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교육 개선을 위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관련 문헌 분석
A Review Study on Nursing Students' Stress for Improvement of Nursing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1, 2014년, pp.47 - 59  

김종경 (단국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articles and theses on Korean nursing students' stress, identifying overall research trends regarding such stress and suggesting strategies for stress management and nursing education system. Methods: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31 articles sele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문헌분석 연구는 최근 10년간 발표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관련 문헌을 분석하여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스트레스 대처방안과 간호교육 프로그램에 개선방향을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연구는 2003년부터 꾸준하게 연구되었으나, 임상실습 관련 스트레스 연구가 대부분으로 간호대학생의 학교전반에 관련된 스트레스 연구의 부족과 스트레스 중재 연구의 부족이 파악되었다.
  • 본 문헌분석에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스트레스 중재연구는 뉴로피드백, 시상요법, 발 마사지 등의 중재가 적용되었고, 다른  연구는 임상실습 시에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실험연구이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관련 문헌분석 연구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간호교육 과정에 개선과 스트레스 관리에 제언하고자 시도되었다. 간호대학생 스트레스 연구는 2003년부터 1편에서 3편 정도로 꾸준하게 진행되다가 2011, 2012년에 각 5, 6편으로 증가되었다.
  • 본 연구는 국내 2003년부터 2012년까지 10년 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스트레스 관련 연구들을 정리한 문헌분석 연구이다. 본 문헌분석 과정은 Cochrane (2011)의 문헌분석 과정을 근거로 하였다.
  • 그동안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관련 연구에서는 임상실습에서의 스트레스 연구, 학교에서의 스트레스와 생활스트레스, 및 몇 개의 스트레스 중재연구 등이 주를 이루었으나(Kim & Lee, 2011; Park, 2004), 문헌분석을 통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안 및 현 간호교육 개선방향 제언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관련 연구들을 분석하여, 현 연구들의 동향을 파악하고, 간호교육의 개선방향과 앞으로의 연구방향에 대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가설 설정

  • 국회도서관에서는 학위논문 5편과 국내학술지 30편, RISS에서는 학위논문 5편과 국내학술지 12편, Kiss에서는 20편의 학술지 총 72편의 논문이 추출되었다. 이들 논문 중 선정기준은 1) 조사대상자가 간호대학 학생이고, 2) 스트레스 도구의 출처가 서술되어 있고, 3) 스트레스 도구의 문항수와 신뢰도가 나와 있고, 4) 스트레스 평균 점수가 나와 있는 경우 5) 양적 연구와 실험연구를 포함하고, 도구개발 연구는 제외시키는 것으로 정하였다. 처음에 탐색된 논문 72편 중 이중으로 추출된 논문 37편을 제외하여, 35편이 남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은 무엇인가? 이에 간호사의 역할은 전문적이고 독자적인 업무수행으로 변화되고 있다(Distler, 2007). 간호학은 과학적 지식체를 기반으로, 임상 실무상황에서 자율적인 의사 결정 능력을 갖춘 전문인을 길러내는 학문이며, 간호교육은 간호학생들이 교육과정을 마친 후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필요한 이론과 기술습득에 목표를 두고 있다(Liaschenko & Peter, 2004).
스트레스 대처관리가 되지못했을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스트레스 대처는 스트레스 상황으로 인한 심리적 손상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하는 행위이다(Lazarus & Folkman, 1984). 스트레스가 관리되지 못하면 만족감의 저하되고,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며, 또한 우울과 불안의 원인이 된다(Christensson, Vaez, Dickman, & Runeson, 2011; Melincavage, 2011).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이에 간호사의 역할은 전문적이고 독자적인 업무수행으로 변화되고 있다(Distler, 2007). 간호학은 과학적 지식체를 기반으로, 임상 실무상황에서 자율적인 의사 결정 능력을 갖춘 전문인을 길러내는 학문이며, 간호교육은 간호학생들이 교육과정을 마친 후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필요한 이론과 기술습득에 목표를 두고 있다(Liaschenko & Peter, 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Chang, E. C. (2006). Perfectionism and dimensions of psychological well-being in a college student sample: A test of a stress-mediation model.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5(9), 1001-1022. 

