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에 있어서 독서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에서 강조하고 있으나 정작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도구 혹은 프레임워크는 전무한 실정이다.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독서교육의 관점과 인성교육의 관점을 함께 고려한 프레임워크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독서교육을 담당하는 사서교사가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독서 및 인성과 관련된 핵심 변인으로서 인성 덕목, 인성교육에 적합한 독서자료, 독서전략, 수업 방법으로 구분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를 분석한 후에 이를 바탕으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프레임워크는 분석 내용과 동일하게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하고자 하는 인성 덕목, 인성교육에 적합한 독서자료, 인성교육을 위한 독서전략, 인성교육에 적합한 수업방법으로 구성하였다.
인성교육에 있어서 독서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에서 강조하고 있으나 정작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도구 혹은 프레임워크는 전무한 실정이다.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독서교육의 관점과 인성교육의 관점을 함께 고려한 프레임워크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독서교육을 담당하는 사서교사가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독서 및 인성과 관련된 핵심 변인으로서 인성 덕목, 인성교육에 적합한 독서자료, 독서전략, 수업 방법으로 구분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를 분석한 후에 이를 바탕으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프레임워크는 분석 내용과 동일하게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하고자 하는 인성 덕목, 인성교육에 적합한 독서자료, 인성교육을 위한 독서전략, 인성교육에 적합한 수업방법으로 구성하였다.
A number of studies have emphasized the importance and values of reading in character education. However, there is no tool or framework for developing character education program. If teacher librarian to develop a character education program by reading should be preceded the framework for a comprehe...
A number of studies have emphasized the importance and values of reading in character education. However, there is no tool or framework for developing character education program. If teacher librarian to develop a character education program by reading should be preceded the framework for a comprehensive and systematic approach. The framework for character education program by reading is required to develop a program. The framework must be considered with a character factor and reading elem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a framework that will help teacher librarian to develop a character education program by reading. This study analyzed on construction elements of character, reading material for character education, reading strategies, teaching methods. Then, this study propose a framework for developing character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analysis information. The proposed framework in this study consists of construction elements of character, reading material for character education, reading strategies, teaching methods.
A number of studies have emphasized the importance and values of reading in character education. However, there is no tool or framework for developing character education program. If teacher librarian to develop a character education program by reading should be preceded the framework for a comprehensive and systematic approach. The framework for character education program by reading is required to develop a program. The framework must be considered with a character factor and reading elem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a framework that will help teacher librarian to develop a character education program by reading. This study analyzed on construction elements of character, reading material for character education, reading strategies, teaching methods. Then, this study propose a framework for developing character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analysis information. The proposed framework in this study consists of construction elements of character, reading material for character education, reading strategies, teaching meth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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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를 바탕으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프레임워크는 독서교육 담당자 특히, 사서교사가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도움을 주거나 참고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은 독서교육의 일환으로써 독서능력을 신장함과 동시에 인성을 길러주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인성교육에 앞서 효과적, 효율적으로 독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독서전략에 대한 지도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교육의 관점에서 인성이란 사람이 태어나면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특질의 개념의 아니라, 의도적인 교육이나 학습에 의해 습득하거나 변화가 가능한 인간의 성품(조난심 2004, 41)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를 바탕으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프레임워크는 독서교육 담당자 특히, 사서교사가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도움을 주거나 참고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독서교육에 주안점을 두고 부차적으로 인성교육을 병행하든가 아니면 인성교육에 주안점을 두고 부차적으로 독서능력을 신장하는데 주안점을 두든 간에 이 프레임워크를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의 사서교사가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프레임워크는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어떤 책을 어떻게 읽도록 할 것인가?, 특정 인성 덕목을 신장하려면 어떤 독서자료와 독서전략 그리고 수업 방법을 적용해야 하는가? 등을 결정할 때 참고할 수 있는 도구로서의 의미가 있다.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를 인성 덕목, 인성교육을 위한 독서자료, 독서전략, 수업방법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의 사서교사가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설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의 사서교사가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제안 방법
넷째, 독서전략은 이병기, 모렐리온(Moreillon), 미국학교도서관협의회(AASL) 등이 제시한 독서전략을 중심으로 중복되는 전략을 제거하고 9개 범주(독서목적 명료화, 배경지식 활성화, 감각적 이미지, 질의 형성, 추론 및 예측, 중심생각 찾기, 자기 점검 전략, 특정 정보 확인, 종합하기)로 구분하여 프로그램에 반영할 수 있도록 배치하였으며, 9개 범주에 해당하는 독서전략을 구현하기 위한 세부전략(예측안내하기, 브레인스토밍, SQ3R 등)을 하위에 배치하였다.
