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표준화환자 활용 정신간호학 융합시뮬레이션 실습에 대한 간호학생의 학습만족도가 전이동기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The Impact of Nursing Students' Learning Satisfaction on Motivation to Transfer in the Practicum of Psychiatric Nursing Convergence Simul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in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9, 2020년, pp.375 - 383  

오현주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  김미자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  박경미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임상실무에 접하기 전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정신간호 융합 시뮬레이션 실습을 받은 간호학생의 학습 만족도와 전이동기와의 관계에서 학습자기효능감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144명의 3학년 간호학생이었다. 자료분석은 기술통계, t-test, one-way ANOVA, 상관분석을 하였고, Baron & Kenny의 다중회귀분석과 Sobel test를 하였다. 연구결과, 학습만족도와 학습자기효능감(r=.686, p<.001), 학습만족도와 전이 동기(r=.633, p<.001), 학습자기효능감과 전이동기(r=.804, p<.001)간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학습자기효능감은 학습만족도와 전이동기와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Z=7.63, p<.001). 교육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실무에 적용하고자 하는 전이동기를 높이기 위해서 간호대학생의 학습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in learning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learning satisfaction and motivation to transfer of nursing students who received the psychiatric nursing convergence simulation practicu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Participants were 144 thi...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이제까지 SP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연구 중 학습만족도와 전이동기의 관계에서 학습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P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실습을 받은 간호학생의 학습만족도, 학습 자기효능감 및 전이동기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학습만족도가 전이동기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P를 활용한 정신간호학 융합 시뮬레이션 실습을 받은 간호학생의 학습만족도와 전이동기와의 관계에서 학습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SP를 활용한 정신간호학 융합 시뮬레이션 실습을 받은 간호학생의 학습만족도와 전이동기와의 관계에서 학습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SP활용 정신간호학 융합 시뮬레이션 실습을 받은 간호학생의 학습만족도와 전이동기와의 관계에서 학습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학습만족도, 학습자기효능감과 전이동기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과정에서 임상실습교육이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교육과정은 이론적 지식과 간호실무능력에 대한 내용을 모두 포함하며 간호에 관한 이론을 배우고 학습된 지식을 실무에 적용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임상실습교육이 필수적이다[1]. 특히 정신간호 실습은 다른 교과목에 비해 환자의 질병특성 상 환자와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치료적 의사소통을 적용하는 등 정신적 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중재가 더욱 중요하다[2].
표준화환자란 무엇인가? 그 중 표준화환자(standardized patient; SP)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은 임상실습의 제한점과 실무중심의 임상수행능력, 문제해결 및 의사소통을 습득할 수 있는 교수 학습 전략으로 정신간호영역에서 효율적인 실습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다[3,7-9]. SP는 실제 환자와 똑같이 훈련된 일반 사람을 뜻한다. SP를 활용한 실습은 임상실무와 유사한 모의상황을 통해 실제 환자가 한꺼번에 나타내기 힘든 다양한 임상상황을 구현하고[9] SP와 상호작용을 통해 간호중재를 실습할 수 있다[8].
간호학생들이 정신간호 실습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특히 정신간호 실습은 다른 교과목에 비해 환자의 질병특성 상 환자와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치료적 의사소통을 적용하는 등 정신적 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중재가 더욱 중요하다[2]. 그러나 간호학생들은 정신간호 실습과정 중 학습한 내용을 임상실습현장에 적용하면서 정신질환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불안, 두려움, 부정적 태도를 흔히 경험하며[2,3] 환자와 치료적 상호관계 형성이 어렵고 자기효능감 저하와 위축을 경험하는 등[2-4] 이론을 통해 학습한 지식을 실무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Y. H. Shin, H. K. Hur, S. M. Park, H. Y. Song & G. Y. Kim. (2007).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Clinical Nursing Practice Course for Improvement of Nursing Competency among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13(1), 32-40. 

  2. J. S. Han, H. C. Baek & A. S. Jeong. (2015). The effects of psychiatric nursing simulation on anxiety and self-confidence about clinical place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1), 7812-7819. DOI : 10.5762/KAIS.2015.16.11.7812 

  3. S. Y Park & Y. R. Kweon. (2012). The effect of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psychiatric nursing practical training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1(1), 79-88. DOI : 10.12934/jkpmhn.2012.21.1.79 

  4. K. J. Do, J. H. Woo & J. H. Jang. (2015). The effect of learning outcomes in psychiatric nursing practical educ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J Korean Soc Wellness, 10(4), 159-170. 

