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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의환자를 활용한 정신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이 자기주도적 학습, 학습 자기효능감,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Psychiatric Nursing Practicum using Simulated Patients 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Learning Self-Efficacy, Satisfaction of Learning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2, 2014년, pp.396 - 408  

김순옥 (신한대학교 간호학과) ,  김현숙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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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치료적 관계형성 및 의사소통, 정신간호사정 교육을 위해 개발한 모의환자를 활용한 정신간호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이 자기주도적 학습, 학습 자기효능감 및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단일군 전후설계 실험연구로 119명의 간호학과 3학년을 대상으로 8시간의 시뮬레이션 교육 중재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 시행 전보다 시행 후에 자기주도적 학습, 학습 자기효능감이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변수들은 교육만족도와 중간정도의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정신간호 실습교육에 있어서 모의환자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이 효과적임을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현장중심의 정신간호 실습교육 및 정신간호 임상실무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psychiatric nursing simulation practicum, which was developed for the therapeutic relationship forming and communication, psychiatric nursing assessment training utilizing simulated patients, on self-directed learning, learning self-efficac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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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정신간호교육에서의 모의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성을 보여주고자 함이다. 구체적 목적은 모의환자를 이용한 정신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전・후에 자기주도적 학습, 학습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비교하고, 교육 후 교육만족도를 비롯한 자기주도적 학습과 학습 자기효능감 간의 상관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이 정신간호실무에 대한 적응뿐만 아니라 임상중재방법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돕기 위해, 정신과 임상현장과 가장 유사한 상황을 설정하여 모의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자기주도적 학습, 학습 자기효능감, 교육만족도를 통해 검증해 봄으로써 정신간호 실습교육 및 정신간호 임상실무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이 다른 임상실습영역에 비해 두려움과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정신간호 임상실습을 돕기 위해, 정신과 임상현장과 가장 유사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을 개발하여 모의환자를 활용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모의환자를 활용한 정신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후 그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교육 전 · 후의 자기주도적 학습, 학습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비교하고, 교육 후 이들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정신간호 대상자와의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개발한 모의환자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설계(one group pre-post test design)이다[Figure 1].
  • 본 연구에서 간호학생들이 정신과 병동에 입원한 조현병 모의환자에게 치료적 관계형성 단계에 따른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하고 정신간호사정을 수행하는 것으로, 5명의 팀 구성원들이 필요한 자원을 선택하고, 시나리오를 재구성하고, 역할분담을 하는 등 학습전략을 마련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이 증가한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또 디브리핑 시간을 통해 자신의 문제점을 통찰하는 성찰과정을 경험하고, 동료 학생들과의 상호피드백 과정 속에서 칭찬과 문제점을 인식한 후,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생 스스로의 노력 및 시행착오로 재학습의 기회가 되어 자기주도적 학습이 상승한 것으로 추정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정신간호교육에서의 모의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성을 보여주고자 함이다. 구체적 목적은 모의환자를 이용한 정신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전・후에 자기주도적 학습, 학습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비교하고, 교육 후 교육만족도를 비롯한 자기주도적 학습과 학습 자기효능감 간의 상관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 모의상황의 주요 내용은 조현병으로 재입원을 한 환자에게 정신과 실습을 나온 간호학생이 치료적 관계 형성을 맺으면서 대상자와 상호작용 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하는 과정에 대한 것이었다. 이 때 모의환자의 특성을 일관되고 정확하게 동일한 반응으로 시연해야 할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해 학생들에게 교육하였다. 3차 모임은 마지막으로 최종 실제상황과 같이 점검 하는 예비시험을 시연하면서 모의환자의 역할에 대한 시나리오를 추가로 수정・보완하였다.
  • 연구 대상자는 대구지역 소재 일개 대학 간호과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으로 2학년 때 정신간호학 이론교육 4학점 및 실습교육 2학점을 이수한 후, 현재 통합 시뮬레이션 실습교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에게 본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연구진행 내용 및 사전, 사후 설문에 대한 안내 후 연구 참여의사에 대해 서면동의를 구하였다. 대상자 수는 G power 3.
  • 디브리핑은 수업내용에 대한 평가로 각 실습 조별 대표가 간호수행을 시연한 내용에 대한 특정 부분의 동영상을 보면서 간호술기 수행이 잘된 것, 잘못된 것, 어려웠던 부분, 자신이 어려웠던 부분을 동료들은 어떻게 진행하였는지 등에 대해 서로 의견을 주고받으면서 회환하였다. 이때 각각의 학생들에게 참여교수와 모의환자가 피드백을 주었으며, 실습 내용을 실제 간호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고 마무리 하였다. 모의환자 역할을 한 학생과 실습학생들의 상호교류를 방지하기 위해 실습조교의 관리 하에 실습학생들과의 노출을 차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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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신간호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이 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특히, 신체적 문제를 가진 환자보다 더욱더 숙련된 판단을 요구하는 정신간호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이 되기 위해서는 자기주도적 학습이 요구된다[15]. 자기주도적학습은 학습자가 학습의 필요성을 진단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자원을 선택하고, 학습전략을 수행하여, 그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학습자 주도의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16], 간호학생들은 이러한 학습과정을 통해 간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과 간호결과를 학습하는 경험을 통합하여[17], 학습에 대한 혼돈과 좌절 및 불만족 등을 해소할 수 있게 된다[18].
최근 정신간호 영역의 실습교육은 어떠한 추세를 나타내는가? 최근 정신간호 영역에서도 실습교육을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교육이 적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정신간호 분야에서는 통합적으로 반응할수 있는 표준화된 마네킹(manikins)이 부재하여, 모의 환자 또는 표준화환자(standardized patients)를 활용하여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을 진행하고 있다[8].
질적 간호 요구와 함께 임상실습에서 간호학생들이 수행할 수 있는 간호술기 실습이 제한되고, 관찰위주의 실습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은 어떤 문제점을 가져왔는가? 또한 의료소비자들의 안전과 권리가 강조되면서 질적 간호 요구와 함께 임상실습에서 간호학생들이 수행할 수 있는 간호술기 실습이 제한되고, 관찰위주의 실습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1]. 이로 인해 간호학생들은 간호술기에 대한 지식과 기술의 부족으로 자신감 결여 및 무력감 등의 부정적 경험을 하게 되고[2], 또 신규간호사로 진입 시 현장 적응의 어려움과 임상실무능력부족으로 이어져 간호교육에 큰 쟁점이 되고 있다[3]. 더욱이 최근 간호대학 입학 정원이 대폭 확대되면서 각 대학은 임상실습기관 및 임상실습지도자를 확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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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1. 이우숙, 조갑출, 양선희, 노영숙, 이규영, "시뮬레이션 연계 문제중심학습이 간호학생의 간호 기본역량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제16권, 제1호, pp.64-7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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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의료소비자들의 안전과 권리가 강조되면서 질적 간호 요구와 함께 임상실습에서 간호학생들이 수행할 수 있는 간호술기 실습이 제한되고, 관찰위주의 실습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1].

