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1, 2014년, pp.37 - 46
김연하 (한양대학교 간호학부) , 황선영 (한양대학교 간호학부) , 이애영 (성신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to measure and identify the differences of perceived confidence in practi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performed by new graduate nurses in Korea. Methods: The tool used in this study was a questionnaire for measuring the confidence in 20 items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핵심기본간호술이란 무엇인가? | 이는 국내 간호학과의 신설과 증설에 다른 병원 실습지 부족, 실습현장의 지도와 감독의 질 저하, 열악한 실습 기자재 등의 문제로 졸업 간호사들의 기본간호수행 능력의 표준화가 필요했기 때문이다(Korean Nurses Association, 2013). 핵심기본간호술이란 간호사 직무수행 중 빈도와 중요도가 높은 간호술로써 간호사 양성 교육과정 중에 필수적으로 학습되고 성취되어야 할 20가지 항목들을 포함한다(KABON, 2012). 이는 간호학과 실습교육을 개선, 졸업간호사의 임상현장에서의 적응, 그리고 국내외 간호전문직에서 요구하는 간호사의 핵심역량을 보장하기 위함이다(Alexander & Runciman, 2003; KABON, 2011). | |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핵심기본간호술 항목 프로토콜 및 평가채점표를 개발한 이유는 무엇인가? | 한국간호교육평가원(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KABON])에서는 간호학과 졸업생들의 이론과 임상실습 교육 시 핵심적 간호수행능력을 확인하고 이를 증진시키기 위해 핵심기본간호술 항목 프로토콜 및 평가채점표를 개발하였다(KABON, 2012). 이는 국내 간호학과의 신설과 증설에 다른 병원 실습지 부족, 실습현장의 지도와 감독의 질 저하, 열악한 실습 기자재 등의 문제로 졸업 간호사들의 기본간호수행 능력의 표준화가 필요했기 때문이다(Korean Nurses Association, 2013). | |
핵심기본간호술에 포함된 내용은 무엇인가? | 이는 국내 간호학과의 신설과 증설에 다른 병원 실습지 부족, 실습현장의 지도와 감독의 질 저하, 열악한 실습 기자재 등의 문제로 졸업 간호사들의 기본간호수행 능력의 표준화가 필요했기 때문이다(Korean Nurses Association, 2013). 핵심기본간호술이란 간호사 직무수행 중 빈도와 중요도가 높은 간호술로써 간호사 양성 교육과정 중에 필수적으로 학습되고 성취되어야 할 20가지 항목들을 포함한다(KABON, 2012). 이는 간호학과 실습교육을 개선, 졸업간호사의 임상현장에서의 적응, 그리고 국내외 간호전문직에서 요구하는 간호사의 핵심역량을 보장하기 위함이다(Alexander & Runciman, 2003; KABON, 2011). |
Alexander, M., & Runciman, P. (2003). ICN framework of competencies for the generalist nurse: Report of the development, process, and consultation. Geneva, Switzerland: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Baxter, P., & Norman, G. (2011). Self-assessment or self deception? A lack of associa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self-assessment and performan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7(11), 2406-2413.
Carlson, S,. Kotz, W., J., & Van Rooyen D. (2005). Experience of final year nursing students in their preparedness to become registered nurses. Curationis, 28(4), 65-73.
Cho, M. H., & Kwon, I. S. (2007).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3(2), 143-154.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ew Jersey: Lawrence Erlbaum.
Cowin, L. S., Craven, R. G., Johnson, M., & Marsh, H. W. (2006). A longitudinal study of student and experienced nurses' self-concept. Collegian, 13(3), 25-31.
Cowin, L. S., & Hengstberger-Sims, C. (2006). New graduate nurse self-concept and retention: A longitudinal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3, 59-70.
Dearmon, V., Graves, R. J., Hayden, S., Mulekar M. S., Lawrence, S. M., Jones, L. et al. (2013). Effectiveness of simulation-based orientation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preparing for their first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2(1), 29-38.
Fesler-Birch, D. M. (2005). Critical thinking and patient outcomes: A review. Nursing Outlook, 53(2), 59-65.
George, J. T., Warriner D. A., Anthony J., Rozario K. S., Xavier S., Jude E. B. et al. (2008, August 22). Training tomorrow's doctors in diabetes: Self-reported confidence levels, practice and perceived training needs of post-graduate trainee doctors in the UK, A multi-centre survey. BMC Medical Eduction, Retrieved November 9, 2013, from http://www.biomedcentral.com/1472-6920/8/22
Johns C. (2003). Clinical supervision as a model for clinical leadership.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1(1), 25-34.
Kang, Y. S., Cho, H., Roh, Y. S., Boo, E. H., & Ahn, K. H. (2006). The effects of cooperative clinical nursing education program on the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2(1), 13-20.
Kim, J. Y., & Choi, E. Y. (2008). Learning element recogni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 receiving PBL with simulation education.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5). 731-74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11). Nursing core competency. retrieved July 17, 2013, from the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Web site: http://www.kabon.or.kr/HyAdmin/upload/goodFile/120121127132143.pdf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12). Core basic nursing skill items. retrieved July 17, 2013, from the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Web site: http://www.kabon.or.kr/HyAdmin/upload/goodFile/120120319112302.pdf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3). Current status of educational institutions. retrieved July 17, 2013, from the Korean Nurses Association Web site: http://www.koreanurse.or.kr:444/resources/nurse_edu.php
Lasater, K. (2007). High-fidelity sim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clinical judgment: Students' experience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6), 269-276.
Lee, H. Y., Lim, H. S., & Kim, M. Y. (2011). The clinical practice of newly graduated nurses who are resigned. Qualitative Research, 12(1), 39-48.
Park, Y. R. (2007). Knowledge and self-confidence of student nurses regarding nosocomical infection control,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 Nursing, 14(4), 429-436.
Reyes H., Hadley L., & Davenport, D. (2013). A comparative analysis of cultural competence in beginning and graduating nursing students. ISRN Nursing, Article ID 929764, 5. Retrieved November 9, 2013, from http://dx.doi.org/10.1155/2013/929764
Schlegel, C., Shaha, M., & Terhaar, M. (2009). The value of standardized patient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Science, 27(2), 40-4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