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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 관광객의 국내 화장품 구매 시 점포만족도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Japanese Customers' Cosmetic Store Satisfaction when Tourists Purchase Korean Cosmetic Product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1, 2014년, pp.77 - 88  

서현주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황선진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송기은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cosmetic store attributes that japanese tourists evaluated when purchasing cosmetics in korean cosmetic stores and the effect of those attributes on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50 Japanese female tourists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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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1] 일본인 관광객이 국내 화장품 구매 시 점포속성 평가가 점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및 점포만족도가 재구매 의도와 타인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화장품 구매자 특성에 따라 일본인 관광객의 국내 화장품 브랜드의 점포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결론적으로 본 연구결과는 일본인 관광객의 국내 화장품 점포만족도 향상을 위해 판매원과 점포환경개선이 중요함을 밝혔다. 따라서 화장품업체에서는 판매원 역량강화를 통해 일본인 관광객들이 낯선 환경에서 제품구매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점포에 대해 심리적으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점포환경의 분위기와 편의성을 제고할 것을 제안한다.
  • 그 결과, 한방화장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판매원이나 제품을 구매한 타인의 동조나 자신의 과시하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 구매하며, 자신의 준거집단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고자 함을 실증적으로 밝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류 화장품 산업에서 상대적으로 연구가 적게 이루어진 일본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이들이 국내 화장품을 구매 시 지각한 화장품 점포속성이 점포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와 타인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국내 화장품 구매 시 점포만족도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점포속성 요인을 살펴보고, 일본인 관광객의 점포만족도가 재구매 의도와 타인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하고자 한다. 또한, 일본인 관광객의 한국 방문횟수와 한류선호도의 구매자 특성에 따라 점포만족도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많이 밝혀지지 않은 일본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구매를 일으키는 점포만족도를 위한 화장품 점포속성과 구매자 특성을 파악하여 한류 패션산업의 연구대상 확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나아가 국제시장에서의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높이고, 한국 제품에 대한 재구매와 구전율을 높이는 마케팅 전략 수립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는 바이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국내 화장품 구매 시 점포만족도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점포속성 요인을 살펴보고, 일본인 관광객의 점포만족도가 재구매 의도와 타인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하고자 한다. 또한, 일본인 관광객의 한국 방문횟수와 한류선호도의 구매자 특성에 따라 점포만족도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많이 밝혀지지 않은 일본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구매를 일으키는 점포만족도를 위한 화장품 점포속성과 구매자 특성을 파악하여 한류 패션산업의 연구대상 확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본인 관광객이 국내 화장품 구매 시 점포속성 평가가 점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점포만족도가 일본인 관광객들의 재구매 의도 및 타인추천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더불어 일본인 구매자 특성에 따라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 관광객이 국내 화장품 구입 시 구매한 상품이나 제공받은 서비스와 같은 점포속성에 대해 어떻게 판단하며, 이러한 점포속성에 대한 평가가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와 타인추천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행되었다. 이에 대한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방문횟수와 한류선호도의 화장품 구매자 특성의 따른 일본인 관광객의 화장품 점포만족도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 또한, 일본인 관광객의 한국 방문횟수와 한류선호도의 구매자 특성에 따라 점포만족도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많이 밝혀지지 않은 일본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구매를 일으키는 점포만족도를 위한 화장품 점포속성과 구매자 특성을 파악하여 한류 패션산업의 연구대상 확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나아가 국제시장에서의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높이고, 한국 제품에 대한 재구매와 구전율을 높이는 마케팅 전략 수립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는 바이다.

