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농촌지역개발 민간컨설팅회사는 농촌개발과 관련된 거의 모든 영역에 걸쳐 참여하고 있다. 상향식 사업을 강조하는 정책 환경은 이들의 참여를 더욱 확대시키는 계기로 작용할 것이다. 초기 기대를 안고 시작된 민간컨설팅회사에 대한 평가는 부정적 입장으로 선회되고 있는데, 민간컨설팅회사에 대한 논란의 중심에는 전문성이 자리 잡고 있으며, 컨설팅회사 내부문제로 한정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나 본 글은 이 같은 문제가 정책의 결과라는 시각에서 출발하고 있다. 정부는 정책을 개발뿐 아니라, 정책집행과정에서 관리 감독의 책임도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갖는 문제는 정부정책기조에 편승하여 성급하게 민간컨설팅을 도입하고 상향식 농촌지역개발의 목적이 주민의 의식변화를 수반한 내생적 발전의 이념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기간의 성과를 요구하는 정책 환경 등이 현재의 컨설팅회사의 문제를 출현시킨 출발점이다. 민간컨설팅회사의 문제점이 컨설팅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현황자료를 이용하여 업체의 경영성과를 토대로 유형을 분석한 결과 시장을 리딩하는 9개 업체를 포함하는 최우수유형(9개), 우수유형(36개), 보통유형(34개)로 구분되었고, 유형별 업체의 경영성과와 업체가 보유한 전문성 등의 경영자원과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우수유형의 지역개발관련 인적보유 정도만이 관련이 있을 뿐, 다른 유형에서는 관련성이 전혀 없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민간컨설팅회사 선정기준에 업체의 전문성과 같은 역량이 아닌, 다른 외적요인이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결과로서, 민간컨설팅도입에 대한 충분한 정부당국의 대응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현재 농촌지역개발 민간컨설팅회사는 농촌개발과 관련된 거의 모든 영역에 걸쳐 참여하고 있다. 상향식 사업을 강조하는 정책 환경은 이들의 참여를 더욱 확대시키는 계기로 작용할 것이다. 초기 기대를 안고 시작된 민간컨설팅회사에 대한 평가는 부정적 입장으로 선회되고 있는데, 민간컨설팅회사에 대한 논란의 중심에는 전문성이 자리 잡고 있으며, 컨설팅회사 내부문제로 한정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나 본 글은 이 같은 문제가 정책의 결과라는 시각에서 출발하고 있다. 정부는 정책을 개발뿐 아니라, 정책집행과정에서 관리 감독의 책임도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갖는 문제는 정부정책기조에 편승하여 성급하게 민간컨설팅을 도입하고 상향식 농촌지역개발의 목적이 주민의 의식변화를 수반한 내생적 발전의 이념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기간의 성과를 요구하는 정책 환경 등이 현재의 컨설팅회사의 문제를 출현시킨 출발점이다. 민간컨설팅회사의 문제점이 컨설팅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현황자료를 이용하여 업체의 경영성과를 토대로 유형을 분석한 결과 시장을 리딩하는 9개 업체를 포함하는 최우수유형(9개), 우수유형(36개), 보통유형(34개)로 구분되었고, 유형별 업체의 경영성과와 업체가 보유한 전문성 등의 경영자원과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우수유형의 지역개발관련 인적보유 정도만이 관련이 있을 뿐, 다른 유형에서는 관련성이 전혀 없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민간컨설팅회사 선정기준에 업체의 전문성과 같은 역량이 아닌, 다른 외적요인이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결과로서, 민간컨설팅도입에 대한 충분한 정부당국의 대응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Private consulting firms that are currently participating in rural area development projects with a bottom-up approach are involved in nearly all areas of rural area development, and the policy environment that emphasizes the bottom-up approach will further expand their participation. Reviews of pri...
