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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를 통한 인성교육의 프레임워크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ramework Development of Character Education by Reading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5 no.4, 2014년, pp.95 - 117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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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에 있어서 독서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에서 강조하고 있으나 정작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도구 혹은 프레임워크는 전무한 실정이다.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독서교육의 관점과 인성교육의 관점을 함께 고려한 프레임워크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독서교육을 담당하는 사서교사가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독서 및 인성과 관련된 핵심 변인으로서 인성 덕목, 인성교육에 적합한 독서자료, 독서전략, 수업 방법으로 구분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를 분석한 후에 이를 바탕으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프레임워크는 분석 내용과 동일하게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하고자 하는 인성 덕목, 인성교육에 적합한 독서자료, 인성교육을 위한 독서전략, 인성교육에 적합한 수업방법으로 구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umber of studies have emphasized the importance and values of reading in character education. However, there is no tool or framework for developing character education program. If teacher librarian to develop a character education program by reading should be preceded the framework for a compre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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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를 바탕으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프레임워크는 독서교육 담당자 특히, 사서교사가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도움을 주거나 참고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은 독서교육의 일환으로써 독서능력을 신장함과 동시에 인성을 길러주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인성교육에 앞서 효과적, 효율적으로 독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독서전략에 대한 지도가 선행되어야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교육의 관점에서 인성이란 사람이 태어나면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특질의 개념의 아니라, 의도적인 교육이나 학습에 의해 습득하거나 변화가 가능한 인간의 성품(조난심 2004, 41)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를 바탕으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프레임워크는 독서교육 담당자 특히, 사서교사가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도움을 주거나 참고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독서교육에 주안점을 두고 부차적으로 인성교육을 병행하든가 아니면 인성교육에 주안점을 두고 부차적으로 독서능력을 신장하는데 주안점을 두든 간에 이 프레임워크를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의 사서교사가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프레임워크는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어떤 책을 어떻게 읽도록 할 것인가?, 특정 인성 덕목을 신장하려면 어떤 독서자료와 독서전략 그리고 수업 방법을 적용해야 하는가? 등을 결정할 때 참고할 수 있는 도구로서의 의미가 있다.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를 인성 덕목, 인성교육을 위한 독서자료, 독서전략, 수업방법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의 사서교사가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설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의 사서교사가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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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문제의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폭력, 흡연, 음주, 게임 중독, 왕따, 자살, 가출 등의 문제는 학교 문제를 넘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청소년 문제의 원인으로는 학생의 개인적인 문제, 가정적 문제, 공동체 해체 및 전통적 가치의 붕괴로 인한 사회적 문제 등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청소년 문제의 이면에는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지나치게 학업성적만을 강조 하는 학교 풍토와 무관하지 않고, 인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않고 있음을 반증하고 있다.
리안과 볼린이 제안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에는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가?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하여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한 리안과 볼린(Ryan & Bohlin)은 인성 함양을 위한 100가지 방법을 제시한 바 있다. 여기에는 가치로운 공동체 조성,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 교사․행정가․직원의 공동 참여, 학생 개개인의 인성 형성에 도움이 되는 행동 촉진 등이 포함 되어 있다(Ryan and Bohlin 1999, 1-7). 이와 같이 인성교육은 참여하는 주체나 방법이 매우 광범위하지만 인성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수단중의 하나로써 독서가 있다.
인성이란 무엇인가? 인성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의 성품이나 품격을 말한다. 한 동안 학교교육에서는 ‘인격도야 혹은 인격 형성’이라 하여 인성보다는 인격이라는 말을 주로 사용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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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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