  2. 박경숙, 황윤영, 최은희, "간호학생의 중환자실 임상실습 체험 연구", 성인간호학회지, 제15권, 제3호, pp.373-382,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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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로 인해 간호학생들은 간호술기에 대한 지식과 기술의 부족으로 자신감 결여 및 무력감 등의 부정적 경험을 하게 되고[2], 또 신규간호사로 진입 시 현장 적응의 어려움과 임상실무능력부족으로 이어져 간호교육에 큰 쟁점이 되고 있다[3].

  3. 양진주, 박미영,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pp.636-64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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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로 인해 간호학생들은 간호술기에 대한 지식과 기술의 부족으로 자신감 결여 및 무력감 등의 부정적 경험을 하게 되고[2], 또 신규간호사로 진입 시 현장 적응의 어려움과 임상실무능력부족으로 이어져 간호교육에 큰 쟁점이 되고 있다[3].

    이처럼 많은 선행연구들이 자기주도적 학습과 학습 자기효능감이 함양되면, 교육만족도가 높아지고 이로 인해 임상수행능력 향상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3][22][23].

  4. http://news.donga.com/3/all/20110602/37715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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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적으로 2011년 한해 10개 지방대학 간호학과가 신설되고, 7개 대학이 입학정원을 늘려 2011년 현재 우리나라 간호학과 전체 입학정원은 15,338명이며[4], 13,000여명의 간호학과 4학년 학생들이 400개 종합병원에서 임상실습을 하고 있어[5], 효과적인 임상실습기회를 갖는데 한계가 있다.