가설 설정

  • [가설1-1] 일본인 관광객이 국내 화장품 구매 시 점포속성 평가요인은 점포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2] 일본인 관광객의 국내 화장품 브랜드의 점포만족도가 높을수록 재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1] 한국 방문횟수가 높은 일본인 관광객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국내 화장품 브랜드의 점포만족도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2-2] 한류선호도가 높은 일본인 관광객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국내 화장품 브랜드의 점포만족도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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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점포속성이란 무엇인가? 점포속성이란 소비자가 점포를 선택하거나 점포에 대한 평가를 할 때 기준이 되는 점포의 특징22)으로, 소비자의 점포선택이나 구매의도, 만족도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23) 점포속성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Paulins & Geistfeld24)은 의류 매장의 점포속성에 관한 연구에서 특정 점포의 점포속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어느 매장을 선택하는지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일본인 관광객 쇼핑실태는 어떠한 결과를 나타냈는가? 한편 한류는 관광산업을 중심으로 내수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대한상공회의소의 일본인 관광객 쇼핑실태 조사에 따르면, 한국에서 외국관광객이 쇼핑한 품목에서 화장품이 70.3%, 의류가 62.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본인 관광객 10명 중 6~7명이 화장품 및 패션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3) 이러한 조사결과에서 보이듯이 일본인 관광객의 패션상품 구매비율은 외국인 전체비율의 46.
한류마케팅의 선행연구로 무엇이 있는가? 한류마케팅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김재은, 박길순18)은 한류 현상으로 인해 한국의 기업과 상품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한류스타가 광고모델로 등장한 상품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다고 하였다. 서은혜, 김주덕19)은 중국 여성들의 한국 화장품의 선호 이유로 제품의 우수성을 들었으며, 한국 화장품이 해외 시장에서 확실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마케팅을 통한 고객관리의 개발이 요구된다고 하였다. 오향려, 이세진20)은 한류의 영향으로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스타들을 많이 접하게 되었으며, 한류스타들이 입는 옷과 화장품 등이 한국 옷, 한국 화장품에 대한 홍보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한충민 외21)는 한류가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한류가 국가이미지 제고와 한류스타 광고를 통해 한국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혔다. 따라서,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패션 및 화장품 분야에서 나타난 한류마케팅 연구를 요약하면, 주로 일본 소비자보다는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져 일본 소비자 대상 연구는 거의 없어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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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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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국민일보 쿠키뉴스팀 (2012. 4. 26), "중.일 관광객에 한국 명품가격 물어보니...", 자료검색일 2012. 10. 26,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eco&arcid0006025867&cpnv 

  4. 정삼권, 민혜성, 변정우 (2010), 방한 일본인의 여행상품에 대한 서비스 품질이 여행자 만족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19(1), pp. 219-236. 

  5. 오영섭 (2010), 메디컬 에스테틱 관광과 한류 인식이 관광 이미지, 한국음식 인식, 관광, 만족, 행동의도의 영향관계, 한국조리, 16(5), pp. 193-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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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한충민, 진희, 이상엽 (2011), 한류가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류 광고 vs. 국가이미지 효과, 경영학연구, 40(4), pp. 1055-1074. 

  8. 홍금희, 유정 (2009), 중국 여자대학생의 유행선도력과 한류 선호에 따른 한국 패션브랜드 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33(4), pp. 655-6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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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김찬주, 유혜경, 김희라 (2012), 일본과 중국 관광객의 한국화장품 구매행동 비교, 복식, 62(6), pp. 127-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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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김현숙, 최은정 (2009), 서울방문 외국인의 관광쇼핑 시 패션상품만족도와 점포경쟁력 지각이 관광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일본, 중국, 미국 관광객 비교, 한국의류학회지, 33(9), pp. 1441-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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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양리나 (2009), 의류 소비자의 점포속성 만족도, 재방문 및 추천 의사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 17(3), pp. 367-382 

  19. 정영주, 장은영 (2012), 의류점포속성 및 관계품질이 점포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패션비즈니스학회, 16(4), pp. 75-87. 

  20. Paulins V. A., & Geistfeld L. V. (2003), The effect of consumer perceptions of store attributes on apparel store preference,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7(4), pp. 371-385. 

  21. 박효현, 정강옥 (2010), 점포속성과 점포개성이 점포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학회, 15(1), pp. 136-166. 

  22. 임종원 (1988), 현대마케팅원론, 파주: 법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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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Zeithaml, V. A., Berry, L. L., & Parasuraman, A. (1988), Problems and Strategics in Services Marketings, Journal of Marketing, 49(Spring), pp. 33-46. 

  25. Chillder, T. L., & Rao, A. R. (1992), The Influences of Familial and peer-based Reference Groups on Consumer Decision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9), pp. 198-211. 

  26. 김은경, 김미숙 (2002),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불만족과 상표전환행동, 한국의류학회 춘계학술대회. 

  27. 오현정, 김은희 (2006), 판매원 서비스와 관계 효익이 구매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0(2), pp. 245-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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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이정미, 안종숙 (2010), 한방화장품 소비자의 구매 행동이 브랜드 태도, 쇼핑만족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패션비지니스학회, 5(1), pp. 129-144. 

  36. 김미정 (2007), 일본인 20대의 한류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라이프스타일, CETSCALE, 대중매체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7. 유정 (2008), 중국 여자대학생의 한류선호와 유행 선도력에 따른 한국패션브랜드 태도 연구,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8. 김성희 (2001), 패션 점포 유형별 소비자 만족과 재구매 의도: 의류 제품품질 및 서비스 품질의 영향을 중심으로, 복식, 51(1), pp. 61-74. 

  39. 유천 (2009), 소매점의 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화장품 소매점 이용자를 중심으로, 서울과학종합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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