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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7 no.3, 2010년, pp.59 - 70
하승우 (창원시청 자전거정책)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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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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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 누비자 터미널(무인대여소) 설치시 시민들의 공영자전거 시스템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설치 반대에 대한 민원이 다수 발생하였으며, 관계기관의 누비자 구축에 대한 협조 부족으로 터미널 설치를 위한 전기․통신 인입공사 관련 애로사항이 빈번하게 발생한 것을 어떻게 해결했는가? |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시민들을 상대로 공공자전거에 대한 이해 및 설치에 대한 지속적인 설득을 시행하였으며, 관계기관의 경우 기관장을 대상으로 직접 설득을 통해 업무 협조를 이끌어냈다. | |
공공자전거란? | 공공자전거(Public Bike)는 개인자전거(Private Bike)를 소유하지 않더라도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편리하고 손쉽게 자전거를 이용함으로서 기후변화 또는 에너지 절감과 같은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자전거정책으로 1968년 네델란드 암스테르담에서 도입한 ‘White Bike’를 최초의 공공자전거 도입으로 볼 수 있다. 그 후 운영 및 관리 방법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현재는 회원으로 등록된 스마트카드를 통해 자전거를 대여하고, 자전거에 내장된 RF칩을 통해 대여자 및 대여자전거 확인, 대여시간 및 장소 확인, 대여자전거 주행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진화하였으며, 세계적인 옥외광고대행사인 Clear Channel Outdoor의 ‘SmartBike’ 사업의 일환으로 1998년 프랑스 렌느市에서 무인대여소 25개소, 자전거 200대의 규모로 현재의 공공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을 최초로 선보이게 되었다. | |
최초의 공공자전거 도입으로 볼 수 있는 것은? | 공공자전거(Public Bike)는 개인자전거(Private Bike)를 소유하지 않더라도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편리하고 손쉽게 자전거를 이용함으로서 기후변화 또는 에너지 절감과 같은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자전거정책으로 1968년 네델란드 암스테르담에서 도입한 ‘White Bike’를 최초의 공공자전거 도입으로 볼 수 있다. 그 후 운영 및 관리 방법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현재는 회원으로 등록된 스마트카드를 통해 자전거를 대여하고, 자전거에 내장된 RF칩을 통해 대여자 및 대여자전거 확인, 대여시간 및 장소 확인, 대여자전거 주행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진화하였으며, 세계적인 옥외광고대행사인 Clear Channel Outdoor의 ‘SmartBike’ 사업의 일환으로 1998년 프랑스 렌느市에서 무인대여소 25개소, 자전거 200대의 규모로 현재의 공공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을 최초로 선보이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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