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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기반의 문화콘텐츠 개발 사례 분석 및 활성화 방안
Cultural Contents Development Case Study and Using Plan of Participation-base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2, 2014년, pp.113 - 121  

나윤빈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권혁인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  이승하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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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국내 다문화 사회는 동화에서 융화의 방향으로 인식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이와 같은 패러다임은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하며, 이질적인 그룹 간 이해와 인정의 연결고리로서 문화콘텐츠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문화콘텐츠는 다문화 구성원 스스로가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개발할 때 그 효과가 높아질 수 있으며 사회적 의의에도 부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결혼이민자를 중심으로 한 외국인 그룹과 일러스트레이터, 동화작가 등 내국인 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한 다문화콘텐츠기획팀 '알토플라코'의 프로젝트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각 프로젝트는 공연, 전시, 앱북 등의 콘텐츠로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 사례 선정 및 소개, 콘텐츠의 기획 개발, 평가, 활성화 방안 등을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mestically multicultural society is being demanded a change in recognition today into the direction of harmony from assimilation. This change in paradigm is having a proposition as understanding about mutually different cultural background. A role of cultural contents is getting important more t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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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중 프로젝트 A(공연)와 B(전시)는 사전에 의사결정이 이뤄져 최종 결과물이 미리 기획된 형태이며 프로젝트 C(앱북)는 큰 틀만 기획하고 작업을 먼저 진행하면서 의사결정이 이뤄졌으며 2개 작업팀으로 분화된 만큼 최종 결과물 역시 앱북 외에 그림책까지 늘어날 예정이다. 각 프로젝트는 공통적으로 목적과 주제/소재를 우선 결정하였는데 목적 부분에서는 비즈니스 기반의 일반적인 프로젝트와 달리 사회적 취지에 얼마나 부합하는지,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사회적 취지를 전파할 것인지를 함께 고려하였다. 예컨대 프로젝트 A와 같은 토크콘서트는 언뜻 보기에 상업적인 일반 공연이나 기존 주입식 다문화교육과 다를 게 없어 보이지만 참여한다문화 구성원들에게 책임과 역할을 부여하여 우리 사회의 문화적 매개자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 다문화 구성원과 내국인이 공유하고 참여·창작하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은 다문화 구성원에게 활동 기회를 제공하며, 문화자본 축적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12]. 본 연구는 다문화 구성원 중 결혼이민자의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의 실제 개발 사례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콘텐츠 개발 과정과 제작된 콘텐츠의 디지털화 및 협찬 모색 등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저자가 개발 과정에 직·간접 참여한 다문화 콘텐츠 기획팀 ‘알토플라코’의 프로젝트 기획전,<오-라잇 테이블> 공연, <그래도 매미가 젤로 맛있어> 앱북의 사례 분석을 통해 프로젝트의 사례 선정 및 소개, 콘텐츠 기획·개발, 평가 부분을 살펴본 뒤 콘텐츠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였다.
  • 프로젝트 진행 이후에는 파생된 콘텐츠의 관객·이용자 평가를 받아 향후 프로젝트의 개선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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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구성원을 바람직한 지역사회 일원으로 참여시키기 위해서 무엇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오늘날 국내 다문화 사회는 급격한 결혼이민자의 증가 등으로 인해 한국인 배우자와 자녀를 포함한 다문화 가족의 비율이 늘고 있다. 이들 다문화 구성원을 바람직한 지역사회 일원으로 참여시키기 위해서는 한국문화로의 동화를 강조하기보다 결혼이민자 모국의 문화적 정체성을 인정하고, 한국문화와의 융화를 도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1]. 이를 위해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지닌 사회구성원 간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상호교류형 콘텐츠의 개발과 활용이 중요해지고 있다.
알토플라코란 무엇인가? ‘알토플라코’(대표 김서린)는 국내 체류 외국인과 신진작가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다문화를 주제로 문화 예술 콘텐츠개발을 위한 예비사회적기업 창업팀으로 지난 2011년 8월 활동을 시작했다[13]. 동화작가, 캐릭터 디자이너, 스토리텔러 등으로 구성된 이 팀은 우측의 [표 1]과 같은 프로젝트를 대표적으로 시행하였으며, 결혼이민자와 신진 작가와의 협력 작업을 통해 다문화 콘텐츠를 개발, 이를 내·외국인에게 서비스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알토플라코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무엇에 중점을 두고있는가? ‘알토플라코’(대표 김서린)는 국내 체류 외국인과 신진작가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다문화를 주제로 문화 예술 콘텐츠개발을 위한 예비사회적기업 창업팀으로 지난 2011년 8월 활동을 시작했다[13]. 동화작가, 캐릭터 디자이너, 스토리텔러 등으로 구성된 이 팀은 우측의 [표 1]과 같은 프로젝트를 대표적으로 시행하였으며, 결혼이민자와 신진 작가와의 협력 작업을 통해 다문화 콘텐츠를 개발, 이를 내·외국인에게 서비스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알토플라코는 국내 다문화 콘텐츠 전문 개발사가 미미한 상황에서 결혼이민자를 중심으로 창조적 역할과 작가라는 실질적 지위를 제공함으로써 다른 사례들과 차별점을 지니며, 특히 내·외국인의 면대면 교류를 통해 콘텐츠를 개발하는 등 참여·협력 기반의 콘텐츠 개발 과정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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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삼성경제연구소, "다문화정책:동화에서 융화로", CEO Information, 제853호, 2012. 

  2. 박범준, "문화콘텐츠의 출현과 구조, 그리고 구현, 글로벌문화콘텐츠", 제3호, pp.267-297, p.276, 2009. 

  3. 홍기원, 윤소영, "한국의 다문화콘텐츠 개발 및 활용방향에 대한 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10집, pp.341-371, p.365, 2011. 

  4. 위태영, 다문화 사회 공존을 위한 문학 교육의 방법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5. 이용관, "문화산업에서 콘텐츠산업으로의 정책변동과 미래전망",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기본연구 2012-12, p.119, 2012. 

  6. 김창수, 이성호, 오은해, "디지털콘텐츠의 상호작용요인이 몰입과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2011. 

  7. 유은순, 박승보, 이연호, 조근식, "공모전을 통한 집단지성 기반의 협업적 디지털 스토리텔링",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2호, 2010. 

  8. 행정안전부, "2011년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 현황 조사결과", 다문화사회지원팀, 2011. 

  9. 조석주, 박지영,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이주민정책 개선방안", 한국지방행정연구원, 2012-03, 제460권, p.18, 2012. 

  10. 고혜원 외, 여성결혼이민자의 취업 지원 방안:언어.문화 자원 활용 분야를 중심으로, 연구보고서, 한국여성정책연구원.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0. 

  11. 박승우, 다문화교육과 정책의 이해, 대학공개강의(KOCW), 2011. 

  12. 설진배, 어승원, 김연화, "문화예술 다문화프로그램 운영실태 분석과 개선방안 연구", 다문화사회연구, 제6권, 제1호, 2013. 

  13. http://artoplaco.tistory.com 

  14. C. M. Counihan, 음식과 몸의 인류학, 갈무리, p.28,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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