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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기술(VR)의 교육적 활용 -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가상훈련 사례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지 = The magazine of KIICE, v.18 no.1, 2017년, pp.43 - 47  

임다미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  신선영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  안득용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  송인희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  김정훈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  고한석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  김상연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  권오영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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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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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첫째,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인력수급 변동이 확대 됨에 따라, 가상훈련은 현업적용도가 높은 인력을 양성하는데 효과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 첫째, 가상훈련 콘텐츠를 직업훈련기관 (폴리텍 대학, 직업훈련학교 및 특성화고교 등)에 무상 보급하여 기술ㆍ공학 분야 직업훈련을 실시하는 훈련기관의 고가의 훈련장비 도입 및 콘텐츠 개발 등의 예산 중복투자 방지한다.
  • 콘텐츠를 보급받아 사용한 교강사 및 기관 담당자 들은 ‘언제 어디서든 교육이 가능하고, 이해가 안 가능 부분에 대해 반복 훈련이 가능하다’, ‘외부 실습이 어려운 과목에 대해 대체 강의가 가능하다’,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매우 흥미를 가졌으며, 수업에 집중시킬 수 있었다’와 같은 긍정적인 반응을 밝혔으며, 학습자 역시 ‘고가의 실제 장비 구매에 대한 부담이 있었는데 대체하여 훈련할 수 있어 매우 만족했다’는 의견을 보였다.
  • 특히 ‘토탈스테이션과 GNSS를 이용한 측량’ 과정을 이용한 학습자는‘처음 접해보는 과정이었 음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자세하게 설명되어 실재감을 느낄 수 있었다’는 평이 대다수로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 둘째, 4차 산업에 대응하여 첨단 기술 장비 및 환경 수요가 증가하나 지속적인 재원 투입에 한계가 있는데, 이에 가상훈련 콘텐츠를 활용한다면 중장기적 예산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코리아텍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 콘텐츠는 올해 상반기부터 직업훈련기관 및 기업체 대상으로 활용할 수있도록 무상보급을 준비 중이며 콘텐츠 보급을 통해 건축분야 및 중장비관련 분야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에 대한 탈락률을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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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훈련이란? 이러한 맥락에서 가상훈련(Virtual Training)이 공학 교육에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가상훈련이란 특정한 훈련 목적 달성을 위해 훈련에 필요한 환경, 상황을 가상 으로 구현하여 실제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진행하는 교육, 훈련을 말한다.
가상현실 기술이 이끌어내는 실재감으로 어떠한 예를 들 수 있는가? 그러나, HMD를 착용하고 롤러코스터 가상현실 콘텐츠를 체험했을 때 대다수의 사람들이 손에 땀을 쥐고, 소리를 지르고, 몸을 움츠리는 등의 신체적인 반응을 보인다. 다시 말해 롤러코스터를 타러 테마파크에 가지 않고도 롤러코스터를 탄 듯한 느낌을 가질 수 있고, 미국 그랜드캐년에 가지 않고도 그 장엄한 자연을 360도로 느낄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상현실 기술이 이끌어낸 실재감이라 할 수 있다.
머시닝센터 가상(증강) 훈련 콘텐츠 개발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첫째,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인력수급 변동이 확대 됨에 따라, 가상훈련은 현업적용도가 높은 인력을 양성하는데 효과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둘째, 4차 산업에 대응하여 첨단 기술 장비 및 환경 수요가 증가하나 지속적인 재원 투입에 한계가 있는데, 이에 가상훈련 콘텐츠를 활용한다면 중장기적 예산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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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ttp://www.universalstudioshollywood.com/attractions/shrek-4-d 

  2. https://www.microsoft.com/en-us/hololens 

  3.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7/19/2016071901747.html 

  4. https://www.polygon.com/2016/3/9/11174194/the-making-of-playstation-vr 

  5. 송은지, "가상훈련 사업 로드맵 구축 연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2016 

  6. vt.e-koreatech.ac.kr 

  7. 정덕환, "토탈스테이션과 GNSS를 이용한 측량",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2015 

  8. 조준희,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2016 

  9. 노진송, "머시닝센터 좌표계설정",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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