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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6, 2017년, pp.470 - 477
구자영 (배재대학교 부속유치원,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Qualit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has recently become More Important as the Amount of Time Spent by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s Increa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rofessionalism Awareness and Occupational Stress on Teacher and Child Interactio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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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의 질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 이현옥(2008)[1]은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고, 전문적인 자질과 능력은 유치원 교육의 질을 결정한다고 하였다. 유아교육의 질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유아교육을 담당하는 교원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세계 각 국에서 교육이 국가의 장래를 좌우한다는 믿음 아래 실시하고 있는 교육개혁도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원의 처우를 증진시켜야 한다는데 그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서정화 외, 1996)[2]. | |
우리나라의 일하는 여성들을 위한 보육 정책에는 무엇이 있는가? | 여성의 학력과 사회 참여가 높아지면서 맞벌이 부부는 늘어나고, 이에 따라 일하는 여성들을 위한 보육 정책들이 매년 쏟아지고 있다. 2012년 만 5세 누리교육과정이 시작되면서 부모의 소득에 관계없이 유아 학비가 지원되기 시작하였고, 2013년에는 만 3, 4세 유아들도 이러한 혜택을 받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만 0~2세 무상보육을 위한 정책이 수립되고, 현재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가적 차원에서 유아교육기관에 유아들이 다닐 수 있도록 교육비를 지원해줌으로써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아이들의 수와 기관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부모와 보내는 시간보다 교원과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었다. | |
직무스트레스란? | 직무스트레스는 직업 활동에서 수반되는 스트레스를 의미한다. Beehr와 Newman(1978)[11]은 직무스트레스를 개인의 생리적·심리적 상태를 정상적 범위에서 이탈 하도록 만드는 직무환경으로 정의하였는데, 직무환경은 학생과의 문제, 급여 및 복지 조건, 대인관계 등 직업 환경을 둘러싼 모든 요소들을 포함하는 것으로 유아나 동료교사의 관계가 좋지 않을수록, 급여 및 복지 조건이 열악할수록 직무스트레스는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김규수· 고경미·김경숙, 2014[12]; 민혜영·윤미정, 2011[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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