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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1, 2014년, pp.77 - 88
서현주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황선진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송기은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cosmetic store attributes that japanese tourists evaluated when purchasing cosmetics in korean cosmetic stores and the effect of those attributes on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50 Japanese female tourists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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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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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포속성이란 무엇인가? | 점포속성이란 소비자가 점포를 선택하거나 점포에 대한 평가를 할 때 기준이 되는 점포의 특징22)으로, 소비자의 점포선택이나 구매의도, 만족도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23) 점포속성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Paulins & Geistfeld24)은 의류 매장의 점포속성에 관한 연구에서 특정 점포의 점포속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어느 매장을 선택하는지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 |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일본인 관광객 쇼핑실태는 어떠한 결과를 나타냈는가? | 한편 한류는 관광산업을 중심으로 내수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대한상공회의소의 일본인 관광객 쇼핑실태 조사에 따르면, 한국에서 외국관광객이 쇼핑한 품목에서 화장품이 70.3%, 의류가 62.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본인 관광객 10명 중 6~7명이 화장품 및 패션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3) 이러한 조사결과에서 보이듯이 일본인 관광객의 패션상품 구매비율은 외국인 전체비율의 46. | |
한류마케팅의 선행연구로 무엇이 있는가? | 한류마케팅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김재은, 박길순18)은 한류 현상으로 인해 한국의 기업과 상품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한류스타가 광고모델로 등장한 상품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다고 하였다. 서은혜, 김주덕19)은 중국 여성들의 한국 화장품의 선호 이유로 제품의 우수성을 들었으며, 한국 화장품이 해외 시장에서 확실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마케팅을 통한 고객관리의 개발이 요구된다고 하였다. 오향려, 이세진20)은 한류의 영향으로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스타들을 많이 접하게 되었으며, 한류스타들이 입는 옷과 화장품 등이 한국 옷, 한국 화장품에 대한 홍보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한충민 외21)는 한류가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한류가 국가이미지 제고와 한류스타 광고를 통해 한국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혔다. 따라서,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패션 및 화장품 분야에서 나타난 한류마케팅 연구를 요약하면, 주로 일본 소비자보다는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져 일본 소비자 대상 연구는 거의 없어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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