  5. http://www.kuksiwon.or.kr/index.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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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적으로 2011년 한해 10개 지방대학 간호학과가 신설되고, 7개 대학이 입학정원을 늘려 2011년 현재 우리나라 간호학과 전체 입학정원은 15,338명이며[4], 13,000여명의 간호학과 4학년 학생들이 400개 종합병원에서 임상실습을 하고 있어[5], 효과적인 임상실습기회를 갖는데 한계가 있다.

  6. D. A. Y. Lewis and A. D. Ciak, "The impact of a simulation lab experience for nursing student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Vol.32, No.4, pp.256-25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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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뮬레이션 교육은 간호학생들이 필수적인 간호수기술을 포함한 간호수행능력을 습득하는데 유용한 학습방법으로,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자기효능감, 교육만족도 등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이론과 현장실습의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이미 여러 선행연구들을 통해 보고되고 있다[6][7].

  7. 김순옥, 박소영, "일 대학 간호학생의 학습유형별 시뮬레이션 교육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1046-105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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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뮬레이션 교육은 간호학생들이 필수적인 간호수기술을 포함한 간호수행능력을 습득하는데 유용한 학습방법으로,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자기효능감, 교육만족도 등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이론과 현장실습의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이미 여러 선행연구들을 통해 보고되고 있다[6][7].

  8. 박신영, 표준화환자를 적용한 간호대학생의 정신간호학 실습교육 효과,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광주,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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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정신간호 분야에서는 통합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표준화된 마네킹(manikins)이 부재하여, 모의환자 또는 표준화환자(standardized patients)를 활용하여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을 진행하고 있다[8].

    정신간호 임상실습 시 간호학생은 사회적으로 만연해 있는 정신질환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11]과 정신과적 이상행동, 공격적 행동, 자살과 같은 극단적인 행동양상을 보이는 대상자들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고[12], 이론교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제 임상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하며[8], 이로 인해 간호중재에 부담감을 갖게 된다[13].

    현재까지 이루어진 정신간호 영역에서의 연구는 우울장애를 가진 표준화 환자를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정신간호학 실습교육의 효과를 파악한 연구[8] 외에는 없으며, 더욱이 치료적 관계형성 및 의사소통, 정신간호사정을 학습모듈로 수행한 시뮬레이션 연구는 부재한 실정이다.

    학습 자기효능감은 Ayres[29]가 개발하고, 박신영[8]이 번안한 도구로 새롭게 학습한 내용을 활용할 수 있는 지에 대한 개인의 신념을 측정한다.

    개발당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94였으며, 박신영[8]의 연구에서는 Cronbach's .95였고, 본 연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88이었다.

    이는 자율학습에 비해 비디오 레코딩을 통한 자가평가 학습법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유의하게 향상시키고[21],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실습교육이 전통적인 실습교육군보다 유의하게 자기주도학습을 증진시키며[34], 표준화환자를 이용한 정신간호학 실습교육에 참여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학습 자기효능감을 유의하게 높인다고 보고하는[8] 연구결과들과 일치한다.

    또한 시뮬레이션 교육 후 간호학생들의 학습 자기효능감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는데, 이는 여러 선행연구[8][21] 결과와 일치하였다.

  9. K. R. Rosen, J. M. McBride, and R. L. Drake, "The use of simulation medical education to enhance students' understanding of basic science," Medical Teacher, Vol.31, No.9, pp.842-84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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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처럼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실습교육은 대상자의 내면적인 심리상태를 이해하여 정신과 임상실무와 가장 유사한 교육을 실시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임상현장 적응력과 순발력을 높일 수 있는 교수법으로 인식되고 있다[9].

  10. J. Kurz, K. Mahoney, L. Martin-Plank, and J. Lidicker,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and advanced practic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25, No.3, pp.186-19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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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므로 실제와 유사한 모의상황에서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은 정신간호 실무에서 직면하게 되는 정신과 환자의 중재법을 미리 학습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10].

  11. B. Happell, A. Robin, and K. Gough, "Developing more positive attitudes toward mental health nursing in undergraduate students: Id-Does more theory help?," Journal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15, No.6, pp.439-44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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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신간호 임상실습 시 간호학생은 사회적으로 만연해 있는 정신질환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11]과 정신과적 이상행동, 공격적 행동, 자살과 같은 극단적인 행동양상을 보이는 대상자들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고[12], 이론교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제 임상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하며[8], 이로 인해 간호중재에 부담감을 갖게 된다[13].

