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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델파이 기법을 적용한 항만 계류시설 유지보수 투자우선순위 결정 기준 개발
The Development of Investment Prioritization Criteria for the Mooring Facilities's Maintenance by the Delphi Stud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 2014년, pp.515 - 524  

김용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구조연구실) ,  이영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구조연구실) ,  송재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구조연구실) ,  이상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구조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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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국내 노후 항만 계류시설에 대한 유지보수수요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한정된 예산을 적기에 투입함으로써 시설물의 상태를 관리수준 이상으로 유지하기 위한 기준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이다. 한정된 예산을 적재적소에 투입하기 위하여 현장조사 상태평가 점수와 정량적 평가지표 및 관리주체의 의견을 수렴하는 전국단위의 네트워크 레벨 투자우선순위 결정 기준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기준의 타당성 및 적정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항만 계류시설 유지보수 및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2차에 걸친 델파이 기법(Delphi Method)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결과를 분석하여 각 항목에 대한 합리적인 기준을 도출하였다. 평가기준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하여 항만 계류시설의 물동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제안한 '연간물동량/연장'을 활용하여 항만 계류시설의 활용도를 평가하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항만 계류시설 유지보수 투자우선순위 결정 기준은 향후 전국단위의 항만 계류시설 유지보수 예산계획에 적용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유지보수 예산분배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investment prioritization model was investigated for keeping the service level of mooring facilities more than the target level of management with a limited budget in the right time. Network level prioritization criteria of the national scale was developed to take into criteria in...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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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유지보수 수요의 증가에 따르는 유지보수 예산의 확보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정된 유지보수 예산을 보다 합리적으로 배분하여 모든 항만 계류시설의 상태와 기능을 최소 관리 목표수준 이상으로 유지하는 체계를 개발하는 것을 연구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전국 단위의 유지보수 계획을 수립하는 네트워크 레벨 평가기준과 시설물에 대한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정된 유지보수 예산을 보다 합리적으로 배분하여 모든 항만 계류시설의 상태와 기능을 최소 관리 목표수준 이상으로 유지하는 체계를 개발하는 것을 연구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전국 단위의 유지보수 계획을 수립하는 네트워크 레벨 평가기준과 시설물에 대한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델파이 기법 조사와 계류시설 연간물동량에 대한 통계분석을 실시하여 객관적인 평지지표를 개발하였다.
  • 이와 같이 개발된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한정된 유지보수 예산을 합리적으로 분배할 수 있는 전국단위의 투자 우선순위 결정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 적용된 전문가 델파이 기법 설문조사를 활용하여 항만 계류시설 유지보수사업 투자우선순위 결정 기법에 관련된 연구가 진행된 사례가 없다. 기존 문헌 조사 및 분석결과를 토대한 전문가 델파이 기법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합의과정을 통하여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투자우선순위 결정 기준 및 평가지표를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항만 계류시설에 대한 유지보수 결정 기준에 대한 보다 정확하고 합리적인 의견을 도출하기 위하여 전문가를 대상으로 델파이 기법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다. 또한, 항만물동량 자료에 대한 통계분석을 실시 하여 투자우선순위 결정기준의 평가지표인 항별 중요도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량화된 평가지표를 수립하였다.
  • 2와 같다. 1차 델파이 설문 투자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한 평가기준(안)을 수립한고 이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2차 델파이 설문은 1차 델파이 설문결과에 대한 수정 및 보완사항을 반영하고 재수립한 투자우선순위 결정 기준에 대하여 적절성을 평가하였다.
  • 델파이 기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해당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델파이 패널의 구성이다. 본 연구는 항만 계류시설의 유지보수 투자우선순위 결정 기법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항만 계류시설에 대한 상태평가 및 결과분석 경험과 항만현황 및 현장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통찰력을 보유한 전문가를 선정하였다.
  • 객관적인 평가지표를 수립하기 위하여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시설 활용도를 대상으로 평가지표를 새롭게 개발하였다. 계류시설의 고유한 기능인 물자 처리 능력을 나타내는 물동량을 평가기준 수립에 적용할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국 항만시설물에 대하여 한정된 유지 보수 예산을 합리적으로 배정하기 위한 의사결정과정에 적용될 네트워크 레벨 유지보수 사업 투자우선순위 결정 기법을 개발하였다. 네트워크 레벨 투자우선순위 결정 기법 개발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2차에 걸친 델파이 기법을 통하여 우선순위점수 배점 기준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국 항만시설물에 대하여 한정된 유지 보수 예산을 합리적으로 배정하기 위한 의사결정과정에 적용될 네트워크 레벨 유지보수 사업 투자우선순위 결정 기법을 개발하였다. 네트워크 레벨 투자우선순위 결정 기법 개발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2차에 걸친 델파이 기법을 통하여 우선순위점수 배점 기준을 제시하였다. 또한, 제시된 우선선순위 평가 기준을 보다 객관적인 평가지표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310개 항만시설물의 물동량 데이터에 대한 통계분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시설물의 활용도를 평가하는 정량적인 평가기준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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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체 계류시설 중 공용연수가 30년 이상인 시설물 비율은? 1980년대부터 급속한 경제성장에 따라 항만 계류시설이 증가하였고 현재 Fig. 1에서 보는 것과 같이 전체 계류시설 중 공용연수가 30년 이상인 시설물은 약 16% 정도이다. 하지만 2030년에는 전체 계류시설 중 공용연수 30년 이상 시설이 약 64%로 급증하게 된다.
2030년 전체 계류시설 중 공용연수 30년 이상 시설은 비중은? 1에서 보는 것과 같이 전체 계류시설 중 공용연수가 30년 이상인 시설물은 약 16% 정도이다. 하지만 2030년에는 전체 계류시설 중 공용연수 30년 이상 시설이 약 64%로 급증하게 된다. 이에 향후, 항만 계류시설의 신설 수요보다 노후 항만 계류시설에 대한 유지보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 사회기반시설물의 사용수명 연장과 안정성 확보를 위한 연구 내용은? 교량, 도로 등 분야에서는 이미 체계적인 유지관리시스템인 교량관리시스템(BMS; Bridge Management System), 포장유지관리시스템(PMS; Pavement Management System) 등이 구축되어 매년 현장조사 및 상태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근거한 의사결정과정을 통하여 최적화된 유지보수 투자우선순위를 제출하고 있다. 항만시설물의 경우, 체계 적인 관리를 위한 Port-MIS 및 항만 CALS 등이 존재하지만 단순히 정보화시스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유지관리체계를 지원하고 투자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의사결정과정을 지원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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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The Established Research of Port Facilities Management System and Test Operation Final Report, 2102a 

