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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혼여성의 외식업체에 대한 SNS구전정보 수용과정과 행동의도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
A Study on Married Women's Accepting Process of SNS WOM and Forming Process of Behavioral Intention for Restaurants: Focusing on Busan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0 no.6, 2014년, pp.159 - 174  

이나겸 (영남대학교 외식산업학과) ,  김기진 (영남대학교 외식산업학과) ,  변광인 (영남대학교 외식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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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업체에 관한 SNS 정보를 접한 기혼여성 소비자가 지각하는 생동감, 동의성, 신뢰성, 동질성, 유대관계와 구전정보수용, 소비자 태도, 구전정보의 SNS 재전달, 구전정보의 오프라인재전달, 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부산지역의 방송국, 백화점, 대형마트, 관공서 등의 문화센터를 중심으로 기혼여성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2014년 3월 1일부터 2014년 3월 31일까지 실시하였다. 최종분석에는 304부가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생동감과 신뢰성 있는 SNS글이 구전정보수용 수준을 높이고, 신뢰성이 소비자태도를 긍정적으로 만들며, 동질성이 구전정보수용수준과 소비자태도, SNS 재전달과 오프라인 재전달의도를 긍정적으로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전정보수용은 소비자태도와 오프라인재전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소비자태도는 SNS 재전달과 오프라인재전달 및 방문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SNS 재전달과 오프라인재전달은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among vividness, consensus, reliability, homogeneity, ties and acceptance of WOM (Word Of Mouth), consumer attitude, SNS WOM transmission, offline WOM transmission, and visit intention perceived by married women consumers who learned SNS WO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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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외식업에서의 SNS 구전정보의 특성, 구전정보의 수용, 소비자 태도, SNS 구전정보의 재전달, 오프라인 구전정보의 재전달, 방문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연구 목적을 살펴보면, 첫째, SNS 구전정보의 특성이 구전정보 수용과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둘째, SNS 구전정보의 특성 중 SNS 의 특성인 동질성과 유대관계가 SNS 및 오프라인 구전정보의 재전달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 본 연구는 SNS상의 구전정보에 대한 소비능력이 있는 여성의 수용과정과 행동의도 형성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외식업체에 관한 SNS 정보를 접한 기혼여성 소비자가 지각하는 생동감, 동의성, 신뢰성, 동질성, 유대관계와 구전정보수용, 소비자태도, SNS 재전달, 오프라인재전달, 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실시된 실증분석결과에 대한 요약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 태도는 소비자의 실제 구매 행동에 큰 영향을 끼치지만(Won HY 2008; 임종원 외 2006) 소비자의 상황으로 인해 태도와는 다른 행동을 보여주는 경우도 있다(이학식 외 2006; 서성한 외 2005). 따라서 본 연구는 인지를 태도의 선행요인으로, 의도를 태도의 결과 요인으로 보고, 이들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 본 연구는 SNS상의 구전정보에 대한 소비능력이 있는 여성의 수용과정과 행동의도 형성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외식업체에 관한 SNS 정보를 접한 기혼여성 소비자가 지각하는 생동감, 동의성, 신뢰성, 동질성, 유대관계와 구전정보수용, 소비자태도, SNS 재전달, 오프라인재전달, 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Lee CS et al(2013)은 메시지의 동의성, 생생함, 적시 성이 높을수록 유용성이나 신뢰성이 높아져 구전 정보의 수용성이 높아진다고 하였다. 본 연구는 수용자에게 미치는 메시지의 특성으로 생동감, 동의성, 신뢰성이 주요 요인이라고 보았다.
  • 본 연구는 시장세분화를 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변수들의 집합인 인구통계학적특성 중 시장 세분화에 가장 기본이 되는 변수인 성별을 분할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중에서도 소비능력이 있는 기혼여성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외식업에서의 SNS 구전정보의 특성, 구전정보의 수용, 소비자 태도, SNS 구전정보의 재전달, 오프라인 구전정보의 재전달, 방문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연구 목적을 살펴보면, 첫째, SNS 구전정보의 특성이 구전정보 수용과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 본 연구는 외식업체에 관한 SNS 정보를 접한 기혼여성 소비자가 지각하는 생동감, 동의성, 신뢰성, 동질성, 유대관계와 구전정보수용, 소비자 태도, 구전정보의 SNS 재전달, 구전정보의 오프라인재전달, 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부산지역의 방송국, 백화점, 대형마트, 관공서 등의 문화센터를 중심으로 기혼여성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체에 대한 SNS구전정보를 접한 기혼여성이 지각하는 SNS구전정보특성에의 수용과정과 행동의도 형성과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Fig.
  • 둘째, SNS 구전정보의 특성 중 SNS 의 특성인 동질성과 유대관계가 SNS 및 오프라인 구전정보의 재전달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셋째, 구전정보의 수용이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넷째, 구전정보의 수용이 SNS 및 오프라인 구전정보의 재전달,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 이는 여성의 사회진출 비중과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저 출산으로 인한 자기 자신을 위한 소비시간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여성고객을 표적으로 하는 외식업체에 효과적인 프로모션전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일반화의 한계를 가진다.
  • 이에 본 연구는 외식 관련 SNS구전정보의 특성이 수용과 소비자 태도, 재전달,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 구전을 활발하게 하고 외식산업에서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기혼여성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가설 설정

  • H10: 소비자 태도 형성은 방문의도 형성에 정(+)의 영향을 끼친다.
  • H11: 구전정보 재전달은 방문의도 형성에 정(+)의 영향을 끼친다.
  • H1: SNS구전정보의 메시지 특성은 구전정보 수용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2: SNS구전정보의 메시지 특성은 소비자 태도 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3: SNS 구전정보의 SNS 특성은 구전정보수용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4: SNS 구전정보의 SNS 특성은 소비자태도 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5: SNS의 특성은 구전정보 재전달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6: 구전정보의 수용은 소비자 태도 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7: 구전정보의 수용은 구전정보 재전달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8: 소비자의 태도 형성은 구전정보 재전달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9: 구전정보수용은 방문의도 형성에 정(+)의 영향을 끼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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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전이란? 구전(word-of-mouth)은 브랜드와 제품, 회사, 서비스에 대해 이루어지는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비상업적, 비공식적 대면 의사소통이다(Buttle FA 1998). 구전정보는 비공식적이고 비상업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신자에게 강하게 영향을 미친다(Schiffman LG & Kanuk LL 1997).
온라인 구전의 특징은? 온라인 구전의 경우, 말이 아닌 문자 형태로 전파되기 때문에 메시지에 담긴 증거와 정확성, 생동감, 신뢰성 등과 같은 메시지 자체의 품질이 특히 중요하게 인식된다(김현주 2005; Elliott KM 2002).
맞벌이 부부의 증가가 외식의 의존도를 높이는 이유는? 오늘날은 사회․경제적 변화에 의해 식생활이 변화하였는데, 특히 맞벌이 부부가 증가함에 따라 외식에 대한 의존도가 증가하게 되었다(Choi MK 2011; 김영신 외 2009). 직업을 가진 여성은 가정주부에 비해 시간의 기회비용이 크므로 서비스를 구매할 때 더욱 더 편리함과 효율성을 찾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김영신 외 2009). 21세기는 여성의 시대라고할 만큼 여성의 영향력은 크며, 기업의 성쇠를 좌우하기도 한다(머니투데이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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