  12. K. Kameg, V. Howard, J. Clochesy, A. Mitchell, and J. Suresky, "The impact of high fidelity human simulation on self-efficacy of communication skills," Issues in Mental Health Nursing, Vol.31, No.5, pp.315-32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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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신간호 임상실습 시 간호학생은 사회적으로 만연해 있는 정신질환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11]과 정신과적 이상행동, 공격적 행동, 자살과 같은 극단적인 행동양상을 보이는 대상자들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고[12], 이론교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제 임상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하며[8], 이로 인해 간호중재에 부담감을 갖게 된다[13].

  13. A. Tully, "Stress, sources of stress and ways of coping among psychiatric nursing, students," Journal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11, No.1, pp.43-4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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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신간호 임상실습 시 간호학생은 사회적으로 만연해 있는 정신질환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11]과 정신과적 이상행동, 공격적 행동, 자살과 같은 극단적인 행동양상을 보이는 대상자들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고[12], 이론교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제 임상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하며[8], 이로 인해 간호중재에 부담감을 갖게 된다[13].

  14. B. Happell and K. Hayman-White, "Nursing students attitudes to mental health nursing: Psychometric properties of a self-report scale," Archives of Psychiatric Nursing, Vol.23, No.5, pp.376-38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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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정신간호현장에서는 자신을 치료적 도구로 활용하여 환자와 상호작용을 해야 하는데, 간호학생의 경우 치료적 자기이용에 대한 개념을 임상상황에 적용해 본 경험이 없어 자신을 치료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 할 뿐만 아니라 임상실습 수행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14].

  15. C. Patterson, D. Grooks, and D. Lunyk-Child, "A new perspective on competencies for self-directed learn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1, No.1, pp25-31,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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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신체적 문제를 가진 환자보다 더욱더 숙련된 판단을 요구하는 정신간호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이 되기 위해서는 자기주도적 학습이 요구된다[15].

  16. S. B. Slusarski, "Enhancing self-direction in the adult learner: Instructional techniques for teachers and trainers," New Directions for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Vol.94, No.64, pp.71-79,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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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가 학습의 필요성을 진단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자원을 선택하고, 학습전략을 수행하여, 그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학습자 주도의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16], 간호학생들은 이러한 학습과정을 통해 간호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과 간호결과를 학습하는 경험을 통합하여[17], 학습에 대한 혼돈과 좌절 및 불만족 등을 해소할 수 있게 된다[18].

  17. C. Riley-Doucet, "Self-directed learning tool for nurses who precept student nurses," Journal Nurses Staff Development, Vol.24, No.2, pp.7-1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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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가 학습의 필요성을 진단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자원을 선택하고, 학습전략을 수행하여, 그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학습자 주도의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16], 간호학생들은 이러한 학습과정을 통해 간호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과 간호결과를 학습하는 경험을 통합하여[17], 학습에 대한 혼돈과 좌절 및 불만족 등을 해소할 수 있게 된다[18].

  18. D. Lunyk-Child, D. Crooks, P. J. Ellis, C. Ofosu, L., O'Mara, and E. Rideout, "Self-directed learning: Faculty and student perception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0, No.3, pp.116-123,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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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가 학습의 필요성을 진단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자원을 선택하고, 학습전략을 수행하여, 그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학습자 주도의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16], 간호학생들은 이러한 학습과정을 통해 간호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과 간호결과를 학습하는 경험을 통합하여[17], 학습에 대한 혼돈과 좌절 및 불만족 등을 해소할 수 있게 된다[18].

  19. 현주, 차정은, 김태은, "학교급별 성취목표지향성이 자기효능감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학회, 제20권, 제2호, pp.443-46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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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같이 학습자가 새로운 상황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수행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인지과정과 학습수행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학습 자기효능감이 중요한 변인이라 할 수 있다[19].

  20. B. J. Zimmerman, A. Bandura, and M. Martinez-Pons, "Self-motivation for academic attainment: The role of self-efficacy beliefs and personal goal sett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29, No.3, pp.663-676,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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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 자기효능감은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효능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한편, 학습자의 목표를 통해 학업성취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20].

  21. 송소라, 비디오 레코딩을 통한자가평가 학습법이 기본간호실습 수행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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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학습과정을 통해 간호학생들은 다양한 간호상황에 대해스스로 학습과 탐구 방법을 배우고, 간호문제를 직접 해결하면서 자신의 실무 경험을 타당화 시키는 등 전문가의 사고를 학습하면서 간호실무에 대한 자신감 향상과 함께 학습과정에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하게 되어 학습 만족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21].

