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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전문성인식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go-resilience and Professionalism Awareness on Occupational Stress in Early Childhood Teach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1, 2014년, pp.131 - 146  

유지연 (대전광역시 근화어린이집) ,  황혜정 (경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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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전문성인식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교사 79명, 유치원 교사 75명, 총 154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도구는 자아탄력성 척도(심순애, 2007), 전문성인식 질문지(이경, 2001), 직무스트레스 질문지(김남희, 1992)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보면, 첫째,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직무스트레스의 상관은 각 변수 간의 관련성이 높았으며,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 모두가 직무스트레스와 상관이 있었다. 또한, 유아교사의 전문성인식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는 유아교사직이 전문적지식과 기술을 요구하는 전문직이라는 인식이 높고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다고 인식할수록 직무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는 자아탄력성의 낙관적인 태도와 분노조절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설명변량은 23%였다. 셋째,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는 전문성 인식 중 전문적지식과 기술요구와 사회 경제적 지위가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설명변량은 13%였다. 넷째,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전문성인식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낙관적인 태도(자아탄력성), 전문적지식과 기술요구(전문성인식), 사회경제적인 지위(전문성인식), 분노조절(자아탄력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설명변량은 28%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아교사의 긍정적인 사고와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지원체계를 체계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ego-resilience and professionalism awareness on occupational stres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54 early childhood teachers working at day care centers and kindergartens. The data and information were collec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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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넷째,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전문성인식이 각각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것에서 나아가 이 두 변인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이 두 변인을 동시에 투입하여 회귀분석한 결과, 자아탄력성 하위요인인 낙관적인 태도가 직무스트레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 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전문성인식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 유치원,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교사 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질문지의 사용가능성을 확인한 후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배부한 검사지 총 180부 중 회수된 154부의 검사지를 분석하였다.
  •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전문성인식이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별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살펴볼 것이며, 이에 영향을 주는 두 변인, 즉 자아탄력성과 전문성인식이 직무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논의하여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며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에 있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유아교사가 자아탄력성과 전문성인식의 부족으로 인해 직무스트레스를 심하게 겪으며 유아들을 대한다면 유아들의 성장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살펴볼 것이며, 이에 영향을 주는 두 변인, 즉 자아탄력성과 전문성인식이 직무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논의하여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며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에 있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고자 한다.
  • 1960년대 이후 여러 학자들에 의해서 학문적 관심을 받기 시작한 직무스트레스는 초기에는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지만(Kahn, 1964), 최근에는 선행연구에서와 같이 조직특성과 개인특성, 잠재적 스트레스 요인, 또는 개인환경 등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밝히려는데 초점을 두고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이에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교사변인에 관심을 갖고, 정의적 특성을 가진 자아탄력성 변인과 인지적 특성을 가진 전문성인식 변인을 선정하여 이들 변인이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최근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 전문성 인식, 직무스트레스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전문성인식과 직무스트레스의 변인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유아교사가 겪는 직무스트레스에 대하여 다양한 변인과의 관계를 보는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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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사는 유아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인생에서 유아기는 그 어떤 시기보다 가소성과 잠재력이 큰 시기이며, 일생동안의 모든 기반이 만들어 지는 시기이다. 이런 중요한 시기에 유아교사는 유아가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성숙한 인격을 가진 이상적인 인간으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박은혜, 2005). 가르치는 일은 무엇보다도 전문적인 과업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현실은 교사들이 유아의 교육과 보호에만 집중하는 것이 어렵게 하는 요인들이 있는데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하지만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현실은 교사들이 유아의 교육과 보호에만 집중하는 것을 다소 어렵게 한다. 교사는 교육기관의 근무환경, 업무부담, 인간관계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 유아교사들은 보호와 교육이라는 중요하고도 특수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직무에 관한 스트레스 요인들로 인해 직업에 대한 자긍심을 갖지 못하고 있다(고흥화, 김정휘, 1994). 직무스트레스는 유아와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동기나 의욕을 저하시킨다.
인생에서 유아기란 어떤 시기인가? 인생에서 유아기는 그 어떤 시기보다 가소성과 잠재력이 큰 시기이며, 일생동안의 모든 기반이 만들어 지는 시기이다. 이런 중요한 시기에 유아교사는 유아가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성숙한 인격을 가진 이상적인 인간으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박은혜,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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