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와 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rofessionalism Awareness and Occupational Stress on Teacher and Child Interactions in Early Childhood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6, 2017년, pp.470 - 477  

구자영 (배재대학교 부속유치원,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이 보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유아교사의 질적 향상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와 유아 간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아 교사로 30개원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총 134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 사이에서 원장의 지도력 및 행정적 지원 부족이 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성 인식과 상호작용의 상관관계에서 언어적 상호작용과 행동적 상호작용이 정서적 상호작용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가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전문성 인식의 여러 하위변인 중 직업윤리와 전문적 지식과 기술 요구의 변인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교사와 유아 간 상호작용의 정서적 언어적 행동적 상호작용의 모든 변인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Qualit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has recently become More Important as the Amount of Time Spent by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s Increa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rofessionalism Awareness and Occupational Stress on Teacher and Child Interaction...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들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와 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사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유아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를 최소화 하는데 있다. 이 연구가 아이들을 교육하는 사람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교직에 임할 수 있도록 유아교사를 위한 정책 수립과 지원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었으면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의 질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이현옥(2008)[1]은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고, 전문적인 자질과 능력은 유치원 교육의 질을 결정한다고 하였다. 유아교육의 질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유아교육을 담당하는 교원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세계 각 국에서 교육이 국가의 장래를 좌우한다는 믿음 아래 실시하고 있는 교육개혁도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원의 처우를 증진시켜야 한다는데 그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서정화 외, 1996)[2].
우리나라의 일하는 여성들을 위한 보육 정책에는 무엇이 있는가? 여성의 학력과 사회 참여가 높아지면서 맞벌이 부부는 늘어나고, 이에 따라 일하는 여성들을 위한 보육 정책들이 매년 쏟아지고 있다. 2012년 만 5세 누리교육과정이 시작되면서 부모의 소득에 관계없이 유아 학비가 지원되기 시작하였고, 2013년에는 만 3, 4세 유아들도 이러한 혜택을 받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만 0~2세 무상보육을 위한 정책이 수립되고, 현재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가적 차원에서 유아교육기관에 유아들이 다닐 수 있도록 교육비를 지원해줌으로써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아이들의 수와 기관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부모와 보내는 시간보다 교원과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었다.
직무스트레스란? 직무스트레스는 직업 활동에서 수반되는 스트레스를 의미한다. Beehr와 Newman(1978)[11]은 직무스트레스를 개인의 생리적·심리적 상태를 정상적 범위에서 이탈 하도록 만드는 직무환경으로 정의하였는데, 직무환경은 학생과의 문제, 급여 및 복지 조건, 대인관계 등 직업 환경을 둘러싼 모든 요소들을 포함하는 것으로 유아나 동료교사의 관계가 좋지 않을수록, 급여 및 복지 조건이 열악할수록 직무스트레스는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김규수· 고경미·김경숙, 2014[12]; 민혜영·윤미정, 2011[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H. Y. Lee, Evaluation of Teacher Training Institute to Guarantee Teacher Quality,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2008. 

  2. J. H. Seo, S. H. Cho, K. H. Song, T. J. Heo, M. Y. Kim, Expansion Plan of Teacher Welfare System to Improve the Quality of Education, The Korean Federation of Teachers' Associations, Research of Policy 79, 1996 

  3. Abidin, R. R., Seward, C., & Boesen C, Teacher-Student Interaction as Predicted by Teaching Stress and Perceived Quality of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ERIC-CASS, 1997. 

  4. B. K. Cho,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Professionalism of the Teaching Profession and Concern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Faculty Forum, vol. 10, no. 2, pp. 131-161, 1994. 

  5. H. J. Yu, M. H. Lee, An Analysis on the Job Environment and Working Conditions of the Day Care Teachers,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2004. 

  6. Saracho, O. N. & Spodek, B, Professionalism and the Prepa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Practitioner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vol. 89, pp. 1-17, 1993. DOI: https://doi.org/10.1080/0300443930890101 

  7. H. Y. Shin, Effects of Teachers' Job Stress and Belief of Efficacy on the Quality of Teachers' Interaction Behaviors in Child Care, Yonsei University, 2005. 

  8. Lindsay, P. & Lindsay, C. H, Teachers in Preschools and Childcare Centers : Overlooked and Overvalued, Child and Youth Care Quarterly, vol. 16, no. 2, 1984. 

  9. E. H. Choi, A Survey on the Job Satisfactions of Kindergarten Teachers, Korean Society for Child Education, vol. 6, no. 2, pp. 51-68, 1997. 

  10. B. Y. Cho, Y. M. Go, G. H. Park, The Influence of Self-concept on Kindergarten Teachers' Job Satisfaction,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vol. 24, no. 6, pp. 81-94, 2003. 

  11. Beehr, T. A., & Newman, J. E., Job Stress, Employee Health,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 Facet Analysis, Model, and Literature Review, Personnel Psychology, vol. 31, no. 4, pp. 665-699, 1978. DOI: https://doi.org/10.1111/j.1744-6570.1978.tb02118.x 

  12. K. S. Kim, K. M. Koh, K. S. Kim, Structural Model Analysis on the Influence of Work Environment and Work Satisfaction on the Quality of Work Life of Childhood Education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9, no. 1, pp. 251-268, 2014. 

  13. H. Y. Min, M. J. Yoon, According to the Age a Study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for Childcare Teacher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8, no. 3, pp. 147-168, 2011. 

  14. B. M. Kim, H. I. Hwang, A Study on Work -Related Stress of Private-Kindergarten Director,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5, no. 1, pp. 159-180, 2010. 

  15. J. H. Kim, H. H. Goh, A Study on the Work-Related Stress of Teachers, Seoul; Baeyoungsa, 1994. 

  16. B. H. Kim, Teachers-Children Correlation According to Quality Level of Kindergarten's Educational Environment, Soongsil University, 2004. 

  17. S. Y. Ahn, The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the Child-Peer Interaction in Free Play Time, Ewha University, 2000. 

  18. M. A. Choi, A Study of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the Mutual Interaction between Teachers and Children in the Kindergartens, Ewha University, 2000. 

  19. S. O. Jeon, Children's Behavior According to the Quality of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Physical Environment of the Kindergarten, Ewha University, 1989. 

  20. H. J. Park, A Development of Learning Readiness Test for Preschoolers,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vol. 9, no. 1-46, pp. 42, 1987. 

  21. Lindsay, P. & Lindsay, C. H., Teachers in Preschools and Child Care Centers: Overlooked and Undervalued. Child andYouth Care Quarterly, vol. 16, no. 1, pp. 91-105, 1987. DOI: https://doi.org/10.1007/BF01083974 

  22. U. J. Cho, The Study of the Child Care Teacher's Professional Recognition, Job Satisfaction and Life Satisfaction, Chungang University, 2012. 

  23. U. H. Lee, G. S. Lee, Assessment Scale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Instruction Manual for Teachers. Seoul; Changjisa, 1996. 

  24. J. S. Lee, Interaction between a Teacher and Children Depending on Teaching Experience and Children's age, Keimyung University, 2003. 

  25. H. J. Park,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Korea, Seoul; Kyohaksa, 1989. 

  26. J. A. Ohm, H. J. Kim, The Teacher-Child Interaction according to The Full-day Kindergarten Teacher Occupational Stress,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5, no. 5, pp. 75-101, 2005. 

  27. S. R. Lee, A Study on the Teacher-Child Interaction Related to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Professional Recognition, The Korea Society for Children's Media, vol. 12, no. 1, pp. 221-239, 2013.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