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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지 = The magazine of KIICE, v.18 no.1, 2017년, pp.43 - 47
임다미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 신선영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 안득용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 송인희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 김정훈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 고한석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 김상연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 권오영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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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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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훈련이란? | 이러한 맥락에서 가상훈련(Virtual Training)이 공학 교육에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가상훈련이란 특정한 훈련 목적 달성을 위해 훈련에 필요한 환경, 상황을 가상 으로 구현하여 실제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진행하는 교육, 훈련을 말한다. | |
가상현실 기술이 이끌어내는 실재감으로 어떠한 예를 들 수 있는가? | 그러나, HMD를 착용하고 롤러코스터 가상현실 콘텐츠를 체험했을 때 대다수의 사람들이 손에 땀을 쥐고, 소리를 지르고, 몸을 움츠리는 등의 신체적인 반응을 보인다. 다시 말해 롤러코스터를 타러 테마파크에 가지 않고도 롤러코스터를 탄 듯한 느낌을 가질 수 있고, 미국 그랜드캐년에 가지 않고도 그 장엄한 자연을 360도로 느낄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상현실 기술이 이끌어낸 실재감이라 할 수 있다. | |
머시닝센터 가상(증강) 훈련 콘텐츠 개발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 첫째,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인력수급 변동이 확대 됨에 따라, 가상훈련은 현업적용도가 높은 인력을 양성하는데 효과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둘째, 4차 산업에 대응하여 첨단 기술 장비 및 환경 수요가 증가하나 지속적인 재원 투입에 한계가 있는데, 이에 가상훈련 콘텐츠를 활용한다면 중장기적 예산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http://www.universalstudioshollywood.com/attractions/shrek-4-d
https://www.microsoft.com/en-us/hololens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7/19/2016071901747.html
https://www.polygon.com/2016/3/9/11174194/the-making-of-playstation-vr
송은지, "가상훈련 사업 로드맵 구축 연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2016
vt.e-koreatech.ac.kr
정덕환, "토탈스테이션과 GNSS를 이용한 측량",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2015
조준희,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2016
노진송, "머시닝센터 좌표계설정",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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