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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브랜드 광고 모델과 브랜드 인지도, 자기관에 따른 소비자의 호의도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Sports Brand Advertising Model, Brand Recognition, and Consumer Subjectivity on Consumers' Preference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1, 2014년, pp.18 - 30  

백재은 (성균관대학교 패션학) ,  황선진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전호경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economy is growing and income level is increasing, more people are pursuing relaxation and leisure in their life. As the sports market in Korea is flourishing, sports wear companies have begun to focus marketing their brand by carefully selecting advertising models in order to get more exposure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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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포츠 시장이 활성화 되는 오늘날, 스포츠 브랜드의 광고 모델 유형과 브랜드 인지도, 소비자 자 기관의 3개의 변수가 소비자의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상호 작용 효과를 고려한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브랜드의 광고 모델 유형, 브랜드 인지도, 그리고 소비자 자기관이 소비자의 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고 변수 간의 상호 작용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 결과는 경쟁이 심화되는 스포츠 브랜드에서 브랜드와 소비자 특성에 맞는 광고 모델 선정에 효율적인 전략을 제시 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급성장하는 스포츠 브랜드의 광고 전략에 대해 유의한 시사점을 갖는다. 소비자들의 내재된 자기관이 독립적인 지 상호의존적인 지에 따라 유명인 모델과 비유명인 모델이 광고를 할 때 스포츠 브랜드 제품에 대한 호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스포츠 브랜드의 광고 전략 수립 시 소구하는 대상을 차별화하여 광고 전략을 수립한다면 효과적인 광고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또한 브랜드는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고 그것을 품질의 기준으로 연상하거나 소비자가 구매행동을 할 때 기본적인 동기 부여를 한다. 이에 기업들은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형성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모델을 자사 광고 모델로 기용하여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자 한다.
  • 스포츠 의류 시장의 확대에 따른 스포츠 미디어 발달로 인해 스포츠 마케팅 시장이 활발히 전개 되면서 기업들이 높은 인지도와 소비자들의 애호성을 충족하고 있는 스포츠 스타 선수를 모델로 기용한 광고가 크게 늘어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 브랜드를 중심으로 광고 모델 유형, 브랜드 인지도, 소비자 자기관이 소비자의 호의도에 미치는 상호작용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첫째, 본 연구에서는 유명인 모델과 일반인 모델에 따른 소비자들의 호의도 차이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결국 유명인 모델은 일반인 모델에 비해 인지도 뿐 아니라 호의도에서도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음을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밝힌다.

가설 설정

  • 17) 전문성은 정보 수용자들에게 의하여 정보원이 전문성이 있다고 인식되는 속성이기 때문에 정보원이 가지고 있는 능력과 소비자가 실제로 인식하는 전문성과 차이가 발생 할 수 있다.
  • 가설 2. 광고 모델 유형이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브랜드 인지도에 따라 다를 것이다.
  • 가설 3. 광고 모델 유형이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소비자 자기관에 따라 다를 것이다.
  • 가설 4. 브랜드 인지도가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소비자 자기관에 따라 다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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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고 모델이란 무엇인가? 광고 모델이란 광고를 하는 주체인 기업의 이미지나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효과를 주기 위해 광고 물에 등장하는 것을 의미한다.10) 광고주는 광고 모델이라는 대상을 통하여 간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광고 모델을 활용한다.
전문인 모델 사용의 장점은 무엇인가? 전문인 모델이란 광고하는 제품에 관하여 전문적인 우수한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개인 또는 집단을말한다.14) 전문인 모델 사용의 장점으로는 제품의 가격이 높거나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경우 소비자 들은 전문가가 지지하는 주장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일반인 모델이란 광고하는 제품에 대하여 일상적인 사용 경험 외에는 어떠한 전문 지식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기대가 되는 인지도가 낮은 사람을 말한다.
스포츠 의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경제 발전과 소득 수준의 향상으로 현대인들은 여유를 갖고 풍요로운 삶을 추구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2005년부터 시행된 주 5일제 근무로 인해 스포츠를 여가 활동으로 즐기는 인구가 늘면서 스포츠 레저 문화가 정착화 되어 스포츠 레저 활동 인구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스포츠 의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2013년 스포츠 의류 시장은 2012년 대비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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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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