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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대학생의 성인애착과 자아분화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Perceived Parental Attachment and Self-differentiation on the Adjustment to College Life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2, 2014년, pp.506 - 516  

김종운 (동아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  이명희 (동아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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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대학생의 성인애착과 자아분화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부산시에 소재하고 있는 2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 여 대학생 271명을 대상으로 성인애착, 자아분화, 대학생활적응 검사를 실시하였다. 성인애착, 자아분화, 대학생활적응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대학생활적응에 가장 영향력 있는 변인을 밝히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애착, 자아분화 및 대학생활적응 간에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대학생활적응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애착불안, 애착회피, 정서인지분화, 가족투사과정이며 그 중 애착불안이 상대적으로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전문대학생의 건강한 대학생활적응을 위해 학교와 학과 및 대학상담센터에서 다양한 정책적인 개입과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perceived parental attachment and self-differentiation on the adjustment to college life For this study, we used research data about the adjustment to college life, perceived parental attachment and self-differentiation which were collec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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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문대학생을 대상으로 성인애착 및 자아분화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대학생의 성인애착, 자아분화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대학생활적응을 돕고 전문대학생의 상담과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인애착과 자아분화가 전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상담센터나 대학생활문화원 등에서 전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돕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대학생의 성인애착, 자아분화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대학생활적응을 돕고 전문대학생의 상담과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논의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전문대학생의 만족한 대학생활적응을 돕기 위한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인애착과 자아분화가 전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상담센터나 대학생활문화원 등에서 전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돕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후속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학년별에 따른 차이를 고려하여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 활용한 독립변수 외에 다양한 변인에 의해 대학생활적응을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대학생활적응을 예측할 수 있는 다양한 변인을 고려한 연구가 수행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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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인애착, 자아분화, 대학생활적응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대학생활적응에 가장 영향력 있는 변인을 밝히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애착, 자아분화 및 대학생활적응 간에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대학생활적응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애착불안, 애착회피, 정서인지분화, 가족투사과정이며 그 중 애착불안이 상대적으로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전문대학생의 건강한 대학생활적응을 위해 학교와 학과 및 대학상담센터에서 다양한 정책적인 개입과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대학생 시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대학생 시기는 후기 청소년기와 초기 성인기에 해당하는 시기로서 인생의 발달단계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경험하는 불안정한 인생의 변화기이다. 특히 이 시기는 부모의 보호와 감독을 받던 중․고등학교 시절과는 달리 자율적인 삶을 추구하고 가족으로부터의 독립으로 나아가는 전환기로써 심리적 독립, 자아 정체성 확립과 같은 기본적인 발달과업을 성취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고등교육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우리나라의 고등교육은 일반교육을 담당하는 4년제 대학과 직업교육을 담당하는 전문대학으로 나눌 수 있다. 전문대학은 1970년도 65개교에서 2013년 140개교로 늘어났으며, 학생수도 같은 기간에 33,483명에서 757,721명으로 괄목할 만하게 증가하였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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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교육인적자원부 통계자료,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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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김성경, "대학신입생의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0권, 제2호, pp.215-237, 2003. 

  7. 전겸구, "대학생용 생활스트레스 척도개발 연구II", 재활과학연구, 제14호, 제1권, pp.15-37, 1998. 

  8. 서지원, 초등학생의 모-자 애착, 자아탄력성 및 또래 폭력경험과의 관계,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9. 양정화, 부모와의 애착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0. J. E. Roberts, I. H. Gotlib, and J. D. Kessel, "Adult Attachment Security and Symptoms of Depression: The Mediating Roles of Dysfunctional Attitude and Low Self-Estee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No.2, pp.310-332, 1996. 

  11. 장휘숙, "청년후기의 부모에 대한 애착, 분리-개별화 및 심리사회적 적응",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15권, 제1호, pp.101-121, 2002. 

  12. 조수진, 대학생의 부모에 대한 애착정도와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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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이서정, 대학생의 자기분화와 대인관계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 건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9. 박지선, 대학생의 동료에 대한 애착정도와 자아분화 및 인간관계성숙도와의 관계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20. 박윤옥, 성인애착유형에 따른 자아분화수준과 분노 표현의 관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3. 

  21. 배선임, 교류분석이론에 따른 자아상태 및 인생 태도가 대학신입생들의 대학생활적응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2. E. A. Skowron and A. K. Dendy, "Differentiation of self and attachment in adulthood: Relational correlates of effortful control," Contemporary Family Therapy, Vol.26, No.3, pp.337-357, 2004. 

  23. 양수진, 대학생의 부모 애착이 성인애착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4. 김병찬, 전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25. 김성현, 친밀 관계 경험 검사 개정판 타당화 연구: 확증적 요인분석과 문항 반응 이론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26. 제석봉, 자아분화와 역기능적 행동과의 관계 Bowen의 가족체계 이론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9. 

  27. 이윤정, 지방출신 서울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과 진로계획,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28. 박은영, "아동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8권, 제6호, pp.1-27, 2011. 

  29. 유경자, 성인애착과 전문적 도움 추구 의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30. 최영희, "대학생활적응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1권, 제1호, pp.127-137, 2009. 

  31. 최낙현, 대학생의 자기표현과 자기 통제력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건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2. 양혜선, 애착유형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33. 김종운, 김지현, "대학생의 부모애착과 사회적 지지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9호, pp.248-259, 2013. 

  34. 김근면, 차선경, "간호대학신입생의 정서인식, 정서표현, 정서표현양면성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322-332, 2013. 

  35. 이상희, 부모애착과 신체화의 관계에서 정서표현의 양가성, 정서표현불능의 매개효과,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36. 신현균, "한국판 아동 신체화척도의 신뢰도, 타당도 및 초등 고학년생의 신체증상 경험 특성",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제22권, 제4호, pp.829-846, 2003. 

  37. 강승호, 정은주, "고등학생들의 스트레스와 학업 성적 및 정신건강간의 관계 연구", 교육심리연구, 제13권, 제4호, pp.405-424,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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