넷째, 수업방법은 우선 개별학습과 집단학습으로 구분하였으며, 구체적인 교수-학습 활동은주제중심, 반응중심, 협동학습, 집단 토의, 일지작성(반성, 감정), 역할놀이 등으로 제시하였다.
다섯째, 수업방법은 학생 개인별 활동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지 아니면 모둠 혹은 전체 학급 집단을 대상으로 한 활동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지를 구분할 수 있도록 집단에 대한 항목을 설정하였고, 집단 내에서 전개하고자 하는 수업 활동을 선정할 수 있도록 활동 항목을 제시하였다. 활동 항목은 <표 4>에서 분석한 바 있는 인성교육에 적합한 수업전략을 모두 열거하기 보다는 세부적인 수업전략을 포괄할 수 있는 범주로서의 수업 방법을 선정하였다.
셋째, 프레임워크에 제시된 요소를 바탕으로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있도록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서식’을 샘플로 제시하였다.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서식에는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차시, 대상(학급), 인성 덕목, 독서자료, 독서전략 (범주, 전략), 수업방법 등의 내용을 기술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프레임워크는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어떤 책을 어떻게 읽도록 할 것인가?, 특정 인성 덕목을 신장하려면 어떤 독서자료와 독서전략 그리고 수업 방법을 적용해야 하는가? 등을 결정할 때 참고할 수 있는 도구로서의 의미가 있다.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를 인성 덕목, 인성교육을 위한 독서자료, 독서전략, 수업방법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레임워크의 주요 내용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둘째, 독서자료는 우선 크게 문학과 비문학으로 구분하였으며, 문학은 다시 소설, 수필, 시, 전기, 그림책 등으로 구분하였다. 비문학은 크게 설명문, 논설문 및 실용문으로 구분하여 제시 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프레임워크는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로서 교육대상, 인성 덕목, 독서자료, 독서전략, 수업방법 등을 설정하였다.
둘째, 인성 덕목은 교육부에서 제시한 3대 영역(나, 우리, 사회)과 7대 핵심 인성 덕목을근간으로 하고 7대 덕목에 해당하는 세부 주제를 배치하여 3단계 구조로 설정하였다. 2013년에 교육부에서 제시한 3대 영역과 7대 핵심 인성 덕목을 근간으로 설정한 것은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외에 초·중등학교에서 추진하고 있는 전체 인성교육 프로그램과의 일관성 유지가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프레임워크는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인성 및 독서관련 요소를 종합적으로 제시한 구조적 틀을 말한다. 먼저 인성과 독서의 관련성에 대해 고찰 한 후, 우리 나라 공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성교육의 전반적인 체제에 대해 살펴볼 것이며,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를 인성 덕목, 인성교육을 위한 독서자료, 독서전략, 수업방법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의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레임워크는 교육대상, 인성 덕목, 독서자료, 독서전략, 수업방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내용을 기술할 수 있는 프로그램 서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구성요소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셋째, 독서자료는 우선 크게 문학과 비문학으로 구분하였으며, 문학은 다시 소설, 수필, 시, 전기, 그림책 등으로 구분하였다. 비문학은 크게 설명문, 논설문 및 실용문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인성교육은 도덕적 알기(인지적 측면), 도덕적 느끼기(정의적 측면), 도덕적 실천하기(행동적 측면) 등 3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관점을 고려하여 인지적 관련 자료, 정의적 관련 자료, 행동적 관련 자료를 고르게 선정할 수 있도록 프레임워크에 제시하였다.
셋째, 독서자료는 우선 크게 문학과 비문학으로 구분하였으며, 문학은 다시 소설, 수필, 시, 전기, 그림책 등으로 구분하였다. 비문학은 크게 설명문, 논설문 및 실용문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인성교육은 도덕적 알기(인지적 측면), 도덕적 느끼기(정의적 측면), 도덕적 실천하기(행동적 측면) 등 3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관점을 고려하여 인지적 관련 자료, 정의적 관련 자료, 행동적 관련 자료를 고르게 선정할 수 있도록 프레임워크에 제시하였다.
셋째, 독서자료는 우선 크게 문학과 비문학으로 구분하였으며, 문학은 다시 소설, 수필, 시, 전기, 그림책 등으로 구분하였다. 비문학은 크게 설명문, 논설문 및 실용문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프레임워크는 일정 시간과 일정 기간에 걸쳐 독서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육 프로그램에 주안점을 두고 설계하였다. 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독서활동으로는 독서캠프, 독서 동아리, 독서회, 사제동행 독서, 아침독서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이러한 특별 행사 중심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아니라 초·중등학교의 정규 수업시간(초등학교 40분, 중학교 45분, 고등학교 50분) 단위로 이루어지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에 인성교육을 접목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첫째,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등 독서흥미 및 독서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인성 덕목을 선정할 수 있도록 프레임워크를 설정하였다.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나, 우리, 사회 등 3가지 덕목을 중심으로 선정하고, 중학교의 경우에는 나(정직과 책임), 우리(존중, 배려, 공감,) 그리고 사회(소통과 협동) 등 7가지의 인성 덕목을 근간으로 선정하며,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7가지의 인성 덕목에 포함되는 세부 요소를 중심으로 인성 덕목을 선정할 수 있도록 계층적으로 제시하였다.