    이는 자율학습에 비해 비디오 레코딩을 통한 자가평가 학습법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유의하게 향상시키고[21],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실습교육이 전통적인 실습교육군보다 유의하게 자기주도학습을 증진시키며[34], 표준화환자를 이용한 정신간호학 실습교육에 참여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학습 자기효능감을 유의하게 높인다고 보고하는[8] 연구결과들과 일치한다.

    또한 시뮬레이션 교육 후 간호학생들의 학습 자기효능감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는데, 이는 여러 선행연구[8][21] 결과와 일치하였다.

  22. 김해란, 최은영, 강희영, 김성민, "시뮬레이션기반 응급간호교육을 받은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 학습태도 및 수업만족도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1호, pp.5-1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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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처럼 많은 선행연구들이 자기주도적 학습과 학습 자기효능감이 함양되면, 교육만족도가 높아지고 이로 인해 임상수행능력 향상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3][22][23].

    김해란 등의 연구[22]에서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간호교육을 받은 간호학생들은 교육 후 자기효능감과 수업만족도가 유의한 관계를 보였는데, 이는 자신이 학습을 바르게 하고 있다는 확신과 학습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학습자로 하여금 보다 적극적인 태도로 학습에 임하게 되고, 수업에 만족하게 된 것으로, 간호학생들의 내적 학습동기를 고무시키는 방향의 교육방법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한 내용과 맥락을 같이한다.

  23. 김영희, "일 대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자기주도성 및 임상실습 만족도와의 관계", 기본간호학회지, 제16권, 제3호, pp.307-31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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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처럼 많은 선행연구들이 자기주도적 학습과 학습 자기효능감이 함양되면, 교육만족도가 높아지고 이로 인해 임상수행능력 향상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3][22][23].

  24. 이정섭, 박수미, 전성숙, 최정순, 김명옥, 김란, 김정은, "정신과 병동 간호사의 환자와의 의사소통 경험", 정신간호학회지, 제11권, 제4호, pp.596-60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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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정신간호에서는 주요 간호행위가 환자에 대한 관찰과 면담이기 때문에 효과적인 면담을 위해 치료적 관계 형성을 통한 의사소통기술이 중요하다[24].

    그러나 대상자와의 일대일의 관계에서 상호작용은 매우 실제적인 것으로 강의만으로는 실무기술을 학습할 수 없을 뿐 아니라[25], 치료적 의사소통자체가 1:1의 관계이므로 관찰이 어렵고, 교수로 부터 시범을 통해 학습하는 것에도 한계가 있다[24].

  25. S. E. Idczak, "I am a nurse: Nursing students learn the art and science of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Vol.28, No.2, pp.66-71,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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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대상자와의 일대일의 관계에서 상호작용은 매우 실제적인 것으로 강의만으로는 실무기술을 학습할 수 없을 뿐 아니라[25], 치료적 의사소통자체가 1:1의 관계이므로 관찰이 어렵고, 교수로 부터 시범을 통해 학습하는 것에도 한계가 있다[24].

  26. 이경희, 주세진, 김영숙, 김상남, 최신정신건강간호학, 퍼시픽출판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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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간호사는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최상으로 회복시키기 위해 체계적이고 개별화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간호과정을 적용해야 한다[26].

    특히, 정신과 환자는 신체적 문제를 가진 환자보다 증상이 비가시적이고, 모호하며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고, 현실성이 결여되고, 위축되어 있으며 매우 불안해하기 때문에 정신간호사정 시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다[26].

  27. L. M. Guglielmino,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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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측정도구는 Guglielmino[27]의 자기주도적 학습 준비도 검사(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SDLRS) 를 유귀옥[28]이 번안하고 수정한 문항으로, 학습에 대한 애착, 학습자로서 자기확신, 도전에 대한 개방성, 학습에 대한 호기심, 자기이해, 학습에 대한 자기수용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있다.

  28. 유귀옥,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인구학적 및 사회심리학적 변인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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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측정도구는 Guglielmino[27]의 자기주도적 학습 준비도 검사(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SDLRS) 를 유귀옥[28]이 번안하고 수정한 문항으로, 학습에 대한 애착, 학습자로서 자기확신, 도전에 대한 개방성, 학습에 대한 호기심, 자기이해, 학습에 대한 자기수용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있다.

