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과학 교사들의 교사 공동체 내에서의 학습의 특징과 인식적 믿음의 변화
Characteristics of Teacher Learning and Changes in Teachers' Epistemic Beliefs within a Learning Community of Elementary Science Teacher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3 no.4, 2014년, pp.683 - 699  

오필석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characteristics of teacher learning and changes in teachers' epistemic beliefs within a learning community of elementary science teachers. Three in-service elementary teachers who majored i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in a doctoral course of a graduat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성적 사고의 제한점은? 그런데 반성적 사고를 통한 교사 학습은 전문가의 학습에 관한 개인주의적 입장이라는 문제가 있다. 즉, 이러한 종류의 교사 학습에서는 반성과 실천의 책임이 개인에게 있기 때문에 한 사람의 교사가 갖는 한계를 넘어서기 어렵다는 제한점이 있다(Seo, 2013). 이와 더불어 실천을 동반하지 않는 반성적 사고는 교사가 가지고 있는 편견이나 고정 관념을 정당화하는 수단이 되거나, 교사라면 누구나 습득해야 하는 방법적 기술로만 남아 있을 위험이 있다(Seo, 2005a, b).
교사 학습 공동체의 유형은 무엇을 강조하는가? 이 점에서 최근에는 교사 공동체를 통한 학습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교사 학습 공동체의 유형은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지만, 공통적으로 실천(practice), 실천에 대한 이야기(narrative), 탐구적 접근(inquiry approach) 등을 강조한다(Seo, 2013; So, 2009). 즉, 공동체 내에서 교사들은 자신의 실제 수업에 관해 이야기하고, 수업을 탐구하여 새로운 실천을 위한 지식을 창출하며, 그것을 다시 수업을 통해 구현해 봄으로써 학습한다.
교사 지식은 무엇으로 말할 수 있나? , 2008). 이러한 연구에서 중심 주제가 되는 교사 지식은 내용교수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이나 실천적 지식(practical knowledge), 개인적-실천적 지식(personal practical knowledge)이라는 개념으로 집약하여 말할 수 있다. 용어는 서로 다르지만, 이들은 모두 교사들이 학교 생활과 교실 수업이라는 삶의 장면을 살아오면서 생산하고 발전시킨 것이며, 여전히 교사들의 삶을 이끌어가는 지식이라는 점에서 공통된 속성을 지니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Barzilai, S. & Zohar, A. (2014). Reconsidering personal epistemology as metacognition: A multifaceted approach to the analysis of epistemic thinking. Educational Psychologist, 49(1), 13-35. 

  2. Bryan, L. A. & Tippins, D. J.(2006). Employing case-based pedagogy within a reflection orientation to elementary science teacher preparation. In K. Appleton (Ed.), Elementary science teacher education (pp. 299-315).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 

  3. Cochran-Smith, M. & Lytle, S. L. (1999). Relationship of knowledge and practice: Teacher learning in communities.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24, 249-305. 

  4. Choi, N. J. & Lim, B. Y. (2013). A case study of the development stages of an early childhood teachers' learning community.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3(5), 401-429. 

  5. Chung, A., Maeng, S.-H., Lee, S.-K. & Kim, C.-J. (2007). Pre-service science teachers' areas of practice concern and reflections on the science classes in studentteach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9), 893-906. 

  6. diSessa, A. A. (1993). Toward an epistemology of physics. Cognition and Instruction, 10(2&3), 105-225. 

  7. Driver, R. (1989). The construction of scientific knowledge in school classrooms. In R. Millar (Ed.), Doing science: Images of science in science education (pp. 83-106). New York: Falmer Press. 

  8. Driver, R., Asoko, H., Leach, J., Mortimer, E. & Scott, P. (1994). Constructing scientific knowledge in the classroom. Educational Researcher, 23(7), 5-12. 

  9. Elby, A. & Hammer, D. (2010). Epistemological resources and framing: A cognitive framework for helping teachers interpret and respond to their students' epistemologies. In L. D. Bendixen & F. C. Feucht (Eds.), Personal epistemology in the classroom: Theory, research, and implications for practice (pp. 409-434).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0. Feucht, F. C. (2010). Epistemic climate in elementary classrooms. In L. D. Bendixen & F. C. Feucht (Eds.), Personal epistemology in the classroom: Theory, research, and implications for practice (pp. 55-93).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1. Hammer, D. (2000). Student resources for learning introductory physics. Physics Education Research,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8(Suppl. 7), S52-S59. 

  12. Hammer, D. & Elby, A. (2002). On the form of a personal epistemology. In B. K. Hofer & P. R. Pintrich (Eds.), Personal epistemology: The psychology of beliefs about knowledge and knowing (pp. 169-190). Mahwah, NJ: Erlbaum. 

  13. Hammer, D., Elby, A., Scherr, R. E. & Redish, E. F. (2005). Resources, framing, and transfer. In J. Mestre (Ed.), Transfer of learning from a modern multidisciplinary perspective (pp. 89-120). Greenwich, CT: Information Age Publishing. 

  14. Han, S.-H. & Paik, S.-H. (2005).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cience teacher associations according to organization process, aims of activities, and forms of linkag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5(7), 801-810. 

  15. Keys, C., Hand, B., Prain, V. & Collins, S. (1999). Using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as a tool for learning from laboratory investigations in secondary school.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10), 1065-1084. 

  16. Kim, H., Chung, K. & Lee, H. (2013). Identity development of science teachers involved in teacher communities: Based on the theory of "community practic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2), 390-404. 

  17. Lee, S.-K., Oh, P. S., Kim, H., Lee, G., Kim, C.-J. & Kim, H.-B. (2009). A review of research perspectives on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d practical knowledge.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6(1), 27-57. 

  18. Lim, Y.-J. & Na, S.-I.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community activity and teaching competence of technology teachers in middle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Technology Education, 11(1), 104-127. 

  19.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y Press. 

  20.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y Press. 

  21.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22. Oh, P. S. (2013). Secondary science teachers' thoughts on 'good' science teach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2), 405-424. 

  23. Oh, P. S. & Ahn, Y. (2013). An analysis of classroom discourse as an epistemic practice: Based on elementary science classrooms.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3), 269-284. 

  24. Oh, P. S., Lee, S.-K., Lee, G., Kim, C.-J., Kim, H.-B., Jeon, C. & Oh, S. (2008). Methodological review of research literature on the expertise of science teacher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1), 47-66. 

  25. Schon, D. A. (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New York: Basic Books. 

  26. Seo, K. (2005a). Reflection and practice: On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3(2), 285-310. 

  27. Seo, K. (2005b). The fallacy and possibilities of reflective teacher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2(3), 307-332. 

  28. Seo, K. (2008). A case study on out-of-school teacher learning community.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5(2), 53-80. 

  29. Seo, K. (2013). A community approach to teacher learning. Education Science Studies, 44(3), 161-191. 

  30. So, K.-H. (2009). Teacher learning: How and what teachers lear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7(3), 107-126. 

  31. Sykes, G. & Bird, T. (1992). Teacher education and the case idea.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18, 457-521. 

  32. Yoon, H.-G. (2013). Facilitating productive reflection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through reflective journal writing and discussion about science peer teaching practice.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2), 113-126. 

  33. Yoon, H.-G. (2014). Facilitating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productive reflection on their science teaching through meta-analysis of their reflective journals.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2), 322-33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