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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1, 2014년, pp.131 - 146
유지연 (대전광역시 근화어린이집) , 황혜정 (경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ego-resilience and professionalism awareness on occupational stres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54 early childhood teachers working at day care centers and kindergartens. The data and information were coll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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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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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는 유아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 인생에서 유아기는 그 어떤 시기보다 가소성과 잠재력이 큰 시기이며, 일생동안의 모든 기반이 만들어 지는 시기이다. 이런 중요한 시기에 유아교사는 유아가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성숙한 인격을 가진 이상적인 인간으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박은혜, 2005). 가르치는 일은 무엇보다도 전문적인 과업이다. |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현실은 교사들이 유아의 교육과 보호에만 집중하는 것이 어렵게 하는 요인들이 있는데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하지만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현실은 교사들이 유아의 교육과 보호에만 집중하는 것을 다소 어렵게 한다. 교사는 교육기관의 근무환경, 업무부담, 인간관계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 유아교사들은 보호와 교육이라는 중요하고도 특수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직무에 관한 스트레스 요인들로 인해 직업에 대한 자긍심을 갖지 못하고 있다(고흥화, 김정휘, 1994). 직무스트레스는 유아와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동기나 의욕을 저하시킨다. | |
인생에서 유아기란 어떤 시기인가? | 인생에서 유아기는 그 어떤 시기보다 가소성과 잠재력이 큰 시기이며, 일생동안의 모든 기반이 만들어 지는 시기이다. 이런 중요한 시기에 유아교사는 유아가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성숙한 인격을 가진 이상적인 인간으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박은혜, 20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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