanliness-selection Type), 제 2유형(N=13) : 알뜰형(Economy Type), 제 3유형(N=9) : 매장 호감형 (Selling-area Goodwill Type), 제 4유형(N=10) : 자기 만족형(Self-satisfaction Type)등으로 분류되었다. 결과적으로, 계량적인 실증적 연구와 관련 이해당사자들간의 종합적 비교와 대안책이 추가되어 진다면,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음식 선호도 연구방향에 보다 심도 있는 연구결과가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러한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는 후속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지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researched by practical method in a subjectivity study accessible in-depth, in sloughing off old habit of functional quantity analysis about food preference of an expressway resting place customer. The perception pattern come out in this study were divided into four types in Q-method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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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R방법론에서 도출된 다양한 의견과 각각의 유형을 구조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파악, 기술하고 설명하는데 좀 더 발견적이고 가설생성적인 Q방법 론[2][23][27] 분석결과를 토대로 좀 더 다각적인 평가와 전망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1 :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 수용 유형은 어떠한가?
  • 연구문제 2 : 이들 각 유형들 간의 동질적인 특성과 그 함의는 무엇인가?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에 관하여 실증적이고 심층적 Q 분석을 통해 다각적인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위에서 제기된 사항들의 해답을 얻기 위하여 주관성연구 분석방법을 활용하며,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아래와 같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갈수록 다양해지는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지역 대학생들의 음식 선호도의 주관적 수용모습은 어떠한 지에 대해서 Q방법론적 분석으로 진단하고, 향후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향후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세밀한 Q방법론의 질문항목과 분석방법을 개발하여 응답자들의 다각화와 객관화 분석을 점진적으로 시도하고자 한다. 이연구에서 실시한 지역 대학생들의 인식은 후속 연구를 위한 토대로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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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도로 휴게소의 기능은? 고속도로 휴게소의 기능은 궁극적으로 고속도로를 안전하게 주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시설로써 이용자에 게는 식사, 휴식, 전망, 정보교환, 대기, 화장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차량에 대해서는 점검 및 세차, 간단한 수리, 점검, 연료보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사고처리 및 긴급사태 대체기지로서의 기능도 수행해야 한다[21].1)
음식에 대한 일반대중들의 기호가 급속하게 변화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사회로 진행되면서 음식에 대한 일반대중들의 기호는 급속히 변화되어 가고 있다. 특히, 현대인들에게 레저생활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서나 다양한 대인관 계를 위해서도 매우 필수적인 사안으로 자리 잡아 가면 서,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경영과 이용 고객의 관점에서 메뉴는 어떠해야 하는가? 즉, 고객의 욕구와 필요를 반영하는 메뉴는 성공 적인 운영으로 이루어진다. 메뉴는 경영의 관점에서는 조직의 목표와 예산, 시설 및 설비, 인적자원의 기술, 생산유형과 서비스 시스템들을 반영해야 하고[4], 이용고객의 측면에서는 고객의 기호도와 식습관, 식품의 관능적 요소와 영양요구량 등이 고려되어서 경영자에 게는 수익을 가져다주는 동시에 고객에게는 만족을 주어야 한다[22]. 메뉴가 이용고객과의 원활한 커뮤니 케이션 및 마케팅 수단이 되기 위해서 소비자의 메뉴 선택행동을 이해하고 이러한 행동과정에서 발생하는 선택요인을 파악하여 메뉴 마케팅에 적용하여야 할것이다[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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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김상태, 호텔레스토랑 이용고객의 메뉴선택 행동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pp.29-32, 2005. 

  2. 김흥규, "주관성 연구를 위한 Q방법론의 해", 간호학 논문집, 제6권, 제1호, pp.1-11, 1992. 

  3. 김흥규, Q방법론의 이해와 적용, 서강대 언론문화연구소., p.45, 1990. 

  4. 나정기, 메뉴관리론, 백산출판사, pp.21-23. 

  5. 박유진, 고속도로 컨세션 외식사업 고객의 이용행태와 메뉴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석사논문, p.2, 2010. 

  6. 문광식, 고속도로 휴게소의 시설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논문, pp.32-35, 2001. 

  7. 문광식, 고속도로 휴게소의 시설개선 방안에 고나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p.27, 2001. 

  8. 서정희,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판매되는 식품의 세균학적 품질",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지, 15-2. 한국식품위생안정성학회, pp.61-67, 2000. 

  9. 선우동훈, "Q방법론에 의한 소비자행동 연구", 광고연구, 여름호(제11호), 한국방송광고공사, p.7, 1991. 

  10. 유현종, 고속도로 휴게소의 가로시설물 디자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논문, p.5, 1999. 

  11. 임효원, 레스토랑 이용고객의 메뉴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pp.10-13, 1997. 

  12. 장형팔, 고속도로 휴게음식점 고객의 메뉴 선택속성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관광경영학과 관광경영전공 석사논문, pp.1-2, 2010. 

  13. 최웅배, 고속도로 휴게소 발전방안 연구, 호남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논문, pp.5-23, 1993. 

  14. 한국도로공사 휴게시설 안내, 2010.04.30 검색자료 참고. 

  15. 함형만, 고속도로 휴게소의 식당메뉴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논문, pp.16-26, 2001. 

  16. 함형만, 고속도로 휴게소의 식당메뉴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석사논문, pp.27-32, 2000. 

  17. 함형만, 고속도로 휴게소의 식당메뉴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석사논문, pp.50-57, 2000. 

  18. S. Brown, Political Subjectivity: Applications of Q Methodology,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p.46, 1980. 

  19. S. Brown, D. During, and S. Selden, Q Methodology, In G. Miller and M. Whicker, eds., Handbook of Research Methods in Public Administration, New York: Marcel Dekker, 1999. 

  20. J. Dryzek, Discursive Democrac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21. Highway Research board, High Capacity Manual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Sciences, p.8, 1985. 

  22. M. A. Khan, Food Service Operations, AVI Publishing Co. Inc. pp.42-44, 1987. 

  23. P. M. Patterson, T. J. Burkink, R. S. Lipsey, J. Lipsey, and R. W. Roth, Targeting tourists with state branding programs Agribusiness, Vol.19, No.4, pp.525-238. 

  24. S. J. Simmon, Health: A Concept Analysis", Int. J. Nurs. Study, Vol.26, No.2, pp.155-161, 1989. 

  25. C. Spears, Food Service Organization, 2nd edition. N.Y: MacMillian Pub. Co.. pp.467-473, 1991. 

  26. W. Stephenson, The Study of Behavior : Q Technique & its Methodology, Chicago : Univ. of Chicago Press. 1953. 

  27. W. Stephenson, "Consciousness Out-Subjectivity," In, The Psychological Record. p.18, 1968. 

  28. 김흥규, 오세정, "공공디자인에 대한 수용자 태도 연구 : 선호와 기능성을 중심으로", 주관성연구, Vol.21, pp.35-5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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