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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에너지 저장용 Li-Ion 배터리 팩의 열적 성능 평가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the Assessment of Thermal Performance of Energy Storage Li-Ion Battery Pack 원문보기

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semiconductor & display technology, v.13 no.1, 2014년, pp.101 - 108  

장혁 ((주)제이엘티) ,  장경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 공학부) ,  김광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 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attery pack in this research consists of dozens of a small battery for energy storage. And this battery pack charges and discharges repeatedly at high capacity (25 ~ 50 V, 25 ~ 100 A). The high temperature which can be generated in this process has a bad effect to the lifetime and efficiency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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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하나의 셀(cell)에서와 패키지(packaging) 상태에서의 배터리 표면 온도 해석 및 팩 내부의 열유동 해석이 주 목적이다. 배터리에 대한 전기화학적 반응을 고려한 시뮬레이션은 여러 개의 배터리를 연결한 팩을 해석하기에는 해석시간 및 비용이 매우 많이 소모된다.
  • 배터리 팩 내부의 열유동 해석은, 여러 개의 배터리가 연결 되어 동작할 때 좁은 공간에 열이 정체되어 온도가 상승하는 현상을 알아 내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단일 배터리 해석의 결과로부터 얻어진 열원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여러 개의 배터리가 패키징 되었을 때의 온도 현상을 시뮬레이션 하였다.
  • 12는 20개의 배터리를 1 pack이라고 정의하였을 때, 2 × 2로 배열하여 하나의 모듈로 구성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모듈을 적층하여 최상단과 최하단의 온도 차이가 5℃가 넘지 않는 층수를 도출하는 것이 목표이다.
  • 마지막 단계에서, 개선된 팩을 적층 하였을 때의 온도 분포를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확인하였다. 참고로 본 연구에서는, Casing한 배터리 팩 주변 대기 온도가 25℃로 유지되는 환경(Chamber)에서 내부 팩 최상단과 최하단의 온도 차이가 5℃ 미만이 되는 것을 목표 열적 성능으로 정의하였다. 이는 배터리 팩의 최상단과 최하단의 온도차이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증가하게 되면 내부 팩 유동의 온도 제어 측면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1. Concept of Li-ion battery.
  • 경계조건은 초기 온도, C-rate, SOC(State of Charge) 등이다. 초기 온도는 298.15 K, 방전율은 1 C, 초기 SOC는 100%로 가정한다. C-rate는 1 시간율로 나타낸 전지의 정격용량(Capacity)으로 단위는[Ah]이다.
  • 배터리 용기의 물성은 강(steel)을 사용하였다. 배터리 표면의 경계 조건은 챔버 내 공기와 접촉하고 있다고 가정하여, 열저항 값은 0으로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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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i-ion 배터리의 특성값은 어떤 요소에 의해 결정되는가? Li-ion 배터리는 7가지 지배 방정식에 의하여 시간 변화에 대한 특성값이 결정된다. 특성값은 전압, 전류의 비선형적인 값과 시간과 위치에 대한 전지 안에서의 용해액과 전극의 상, 농도, 반응률, 전류밀도이다.
Li-ion 배터리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은 Li-ion 배터리의 개념도를 보여 준다. Liion 배터리는 음극(anode), 분리막, 양극(cathode)으로 구성된다. 각 전극은 활물질, 충전재, 폴리머 결합재, 그리고 전해질(electrolyte)로 구성된다.
배터리 팩 내부의 열유동 해석의 목적은? 배터리 팩 내부의 열유동 해석은, 여러 개의 배터리가 연결 되어 동작할 때 좁은 공간에 열이 정체되어 온도가 상승하는 현상을 알아 내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단일 배터리 해석의 결과로부터 얻어진 열원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여러 개의 배터리가 패키징 되었을 때의 온도 현상을 시뮬레이션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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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mith K. and Wang C. Y., "Power and Thermal Characterization of a Li-ion battery packfor Hybrid-electric Vehicles," Jounal of Power Sources 106 pp.662- 673, 2006. 

  2. Dongyeok Mechatronics Ltd. Institute, Technical Information and Analysis Team, "Design on Secondary Battery and Charge Device," Institute of International Techno-information, 2006. 

  3. COMSOL Multi physics ver. 4.1a, COMSOL, 2012. 

  4. Star-CCM UserGuide ver. 7.06, CD-adapco, 2012. 

  5. Lee, J., "Impedance Estimation for Lithium Secondary Battery by Mathematical Modeling",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Korea,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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