첫째,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등 독서흥미 및 독서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인성 덕목을 선정할 수 있도록 프레임워크를 설정하였다.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나, 우리, 사회 등 3가지 덕목을 중심으로 선정하고, 중학교의 경우에는 나(정직과 책임), 우리(존중, 배려, 공감,) 그리고 사회(소통과 협동) 등 7가지의 인성 덕목을 근간으로 선정하며,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7가지의 인성 덕목에 포함되는 세부 요소를 중심으로 인성 덕목을 선정할 수 있도록 계층적으로 제시하였다.
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독서활동으로는 독서캠프, 독서 동아리, 독서회, 사제동행 독서, 아침독서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이러한 특별 행사 중심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아니라 초·중등학교의 정규 수업시간(초등학교 40분, 중학교 45분, 고등학교 50분) 단위로 이루어지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에 인성교육을 접목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활동 항목은 에서 분석한 바 있는 인성교육에 적합한 수업전략을 모두 열거하기 보다는 세부적인 수업전략을 포괄할 수 있는 범주로서의 수업 방법을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프레임워크는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전체 10차시 이든 아니면 20차시로 구성하든 간에 프레임워크에 제시된 특정 요소에 편중되지 않고, 각각의하위요소를 종합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레임워크는 독서와 인성교육의 요소를 두루 반영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가이드라인의 성격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을 위해서는 먼저 효과적인 독서활동이 전제되어야하며, 인성에 도움이 되는 수업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10차시분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고 할때 매 차시별로 특정 독서자료나 독서활동, 수업 방법에 치우치지 않고 조화롭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
셋째, 독서전략은 독서교육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독서전략의 범주 즉, 독서목적 명료화, 배경지식 활성화, 감각적 이미지, 질의 형성, 추론 및 예측, 중심생각 찾기, 자기 점검 전략, 특정 정보 확인, 종합하기 등 9가지의 독서전략을 조화롭게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도록 프레임워크에 제시하였다.
셋째, 프레임워크에 제시된 요소를 바탕으로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있도록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서식’을 샘플로 제시하였다.
후속연구
자기점검 전략은 책을 읽는 과정에 대한 반성과 성찰을 통해 독서 방법을 수정하여 적절한 전략을 적용하는 능력이며, 이를 위한 방법으로 문제해결도, 체크리스트 등의 세부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끝으로 종합하기는 말 그대로 텍스트의 내용을 요약하거나 학생 자신의 문장으로 재구성하는 능력으로 이를 위해서는 노트작성, 마인드맵, 요약도 등의 세부 전략을 적용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둘째,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일정 시간과 일정 기간에 걸쳐 계획적, 의도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며,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하기 위해서는 독서교육의 관점과 인성교육의 관점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이론적 기반의 골격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프레임워크는 독서와 인성교육의 요소를 두루 반영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가이드라인의 성격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문제의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폭력, 흡연, 음주, 게임 중독, 왕따, 자살, 가출 등의 문제는 학교 문제를 넘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청소년 문제의 원인으로는 학생의 개인적인 문제, 가정적 문제, 공동체 해체 및 전통적 가치의 붕괴로 인한 사회적 문제 등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청소년 문제의 이면에는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지나치게 학업성적만을 강조 하는 학교 풍토와 무관하지 않고, 인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않고 있음을 반증하고 있다.
리안과 볼린이 제안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에는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가?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하여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한 리안과 볼린(Ryan & Bohlin)은 인성 함양을 위한 100가지 방법을 제시한 바 있다. 여기에는 가치로운 공동체 조성,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 교사․행정가․직원의 공동 참여, 학생 개개인의 인성 형성에 도움이 되는 행동 촉진 등이 포함 되어 있다(Ryan and Bohlin 1999, 1-7). 이와 같이 인성교육은 참여하는 주체나 방법이 매우 광범위하지만 인성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수단중의 하나로써 독서가 있다.
인성이란 무엇인가?
인성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의 성품이나 품격을 말한다. 한 동안 학교교육에서는 ‘인격도야 혹은 인격 형성’이라 하여 인성보다는 인격이라는 말을 주로 사용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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