Private consulting firms that are currently participating in rural area development projects with a bottom-up approach are involved in nearly all areas of rural area development, and the policy environment that emphasizes the bottom-up approach will further expand their participation. Reviews of private consulting firms, which started out with high expectations in the beginning, are now becoming rather negative. Expertise is the key issue in the controversy over private consulting firms, and the analysis tends to limit the causes of the problems within firms. This study was conducted on the premise that the fixation on cause and structure results in policy issues in the promotion process. That is because the government authorities are responsible for managing and supervising the implementation of policies, not developing the policies. The current issues with consulting firms emerged because of the hasty implementation of private consulting through the government policy trend without sufficient consideration, as well as the policy environment that demanded short-term outcomes even though the purpose of bottom-up rural area development lies in the ideology of endogenous development focused on the changes in residents' perceptions. Research was conducted to determine how the problems of private consulting firms that emerged and were addressed in this context influenced the consulting market, using current data and based on the firms' business performance. In analyzing the types, firms were divided into three groups: top performers including market leaders (9), excellent performers (36), and average performers (34). An analysis of the correlation between the business performance of each type and managerial resources such as each firm's expertise revealed that there was only a correlation between human resources and regional development in excellent performers, and none was found with the other types. These results imply that external factors other than a firm's capabilities (e.g., expertise) play a significant role in the standards of selecting private consulting firms. Thus, government authorities must reflect on their error of hastily adopting private consulting firms without sufficient consideration and must urgently establish response measures.
Private consulting firms that are currently participating in rural area development projects with a bottom-up approach are involved in nearly all areas of rural area development, and the policy environment that emphasizes the bottom-up approach will further expand their participation. Reviews of private consulting firms, which started out with high expectations in the beginning, are now becoming rather negative. Expertise is the key issue in the controversy over private consulting firms, and the analysis tends to limit the causes of the problems within firms. This study was conducted on the premise that the fixation on cause and structure results in policy issues in the promotion process. That is because the government authorities are responsible for managing and supervising the implementation of policies, not developing the policies. The current issues with consulting firms emerged because of the hasty implementation of private consulting through the government policy trend without sufficient consideration, as well as the policy environment that demanded short-term outcomes even though the purpose of bottom-up rural area development lies in the ideology of endogenous development focused on the changes in residents' perceptions. Research was conducted to determine how the problems of private consulting firms that emerged and were addressed in this context influenced the consulting market, using current data and based on the firms' business performance. In analyzing the types, firms were divided into three groups: top performers including market leaders (9), excellent performers (36), and average performers (34). An analysis of the correlation between the business performance of each type and managerial resources such as each firm's expertise revealed that there was only a correlation between human resources and regional development in excellent performers, and none was found with the other types. These results imply that external factors other than a firm's capabilities (e.g., expertise) play a significant role in the standards of selecting private consulting firms. Thus, government authorities must reflect on their error of hastily adopting private consulting firms without sufficient consideration and must urgently establish response meas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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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글은 이러한 배경 하에 농촌지역개발 민간컨설팅회사가 갖는 문제점을 정부정책 맥락에서 찾아보고, 이에 따른 민간컨설팅 시장의 내적인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민간컨설팅회사가 출현하고 성장하는 일련의 과정 속에서 업체의 전문성에 대한 고려가 어떻게 간과되었는지를 살펴보고, 참여업체의 경영성과(사업성과 수와 금액)와 전문역량의 관련성을 분석함으로써 민간컨설팅시장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구체화하며, 이를 토대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본 글은 이러한 배경 하에 농촌지역개발 민간컨설팅회사가 갖는 문제점을 정부정책 맥락에서 찾아보고, 이에 따른 민간컨설팅 시장의 내적인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민간컨설팅회사가 출현하고 성장하는 일련의 과정 속에서 업체의 전문성에 대한 고려가 어떻게 간과되었는지를 살펴보고, 참여업체의 경영성과(사업성과 수와 금액)와 전문역량의 관련성을 분석함으로써 민간컨설팅시장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구체화하며, 이를 토대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본 글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제안 방법
전문기술역량은 컨설팅업체의 사업참여 전문분야에 대한 역량수준으로 업체의 박사, 석사 등의 인력보유 현황과 기술 분야의 역량을 나타내는 기술사 수, 기사 수로 분류하였고, 전공분야별 역량은 업체종사자 최종학력의 학과 및 전공분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인문학 등의 6개 분야로 구분하였다.
