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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리교사들의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경험에 대한 근거이론적 연구
A grounded Theory Study on Experience of Geography Teachers Participating in a Teacher Learning Community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9 no.6, 2014년, pp.970 - 984  

김대훈 (원곡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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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근거이론을 적용하여 지리교사들의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경험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의 자생적인 교사학습공동체 중 하나를 선정하여 참여 관찰을 시도했고, 그 과정에서 11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심층 면담을 수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trauss and Corbin(1990, 1998)이 제시한 방법에 따라 분석되었다. 개방 코딩 결과 125개 개념, 43개의 하위범주, 17개의 범주를 발견했고 패러다임 모델에 따라 축 코딩을 수행한 결과 중심 현상, 조건, 작용/상호작용, 결과를 도출하였다. 선택코딩 결과 핵심범주를 발견하고 참여자를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으며 상황 모형도 함께 개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 첫째, 지리교사들의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요인, 장애 요인, 참여지속 요인을 다차원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둘째, 지리교사들의 협력적 교사학습 원리와 협력적 교사학습을 촉진시키는 요인을 추출해 낼 수 있었다. 셋째,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지리교사의 전문성 발달 내용을 이해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quire into experience of geography teachers participating in a teacher learning community based on the grounded theory methodology. Participation observation was conducted on one of geography teacher learning communities. The total of 11 research participants were selected to co...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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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지리교사들로 구성된 국내의 여러 자생적인 교사학습공동체 중 하나를 선정한 후 그곳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리교사들의 참여 경험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특히 연구 방법론으로 근거이론을 사용함으로써 기존의 교사학습공동체에 대한 단편적이고 형태적인 연구에서 벗어나 총체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여 하나의 실체 이론(substantive theory)을 구축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지리교사들로 구성된 국내의 여러 자생적인 교사학습공동체 중 하나를 선정한 후 그곳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리교사들의 참여 경험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특히 연구 방법론으로 근거이론을 사용함으로써 기존의 교사학습공동체에 대한 단편적이고 형태적인 연구에서 벗어나 총체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여 하나의 실체 이론(substantive theory)을 구축해 보고자 한다.
  • 질적 연구는 내부자적 관점에서 구성원들의 일상적 세계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면서 세계와 행위에 대해 그들이 부여하고 있는 의미를 이해하고자 한다. 때문에 어떤 결과나 산물보다 어떤 행동이나 사건이 일어나게 된 과정을 중시하고, 설득보다는 발견의 맥락을 강조한다(조용환, 1999).
  • 근거이론은 그 역사가 40여 년밖에 되지 않지만 현재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질적 연구 방법론 중에 하나이다(Bryant and Charmaz, 2007). 이러한 근거이론은 다른 질적 연구 방법론과 달리 현상에 대한 심층적인 기술보다는 질적 자료의 체계적인 추상화 과정을 통한 실체이론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질적 자료에 대한 통찰력인 이론적 민감성(theoretical sensitivity),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기 위한 지속적인 비교 방법(constant comparative method), 이론 개발에 적합한 자료를 찾는 이론적 표본 추출(theoretical sampling), 범주 생성과 통합을 도와주는 메모와 도표 그리기 등이 강조된다.
  • 본 연구는 지리교사가 학습의 주체가 되어 동료 교사 간 협력을 통해 자신의 전문성을 발달시켜 나가는 교사학습공동체에 주목하였다. 특히 연구 방법론으로 근거이론을 사용함으로써 기존의 단편적이고 형태적인 연구에서 벗어나 총체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여 지리교사들의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경험의 범주화, 유형화, 상황 모형 등과 같은 실체 이론을 구축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구성원의 다양성이다. 똑똑한 개인보다, 동질적인 집단보다 덜 유능하지만 이질적인 집단이 더 나은 판단을 하여 동조화(conformity)의 압력으로부터 개인과 집단을 보호하여 집단 사고(group think)의 덫에 걸리는 것을 예방한다(홍대운·이창근 옮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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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동체란 무엇인가? ‘공동체’는 일상과 학문 세계에서 오랫동안 익숙하게 사용해왔던 단어이지만 교사교육 관련 문헌에서는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용어이다(Cochran-Smith and Lytle, 2002). 전통적으로 공동체는 ‘일정한 지리적 범위 내에서 공동의 유대를 바탕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사람들의 집단’으로 정의된다(Hillery, 1955). 하지만 정보 혁명으로 인한 사이버 공동체 출현으로 지리적 요소는 약화되고 있다.
지리교사의 전문성 개발이 형식적이고 일회적인 훈련이 아닌 지속적인 학습 혹은 평생학습의 개념으로 전환되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접근은 교사의 전문적인 실천과 학습을 사소하게 만들어 궁극적으로는 교사의 전문성을 약화시킬 가능성이 높다. 전문가로서 교사가 지녀야 할 전문성은 직전교육을 통해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여타의 전문직처럼 오랜 기간의 경험과 학습 그리고 집중적이고 의도적인 실천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달한다. 따라서 지리교사의 전문성 개발은 형식적이고 일회적인(one-shot) 훈련이 아니라 지속적인 학습 혹은 평생학습 개념으로 전환되어야 한다(Dunkin, 2002).
근거이론의 목적은 무엇인가? 근거이론은 그 역사가 40여 년밖에 되지 않지만 현재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질적 연구 방법론 중에 하나이다(Bryant and Charmaz, 2007). 이러한 근거이론은 다른 질적 연구 방법론과 달리 현상에 대한 심층적인 기술보다는 질적 자료의 체계적인 추상화 과정을 통한 실체이론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질적 자료에 대한 통찰력인 이론적 민감성(theoretical sensitivity),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기 위한 지속적인 비교 방법(constant comparative method), 이론 개발에 적합한 자료를 찾는 이론적 표본 추출(theoretical sampling), 범주 생성과 통합을 도와주는 메모와 도표 그리기 등이 강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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