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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구강보건실 운영·비운영학교 교사의 구강보건지식과 행태에 관한 조사
Oral Health Knowledge and Behavior of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 with or without School Dental Clinic Program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8 no.4, 2014년, pp.141 - 147  

이정화 (동의대학교 치위생학과) ,  진혜정 (동의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ntal clinic programs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to live healthy life by promote healthy lives by oral health self-management skills. This study on schools with and without dental clinics compared and analyze teacher's knowledge of and attitudes toward oral care and determines whether or not 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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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교구강보건 사업이 양치교실 사업에 대치되고 있어 기존의 학교구강보건실의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 전담인력 배치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초등학교에 상시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의 구강보건 지식과 태도를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학교구강보건실 운영·비운영학교에 따라 조사 분석하였다. 학교구강보건실 운영학교 교사는 비운영 학교 교사에 비해 구강보건 지식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구강보건 행동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 학생은 대부분 시간을 학교에서 생활하고 있기 때문에 교사의 구강보건에 관한 지식이나 태도는 학생의 구강건강관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8][14][15][16]. 따라서 이 연구는 학교구강보건실 운영비운영학교 교사의 구강보건지식과 태도를 비교분석하고 학교구강보건실 추천 여부를 조사하여 만족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구강보건지식에 관한 조사 3문항(잇솔질, 치아홈메우기, 불소의 우식예방 효과)와 구강보건태도에 관한 3문항(잇솔질 방법, 일일 잇솔질 횟수, 우식예방 효과)을 조사하였다. 또한 학교구강보건실 운영학교 교사의 학교구강보건실 추천여부와 그 이유에 대해 조사하였다. 구강건강행위, 구강보건교육경험, 구강보건지식과 태도에 관한 설문내용은 기존 선행연구[10][11][12]의 설문문항들을 참고하여 본 연구목적에 맞게 일부 수정하였다.
  • 이 연구는 학교구강보건실 운영·비운영학교 교사의 구강보건지식과 태도를 비교분석하고 학교구강보건실 추천여부를 조사하여 학교구강보건실 사업 확대 발전 제안의 근거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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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구강보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국민구강건강 향상을 위해서는 특정 연령과 집단에 대한 중점 관리가 이루어지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 중 초등학교 학령기에는 영구치가 맹출되는 시기이며, 이 시기에 형성된 구강건강관리 및 태도는 평생 구강건강에 영향을 미치므로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구강보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1]. 학교구강보건사업은 스스로 효과적인 구강건강관리를 할 수 없는 초등학교 학령기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구강건강증진 유지를 위해 구강건강과 위험 요인들을 제거하고 구강건강에 관한 지식과 태도를 변화시켜 보다 나은 구강건강증진 유지를 통하여 건강한 생활을 하도록 하는데 있다[2][3].
국민구강건강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이 효과적인가? 국민구강건강 향상을 위해서는 특정 연령과 집단에 대한 중점 관리가 이루어지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 중 초등학교 학령기에는 영구치가 맹출되는 시기이며, 이 시기에 형성된 구강건강관리 및 태도는 평생 구강건강에 영향을 미치므로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구강보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1].
교육 현장에서의 구강보건교육은 전문성이 있는 구강보건교육자가 필요한 이유는? 하지만 일일 잇솔질 횟수와 구강건강 행동을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구강보건 지식 수준 향상에도 불구하고 구강건강에 대한 동기부여가 부족하여 구강건강 습관을 변화시키기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교사의 구강보건 지식 향상은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나 학교 교육의 장에서 학생에게 모범적 역할에 있어 구강보건 향동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할 것이다. 따라서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구강보건교육은 전문성이 있는 구강보건교육자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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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J.H. Han, Y.S. Won(2008), Parents'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 dental clinic in Hwaseong City, J of Korean Acad of Oral Health, Vol.32(3);376-385. 

  2. J,B. Kim, Y.J. Choi, H.S. Moon, J.B. Kim, D.K. Kim, H.S. Lee, D.Y. Park(2009). Public health dentistry. 4th ed. Seoul:Komoonsa, pp.285-302. 

  3. S.C. Shin, J.H. Kweon(2004), 3rd year appraisal for school dental clinic programs in Korea, J of Korean Acad of Oral Health, Vol.28(3);387-397. 

  4. E.M. Boyer(1976), Classroom teacher's perceived role in dental health education, J Pub Health Dent, Vol.36(4);237-243. 

  5. J. Kenney(1979), The role and responsibility of schools in affecting dental health status a potential yet unrealized, J Public Health Dent, Vol.39;262-267. 

  6. S.K. Lee, D.I Chung, Y.H. Roh, K.W. Chang(1994), Oral health knowledge, attitudes and status of primary school teachers in Chonju-city, J Korean Acad Oral Health, Vol.1(2);410-422. 

  7. W.P Lang, M.K. Woolfolk, B. Faja(1989), Oral health knowledge and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Michigan, J Pub Health Dent, Vol.49(1);44-50. 

  8. J.H. Lee, J.H. Chun, J.B. Kim(2011), Survey on Oral Health knowledge and attitude of the teachers who had experienced school oral health program in Ulsan Metropolitan City, J Korean Acad Oral Health, Vol.35(4);423-431. 

  9. M.J. Loupe, P.J. Frazier(1983), Knowledge and attitudes of school teachers toward oral health programs and preventive dentistry, J Am Dent Assoc, Vol,107(2);229-234. 

  10. K. Ryu, S.H Jeong, J.Y. Kim, Y.H. Choi, K.B. Song(2004), Effect of mothers' oral health behaviour and knowledge on dental caries in their preschool children, J Korean Acad Oral Health, Vol.28(1);105-115. 

  11. Y.H. Choi, I.L. Suh, H.K. Kwon, S.H. Ji(1999), Children's dental health status in relation to their mother's oral health knowledge and practices, J Korean Acad Oral Health, Vol.23(1);45-62. 

  12. J.O. Lee, H.S. Mun, J.B Kim, D.I. Paik(2002), Knowledge and attitude of students' parents on school-based incremental dental care in middle size of urban community. J Korean Acad Oral Health, Vol.26(4);495-510. 

  1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2014), Community-based health promotion program 2014; oral health.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p.114. 

  14. S.L. Choi, H.S. Kwon, K.B. Song, J.H. Lee, H.K. Kang, J.M. Choi(2006), Effects of School-Based Oral Health Programs among Schoolchildren : Focus on the Oral Health Knowledge and Behavio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6(4);455-467. 

  15. S.M. Choi, J. Sakong, E.J. Jang(2013), Implementation Level and Factors of Parents about Dental Examination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7(2);179-190. 

  16. J.S. Park, Y.S. Won, S.Y. Park, Relationship of dietary habits, health habits and dental caries subjective symptoms of teachers at childcare centers.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8(2);245-254. 

  17. J.H. Lee, J.B. Kim, D.H. Han(2009), Survey on parents' recognition and supports for the incremental school oral health using school dental clinic according to the operation period, J Korean Acad Dent Health, Vol.33(1);6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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