  2. Christensson, A., Vaez, M., Dickman, P. W., & Runeson, B. (2011). Self-reported depression in first-year nursing students in relation to socio-demographic and educational factors: A nationwide cross-sectional study in Sweden.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46(4), 299-310. http://dx.doi.org/10.1007/s00127-010-0198-y 

  3. Cochrance (2011, March).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s. Retrieved September 29, 2013. from http://handbook.cochrane.org/ 

  4. Deary, I. J., Strand, S., Smith, P., & Fernandes, C. (2007). Intelligence and educational achievement. Intelligence, 35(1), 13-21. http://dx.doi.org/10.1016/j.intell.2006.02.001 

  5. Distler, J. W. (2007).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competence: Results of the implementation of student-centered teaching strategies in an advanced practice nurse curriculum. Nurse Education in Practice, 7(1), 53-59. http://dx.doi.org/10.1016/j.nepr.2006.08.003 

  6. Gibbons, C. (2010). Stress, coping and burn-out in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7(10), 1299-1309. http://dx.doi.org/10.1016/j.ijnurstu.2010.02.015 

  7. Gong, S. J., & Lee, E. H. (2006). Mediation effect of coping between life stress and depression in female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Women, 1(1), 21-40. 

  8. Im, M. A. (2007). The effect of life stress on the aggressiveness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Myungi University of Korea, Seoul. 

  9. Jimenez, C., Navia-Osorio, P. M., & Diaz, C. V. (2010). Stress and health in novice and experienced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2), 442-455.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9.05183.x 

  10. Kim, J. I., & Lee, J. S. (2011). Effects of clinical training on stress, anxiety and changes in autonomic nervous syste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3(2), 102-108. 

  11.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2. Lee, E. J., & Jun, W. J. (2013). Sense of coherence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163-171. 

  13. Lee S. J., & Yoo, J. H. (2008).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and career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Psychology, 22(3), 589-607. 

  14. Li, H. C., Wang, L. S., Lin, Y. H., & Lee, I. (2011). The effect of a peer-mentoring strategy on student nurse stress reduction in clinical practice.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58(2), 203-210. http://dx.doi.org/10.1111/j.1466-7657.2010.00839.x 

  15. Liaschenko, J., & Peter, E. (2004). Nursing ethics and conceptualizations of nursing: Profession, practice and work. Journal of Advance Nursing, 46(5), 488-495.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4.03011.x 

  16. Lo, R. (2002). A longitudinal study of perceived level of stress, coping and self-esteem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n Australian case stud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9(2), 119-126. http://dx.doi.org/10.1046/j.1365-2648.2000.02251.x 

  17. Melincavage, S. M. (2011). Student nurses' experiences of anxiety in the clinical setting. Nurse Education Today, 31(8), 785-789. http://dx.doi.org/10.1016/j.nedt.2011.05.007 

  18. Moscaritolo, L. M. (2009). Interventional strategies to decrease nursing student anxiety in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8(1), 17. http://dx.doi.org/10.3928/01484834-20090101-08 

  19. Oh, J. (2010). The effect of family relations on the reduction stress of College students: Moderating effect of empowerment. The Journal of Pubic Welfare Administration, 20(1), 127-149. 

  20. Park, M. Y. (2004). The perceived causal structure model on stress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Education, 10(1), 54-63. 

  21. Reeve, K. L., Shumaker, C. J., Yearwood, E. L., Crowell, N. A., & Riley, J. B. (2012). Perceived stress and social support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educational experiences. Nurse Education Today, 33(4), 419-424. http://dx.doi.org/10.1016/j.nedt.2012.11.009 

  22. Ross, R., Zeller, R., Srisaeng, P., Yimmee, S., Somchid, S., & Sawatphanit, W. (2005). Depression, stress, emotional support, and self-esteem among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 Thailand.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2. http://dx.doi.org/10.2202/1548-923X.1165 

  23. Sharif, F., & Masoumi, S. (2005). 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 experiences of clinical practice. BMC nursing, 4, 1-7. http://dx.doi.org/10.1186/1472-6955-4-6 

  24. Suh, K. H., Chung, S. J., & Koo, J. H. (2005). Spiritual well-being, life stress, depression, and self-esteem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Consultation and Psychology Treatment, 17, 1077-1095. 

  25. Timmins, F., & Kaliszer, M. (2002). Aspects of nurse education programmes that frequently cause stress to nursing students-fact-finding sample survey. Nurse Education Today, 22(3), 203-211. http://dx.doi.org/10.1054/nedt.2001.0698 

  26. Tully, A. (2004). Stress, sources of stress and ways of coping among psychiatric nursing students. Journal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1(1), 43-47. http://dx.doi.org/10.1111/j.1365-2850.2004.00682.x 

  27. Watson, R., Gardiner, E., Hogston, R., Gibson, H., Stimpson, A., Wrate, R., et al. (2009). A longitudinal study of stress and psychological distress in nurses and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8(2), 270-278.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08.02555.x 

  28. Zupiria Gorostidi, X., Huitzi Egilegor, X., Jose Alberdi Erice, M., Jose Uranga Iturriotz, M., Eizmendi Garate, I., Barandiaran Lasa, M., et al. (2007). Stress sources in nursing practice. Evolution during nursing training. Nurse Education Today, 27(7), 777-787. http://dx.doi.org/10.1016/j.nedt.2006.10.0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