    유귀옥[28]의 연구에서 Cronbach's는 .73이고, 본 연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90이었다.

  29. H. W. Ayres, Factors related to motivation to learn and motivation to transfer learning in a nursing population. Doctoral Dissertation,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USA,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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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 자기효능감은 Ayres[29]가 개발하고, 박신영[8]이 번안한 도구로 새롭게 학습한 내용을 활용할 수 있는 지에 대한 개인의 신념을 측정한다.

  30. H. S. Barrows, "The essentials of problem-based learning," Journal of Dental Education, Vol.62, No.9, pp.630-633,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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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만족도는 Barrow[30]연구를 기초로 하여 고금자, 김수진, 강희경[31]이 수정・보완한 도구로 자원활용 만족도 5문항, 수업만족도 15문항, 평가방법 만족도 4문항의 3개 하위영역 총 2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31. 고금자, 김수진, 강희경, "일 대학 간호학생의 문제중심 학습전략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pp.33-4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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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만족도는 Barrow[30]연구를 기초로 하여 고금자, 김수진, 강희경[31]이 수정・보완한 도구로 자원활용 만족도 5문항, 수업만족도 15문항, 평가방법 만족도 4문항의 3개 하위영역 총 2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고금자[31] 등의 연구에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85였으며, 본 연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93이었다.

  32. H. E. Peplau, Interpersonal relations in nursing, New York : G.P. Putman, p.21, 1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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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료적 관계형성 및 의사소통은 Peplau[32]의 치료적 관계형성을 근간으로 단계별 과업내용을 중심으로 개발하였다.

  33. P. Wallace, Coaching standardized patients:For use in the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e, New York, NY: Springer Publishing,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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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의환자 훈련은 각 분반별로 선정된 6명의 학생에게 Wallace[33]의 표준화환자 코칭에 관한 사항을 토대로 실시하였다.

  34. 엄미란, 김현숙, 김은경, 성가연,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실습교육이 피하주사 간호수행능력,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제40권, 제2호, pp.151-16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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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자율학습에 비해 비디오 레코딩을 통한 자가평가 학습법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유의하게 향상시키고[21],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실습교육이 전통적인 실습교육군보다 유의하게 자기주도학습을 증진시키며[34], 표준화환자를 이용한 정신간호학 실습교육에 참여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학습 자기효능감을 유의하게 높인다고 보고하는[8] 연구결과들과 일치한다.

  35. C. Midgley, M. L. Maehr, L. Hicks, R. Roeser, T. Urban, and E., Anderman, Manual: patterns of adaptive learning survey (PALS), leadership and learning laboratory,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MI,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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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 자기효능감은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잘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35], 학습과정에서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분류하면서, 더욱더 적극적으로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또 편안한 환경에서 인지적 능력이 보다 더 자유롭게 발휘되기 때문에 학습한 내용을 더 잘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36].

  36. S. P. Brown, S. Ganesan, and G. Challagalla, "Self-efficacy as a moderator of informationseeking effectivenes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6, No.5, pp.1043-1051,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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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 자기효능감은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잘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35], 학습과정에서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분류하면서, 더욱더 적극적으로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또 편안한 환경에서 인지적 능력이 보다 더 자유롭게 발휘되기 때문에 학습한 내용을 더 잘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36].

  37. 김예은, 강희영,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학습시나리오 개발 및 적용 : 신경계 환자 간호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236-24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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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경계 환자간호를 중심으로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학습시나리오 개발 및 적용 연구[37] 에서도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간호하는 것처럼 생생하였고, 동기부여가 되고, 자신감을 얻었다고 반응하여 본 연구와 맥락을 같이 하였다.

  38. M. Rhodes and C. Curran, "Use of the human patient simulator to teach clinical judgement skills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Computers, Informatics, Nursing, Vol.23, No.5, pp.256-26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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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은 학습자 스스로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고[38], 임상수행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유용한 자기주도적 교육방법[39]으로 미래 간호교육의 대안적인 학습방법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이미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39. P. A. Jarzemsky and J. McGrath, "Look before you leap: Lessons learned when introducing clinical simulation, Nurse Educator, Vol.33, No.2, pp.90-9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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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은 학습자 스스로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고[38], 임상수행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유용한 자기주도적 교육방법[39]으로 미래 간호교육의 대안적인 학습방법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이미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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