데이터처리
분석방법은 경영성과 요인인 사업수행 금액, 사업참여 수를 투입변수로 하는 계층적 군집분석과 2-Step 군집분석을 이용하였다. 계층적 군집분석은 컨설팅 시장에서 업체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였으며, 2-Step 군집분석을 이용하여 경영성과 측면에서 업체별 유형을 구분하고, 경영성과와 업체가 보유한 경영자원과의 관련성을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경영성과 요인인 사업수행 금액, 사업참여 수를 투입변수로 하는 계층적 군집분석과 2-Step 군집분석을 이용하였다. 계층적 군집분석은 컨설팅 시장에서 업체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였으며, 2-Step 군집분석을 이용하여 경영성과 측면에서 업체별 유형을 구분하고, 경영성과와 업체가 보유한 경영자원과의 관련성을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그런데 계층적 군집분석은 분석자의 주관 및 사용하는 거리측도 방식에 따라 군집 수와 유형 및 업체의 시장 내 위치를 다르게 해석할 수 있어 Ward 방법, 집단-간 연결, 집단 내 연결법을 모두 활용하여 업체의 시장 내 위치에 대한 내용을 좀 더 객관적으로 확인하였다. 2-Step 군집분석은 다른 군집분석과 달리 Schwartz 정보기준에 의해 최적 군집 수가 제시되어 연구자의 해석에서 벗어난 객관성을 확보 수 있어 유형구분에 활용하였으며, 거리측도방식은 로그우드 방식을 이용하였다. 분석은 SPSS 20.
성능/효과
민간컨설팅업체가 보유한 전문역량과 같은 경영자원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업체별 경영성과를 바탕으로 유형을 구분한 결과는 시장을 리딩하는 최우수유형 9개, 우수유형 36개, 보통유형인 34개로 민간컨설팅업체를 구분할 수 있었는데, 우수한 경영성과를 보일수록 유형에 속한 업체의 지속기간이 길다는 측면에서는 유형별 업체의 전문성과 노하우가 확보된 결과로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경영성과가 가장 낮은 보통유형에 속한 업체의 1인당 평균경력이 가장 많고, 최근에 설립된 업체가 많이 속해있는 것을 통해 유추해 볼 때, 우수한 경력을 쌓은 경험자에 의해 신규회사가 만들어지고 공급되고 있음을 생각해 볼 수 있었는데, 상향식 농촌지역개발과 관련된 민간컨설팅회사와 인력공급이 긍정적인 방향에서 유도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유형별 경영성과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우선 경영성과 자료를 2-Step 군집분석을 이용하여 민간컨설팅회사를 구분한 결과 3개 유형으로 분석되었는데, 유형별 경영자원의 특징을 정리한 결과는 <표 4>이다. 분석된 유형을 경영성과요인과 관련지어 보면, 1군집의 사업실적건수는 6.85건, 금액은 481백만원으로 경영성과가 가장 낮은 군집이다. 2군집은 사업실적은 19.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촌지역개발사업이 상향식으로 추진되면서 두드러진 변화는 무엇인가?
농촌지역개발사업이 상향식으로 추진되면서 두드러진 변화는 민간조직을 중심으로 한 상업적 컨설팅시장의 활성화이다. 하향식방식에서도 민간부문의 참여는 있었으나, 사업목적과 내용이 주어진 상황에서는 전문가를 중심으로 조언과 검토 수준에 머무르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상향식방식에서의 추진형태는?
하향식방식에서도 민간부문의 참여는 있었으나, 사업목적과 내용이 주어진 상황에서는 전문가를 중심으로 조언과 검토 수준에 머무르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상향식방식에서는 주민에 의한 사업추진이 강조되면서, 계획수립과 역량강화 분야가 중시되었고, 컨설팅회사는 이들 분야를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민간조직으로 등장하였다.
컨설팅시장에 참여하는 업체 대다수가 열악한 상황에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 근거는?
정부에 등록된 컨설팅업체 현황책자는 시행주인 지자체 등에 업체별 홍보자료로 활용되어 대다수 업체가 등록을 희망하는 현실을 고려하면 등록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업체를 포함할 경우 컨설팅시장에 참여하는 업체 대다수가 열악한 상황에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위와 같은 상황을 사업비가 진행되는 과정과 연결하여 보면, 업체가 선정되면 선급금을 주고, 사업이 완료된 후 정산을 하는 구조에서 업체는 사업체 유지를 위한 경비 확충을 위해 보다 많은 사업에 참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즉 한 업체가 여러 마을의 사업에 참여하거나, 입찰경쟁에서 이기는 기술과 방법론이 뛰어난 자격미달, 함량미달, 도덕성 미달의 사이비 업체로 인한 ‘필요악’이라는 민간컨설팅회사에 대한 평가는 열악한 업체의 재무현실이 반영된 결과이다.
참고문헌 (26)
강원종. (2004). 한국의 지역농정과 농촌개발의 혁신에 관한 연구 : 강원도 새농촌건설운동을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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