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신질환자간호 시뮬레이션교육이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불안과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Psychiatric Nursing Simulation on Anxiety and Self-confidence about Clinical Placement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1, 2015년, pp.7812 - 7819  

한종숙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백희정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정안순 (경복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간호학생들은 정신질환 및 정신질환자간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부족으로 환자와의 관계형성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을 갖게 된다. 시뮬레이션교육은 임상상황과 유사한 비위협적인 환경에서 수행되므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교육이 정신건강간호학 임상실습에 대한 불안과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에 의한 유사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은 3년제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으로 실험군(N=28)은 조현병환자 시나리오로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교육을 실시하고, 대조군(N=18)은 실험군과 같은 내용의 사례를 적용한 토론교육을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를 산출하고 비교검증을 위해 t-test와 ANCOVA를 하였다. 연구결과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정신건강간호학 임상실습에 대한 불안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나, 자신감은 군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임상실습 전에 수행한 시뮬레이션교육은 간호학생의 정신건강간호학 임상실습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rsing students experienced anxiety and fear of building relationships with psychiatric patients due to lack of professional knowledge about metal illness and skill to take care of the patients. The simulation education is known as an effective teaching-learning method since being performed in a n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조별 시뮬레이션은 같은 내용을 2 회 반복하였다. 두 번째는 수행평가의 목적으로 하였다. 교육은 총 90분으로 시뮬레이션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20분, 조별 시뮬레이션 20분(브리핑 5분, 시나리오 실행 10분, 디브리핑 5분)씩 2회, 전체 디브리핑 30분이 소요 되었다.
  • 그러나 정신건강간호학에서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사례보고나 효과연구는 미미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교육이 정신건강간호학 임상실습에 대한 적응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지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 연구대상자는 2개의 3년제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 중 정신건강간호학 실습에 참여한 자로 하였다. 본 연구는 서로 다른 교육방법을 적용한 2개 대학에서 수행하였으므로 교과과정의 차이로 인한 혼란변수를 통제하기 위하여 타 전공교과 임상실습을 모두 마치고 정신간호학 실습교육만을 남겨두고 있는 자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정신건강간호학 교과목에서 임상실습을 하기 전, 학내에서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교육을 적용한 군과 사례적용 토론교육을 한 군간에 임상실습에 대한 불안과 자신감의 차이를 비교하는 비동등성대조군 전후 설계에 의한 유사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정신건강간호학 임상실습을 하기 전에 학내에서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임상실습에 대한 불안과 자신감에 변화가 있는지 확인함으로써 정신건강간호학 실습교육 전략수 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신건강간호의 특징은? 정신건강간호는 실재적이거나 잠재적인 정신건강문제에 대한 인간반응의 진단과 치료에 관여하며, 정신질환을 예방하고 건강유지 및 재활을 위한 예방전략과 중재를 제공한다[1]. 정신건강간호학 임상실습에서는 강의 실에서 습득한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실무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실제적인 간호수행 능력의 향상 및 가치관의 확립을 기대할 수 있다[2,3].
환자와 관계를 형성하고 치료적 의사소통을 통해 간호과정을 적용하는것이 중요한 교과목은? 정신건강간호학 실습은 환자의 질병특성 상 신체적인 문제보다는 정신적 영역에서의 문제해결을 주요 간호중재로 하고 있다. 따라서 다른 교과목에 비해 환자와 관계를 형성하고 치료적 의사소통을 통해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정신건강간호학 임상실습에 대한 스트레스의 요인은 무엇인가? 그러나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을 나가기 전부터 대중 매체에 의해 습득된 정신질환 및 정신질환자에 대한 편견 등으로 인해 환자와의 관계형성에 대한 두려움과 스트레스를 경험한다[8,9]. 정신건강간호학 임상실습에 대한 스트레스의 요인으로는 ‘전문지식 및 기술부족’,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부족’ 등이 있고[10-12], 전문지식과 기술이 부족할수록 정신질환자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된다[10]. 그러므로 임상을 나가기 이전에 이러한 장애요인들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S. Yang, et at., "Psychiatric-mental health nursing (4th ed.)", pp17, Seoul: Hyunmoonsa, 2011. 

  2. J. W. Park, N. S. Ha,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12, No.1, pp. 27-35, 2003. 

  3. H. S. Lee, E. J. Kim, "The comparison of stress cop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ccording to the grade of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14, No.1, pp. 5-13, 2008. 

