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동작인식기반의 3D 암각화 VR 콘텐츠 구현
Development of 3D Petroglyph VR Contents based on Gesture Recognition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9 no.1, 2014년, pp.25 - 32  

정영기 (호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암각화는 문자가 있기전에 선사시대의 공동체를 이해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매우 중요한 문화유산이다. 요즘 3D 데이터는 미래세대에게 물려줄 수 있는 중요한 문화유산의 모양을 영구 기록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최근의 3D스캐닝 기술은 매우 사실적인 3D 모델생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체험자를 3D세계로 끌어드릴수 있는 가상현실 박물관 전시에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동작인식 방법에 기반한 3D암각화 VR(Virtual Reality) 콘텐츠를 구현하였다. 제안된 동작인식방법은 3차원 깊이센서를 이용하여 얻어진 체험자의 움직임을 정의된 동작과 비교함으로써 동작을 인식한다. 또한 정밀하고 비파괴적인 수단으로서 3D스캐닝 기술을 이용하여 3D 암각화 데이터를 기록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방법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troglyphs is an essential part of the worldwide cultural heritage since it plays a key role for the comprehension of prehistoric communities previous to writing. nowadays 3D data are a critical component to permanently record the form of important cultural heritage so that they might be passed do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D 암각화 데이터 생성모듈의 목적은 정밀하고 안정된 형상을 채록하기 위한 실감데이터를 확보하는데 있다. 이 데이터는 채록 대상 유물에 대해 현실적으로 재현이 가능한 수준이어야 한다.
  • 암각화는 제작 당시의 사람들의 생각을 기록한 기록문화이고 사람들이 향유한 역사, 종교, 문화, 사상 등 모든 문화적 양상을 내포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암각화는 문자가 없던 과거의 역사를 재구성할 수 있는 근원적 자료를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3차원 깊이센서를 이용하여 체험자의 동작을 입력받아 동작인식 방법에 기반한 3D암각화 체험형 전시콘텐츠 제작기법을 제안하였다. 특히 실감 3D 암각화 데이터를 취득하기 위해 정밀하고 비파괴적인 수단으로서 새로운 3D 스캐닝기법을 활용하였다.
  • 기존의 3D 깊이센서 기반 인식방법은 주로 신체의 한부분을 중심으로 이동 및 선택 등의 간단한 인식방법이 제안되었다[8]. 본 연구에서는 그림 1과 같이 양손을 활용하여 대상물체의 확대/축소, 회전등의 보다 다양한 양손동작인식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암각화란 무엇인가? 암각화는 인류가 자신의 삶과 관련한 세계를 바위 위에 새겨 남긴 그림을 일컫는다. 이런 점에서 암각화는 문자 이전의 역사를 담고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3D 깊이센서 기반의 인식은 어떠한 방법인가?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가속도 센서, 자이로 센서 및 3차원 깊이센서 등을 콘텐츠에 응용하는 방법이 모색되고 있다[7]. 3D 깊이센서 기반의 인식은 2개 이상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3D동작 영상을 획득한 다음 몸 또는 손의 움직임영역을 추출하여 인식하는 방법이다. 기존의 3D 깊이센서 기반 인식방법은 주로 신체의 한부분을 중심으로 이동 및 선택 등의 간단한 인식방법이 제안되었다[8].
최근 개발되고 있는 체험류의 콘텐츠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최근 개발되고 있는 체험류의 콘텐츠들은 기존 키보드나 마우스 조작에서 탈피하여 별도의 컨트롤러나 영상 등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직접 체험을 유도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버튼에 의존한 컨트롤러들이 대부분이며 영상을 입력으로 하는 콘텐츠는 2D영상에서 체험에 필요한 자세인식 등을 높은 수준의 정밀도로 얻기 힘들다[5-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J. Reznicek and K. Pavelka, "New low cost 3D scanning Techniques for cultural heritage documentation", The Int. Archives of the Photogrammetry, Remote and Spatial Information Sciences Beijing, 2008, pp. 237-240. 

  2. F.Remondino, "Heritage Recording asnd 3D Modeling with Photogrammetry and 3D Scanning", Remote Sensing, vol. 3, 2011, pp. 1104-1138. 

  3. G. Landon, and W. Seales, "Petroglyph digitization: enabling cultural heritage scholarship", Machine vision and Application, vol. 17 no. 6, 2006, pp. 361-371. 

  4. Y.-K. Jeong, "A study on Health healing method for incite to the brain of the part of the visual nerve and auditor",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3 no. 4, 2008, pp. 233-239. 

  5. J.C. Kim, S.I. Cho, and E.K. Kim, "Fish Schooling Behavior Simulator for the Contents Production of Cyber Underwater Environment",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2 no. 1, 2007, pp. 25-33. 

  6. K.-Y. Sung, and H.-K. Yang, "A study on the Contents for the Stable Motion Chasing according to the Change of Light using Retinex",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6 no. 2, 2011, pp. 225-230. 

  7. E.-S. Choi, W.-C. Bang, S.-J. Cho, J. Yang, D.-Y. Kim, and S.-R. Kim, "Beatbox Music Phone: Gesture-based Interactive Mobile Phone using a Tri-axis Accelerometer", In Proc.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dustrial Technology, Hong Kong, December 14-16, 2005, pp. 97-102. 

  8. J. Triesch and C. Malsburg, "A System for Person-Independent Hand Posture Recognition against Complex Backgrounds",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23 no. 12, December 2011, pp. 1449-145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