  2. Lee, S. W., "A Study on Decision Making for Port Remodelling in Korea Applied on Analytic Hierarchy Process",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vol.40, No.4, pp.59-71(in Korea) 

  3. Back, I. H., Ha, C. S., "A Study on Deciding Container Feeder Port Development Priority",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 Education, vol. 18, No.2, pp.172-182.(in Korea) 

  4. Yun, D. H., Choi, Y. S., "A Priority Analysis of the Infrastructure for the Logistics Industry in Gwangyang Port",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36, No.1, pp.43-49.(in Korea) DOI: http://dx.doi.org/10.5394/KINPR.2012.36.1.43 

  5. Ryu, J. H., Lee, S. H., Koo, J. 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co-friendly Environmental Indicators for Saemangeum Project",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ment, vol.15, No.4, pp.279-288.(in Korea) 

  6. Lee, K. S., Lee, T. H., Shin, Y. K., Kim, T. H., Han, S. W., "Quantified Evaluation on the Qualitative Criteria for the Selection of Appropriate Concrete Slab Form-works for Residential Building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ol.11, No.2, pp.136-144.(in Korea) DOI: http://dx.doi.org/10.5345/JKIC.2011.04.2.136 

  7.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The Established Research of Port Facilities Management System Final Report, 2011a 

  8.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Implementation Guidelines for Safety Inspection and Precise Safety Diagnosis of Ports Facilities, 2010 

  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The Operating Manual for Port Facilities Management System, 2012b 

  10.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Korea's Port Law, 2013 

  11.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The Special Act on the Safety Management of Facilities, 2011 

  12.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The 3th Domestic Ports Basic Plan(2011-2020), 2011b 

  13. http://www.portincheon.go.kr/portmis/index.asp Inchon Regional Maritime Affairs & Port Administration[Internet] (accessed Sep., 1, 2013) 

  14. http://yeosu.mof.go.kr/service?idportmisIndex, Yeosu Regional Maritime Affairs & Port Administration [Internet] (accessed Sep., 1, 2013) 

  15. http://portbusan.go.kr/port/port0301.jsp, Busan Regional Maritime Affairs & Port Administration [Internet] (accessed Sep., 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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