  4. J. I. Kim, J. S. Lee, "Effects of clinical training on stress, anxiety and changes in autonomic nervous syste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13, No.2, pp. 102-108, 2011. 

  5. S. Y. Han, Y. M.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anxiety, anger and fatigue among stress factor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3, No.2, pp. 554-561,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2.554 

  6. F. Sharif, S. Masoumi, "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 experiences of clinical practice", BioMed Central Nursing, Vol.4, No.6, pp. 1-7, 2005. DOI: http://dx.doi.org/10.1186/1472-6955-4-6 

  7. B. J. Hung, X. Y. Huang, M. J. Lin, "The first experiences of clinical practice of psychiatric nursing students in Taiwan: a phenomenological study",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18, No.22, pp. 3126-3135, 2009. DOI: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08.02610.x 

  8. M. S. Hyun, M. A. Seo, "Clinical practicum experiences of the nursing students' in psychiatric setting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9, No.1, pp. 44-53, 2000. 

  9. M. H. Kim, "Phenomenological research of lived-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clinical practicum in psychiatric departments",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Vol.15, No.1, pp. 13-23, 2014. 

  10. J. I. Bai, "A study on the stress and recognition for psychiatric patients of nursing students during the clinical experience in the psychiatric uni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8, No.2, pp. 411-423, 1999. 

  11. E. J. Choi,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ursing students' self-esteem and the stress experienced in psychiatric nursing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2006. 

  12. H. N. Ahn, "A study on the stress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experience in psychiatric ward",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2004. 

  13. K. Flynn, "The use of standardized patients to minimize anxiety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in the clinical sett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t. Catherine University, 2012. 

  14. S. Y. Park, Y. R. Kweon, "The effect of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psychiatric nursing practical training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21, No.1, pp. 79-88, 2012. DOI: http://dx.doi.org/10.12934/jkpmhn.2012.21.1.79 

  15. F. Faul, E. Erdfelder, A. Buchner, A. G. Lang,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41, No.4, pp. 1149-1160, 2009. DOI: http://dx.doi.org/10.3758/BRM.41.4.1149 

  16. P. Wallace, "Coaching standardized patients: For use in the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e", pp. 17,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2007. 

  17. C. D. Spielberger, "Manual for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TAI (Form Y)", Palo Alto, Californi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83. 

  18. D. W. Hahn, C. H. Lee, K. K. Chon, "Korean adaptation of Spielberger's STAI (K-STAI)",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1, No.1, pp. 1-14, 1996. 

  19. C. Larew, S. Lessans, D. Spunt, D. Foster, B. G. Covington, "Innovations in clinical simulation: Application of Benner's theory in an interactive patient care simul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Vol.27, No.1, pp. 16-21, 2006. 

  20. M. E. Megel, J. Black, L. Clark, P. Carstens, L. D. Jenkins, J. Promes, M. Snelling, K. E. Zander, A. Bremer, T. Goodman, "Effect of high-fidelity simulation on pediatric nursing students' anxiety",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8, No.1, pp. 419-428, 2012. DOI: http://dx.doi.org./10.1016/j.ecns.2011.03.006 

  21. H. S. Kim, M. R. Eom, "Nursing students' attitude toward the mental illness and ego state according to psychiatric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14, No.3, pp. 276-284, 2005. 

  22. S. J. Choi, M. S. Kwon, S. H. Kim, H. M. Kim, Y. S. Jung, G. Y. Jo, "Effects of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s,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health assessm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1, pp. 97-105,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1.97 

  23. C. S. Kim, "Development and effect of high fidelity patient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013. 

  24. Y. A. Song, Y. J. Son,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education for core skill of maternity nursing",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Vol.16, No.1, pp. 37-44, 2013. 

  25. Y. K. Ha, C. K. Koh, "The effects of mechanical ventilation simulation on the clinical judgment and self-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ol.9, No.2, pp. 119-126, 2012. 

  26. S. Y. Yoo, "Development and effect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newborn emergency car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13. 

  27. B. A. Murray, "The use of high-fidelity simulation in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clinical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ealth Sciences Education, Vol.2, No.1, pp. 1-12, 2014. 

  28. H. J. Son, J. U. Kim, Y. R. Yi, B. M. Hwang, "The change of perception according to the fidelity of simulation in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for procedural skill of 4th medica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3, No.3, pp. 1178-12185,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3.117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