  5. M. A. Machin & G. J. Fogarty. (1997). The effects of self-efficacy, motivation to transfer, and situational constraints on transfer intentions and transfer of training. Performance Improvement Quarterly, 10(2), 98-115. DOI : 10.1111/j.1937-8327.1997.tb00051.x 

  6. H. W. Ayres. (2005). Factors related to motivation to learn and motivation to transfer learning in a nursing popul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Raleigh, USA. 

  7. S. O. Kim & H. S. Kim. (2014). Effects of psychiatric nursing practicum using simulated patients 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learning self-efficacy, satisfaction of learning.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2), 396-408. DOI : 10.5392/JKCA.2014.14.02.396 

  8. G. S. Kang & Y. Kim. (2016).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tegrated-simulation practice progra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caring for alcoholism with diabetes mellitus in the communit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8), 662-672. DOI : 10.5762/KAIS.2016.17.8.662 

  9. Y. A. Kim & S. Yoon. (2018). The effects of nursing practical educ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Korea: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9(1), 125-140. DOI : 10/7465/jkdi.2018.29.1.125 

  10. P. J. Oh, K. D. Jeon & M. S. Koh. (2015).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nursing students: A meta-analysis, Nurse Educ. Today, 35(5), e6-e15. DOI : 10.1016/j.nedt.2015.01.019 

  11. Y. G. Bak & T. K. Kim. (2018).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using a standardized patients for schizophrenia nursing care on communication self-efficacy, learning self-efficacy and flow experience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6), 437-447. DOI : 10.21742//AJMAHS.2018.06.64 

  12. D. L. Seyler, E. F. Holton III, R. A. Bates, M. F. Burnett & M. A. Carvalho. (1998). Factors affecting motivation to transfer trai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2(1), 16-16. 

  13. S. H. Kim, J. Y. Choi & Y. R. Kweon. (2017). Correlations among learning self-efficacy, confidence in performance, perception of importance and transfer intention for core basic nursing skill in nursing students at a nursing universit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9), 661-671. DOI : 10.5392/JKCA.2017.17.09.661 

  14. E. S. Han & S. H. Kim. (2019).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Motivation, Transfer Climate, Learning Self-efficacy, and Transfer Motivation in Nursing Students Received Simulation-based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0), 332-340. DOI : 10.5762/KAIS.2019.20.10.332 

  15. A. Gegenfurtner, D. Festner, W. Gallenberger, E. Lehtinen & H. Gruber. (2009). Predicting autonomous and controlled motivation to transfer trai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13(2), 124-138. 

  16. K. S. Hyun & Y. H. Jeong. (2010). The relationship among clinical competence on diabetic diet educ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self-efficacy, communication, learning satisfaction, and professional values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2(2), 221-228. 

  17. M. K. Cho & M. Y. Kim. (2017). Effects of Learner Motivation and Teacher-student Interaction on Learne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4), 468-477. DOI : 10.5392/JKCA.2017.17.04.468 

  18. R. N. Rimal. (2000). Closing the knowledge-behavior gap in health promotion: the mediating role of self-efficacy. Health communication, 12(3), 219-237. 

  19. H. S. So et al. (2017).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Major Satisfaction among Senior Students of A Nursing College: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Nursing & Health Issues, 22(1), 12-20. 

  20. K. M. Yang. (2019).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Major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The Meditating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8), 455-466. DOI : 10.35873/ajmahs.2019.9.8.001 

  21. J. Kim & N. Heo. (2017). Academic Self- Efficacy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 611-623. DOI : 10.22251/jlcci.2017.17.2.611 

  22. J. Kim, H. O. Kim & M. Lee. (2019).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ccording to Academic Self-efficacy: The Mediating Effect of Major Satisfaction.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5(2), 205-213. DOI : 10.4094/chnr.2019.25.2.205 

  23. T. Honicke & J. Broadbent. (2016).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on academic performance: A systematic review. Educational Research Review, 17, 63-84. DOI : 10.1016/j.edurev.2015.11.002 

  24. P. R. Jeffries. (2007).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From conceptualization to evaluation. New York, NY: National League for Nursing. 

  25. K. H. Lee. (2019). Convergence between Ego-Resilience, Major Satisfac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3), 297-306. DOI : 10.15207/JKCS.2019.10.3.297 

  26. S. Liebermann & S. Hoffmann. (2008). The impact of practical relevance on training transfer: evidence from a service quality training program for German bank clerks.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12(2), 74-8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