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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역량 육성의 관점에서 비교한 한국과 일본의 수학과 교육과정
A Comparison of the Mathematics Curriculum of Korea and Japan in Viewpoint of Promotion of Key Competencie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4 no.1, 2014년, pp.45 - 65  

조윤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윤용식 (제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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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는 모든 개인들이 그 사회에서 인간답고 성공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그에 필요한 역량을 갖출 필요가 있다. 이 역량은 현재 사회와 미래 사회를 분석하는 데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앞으로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어떤 핵심 역량을 제시하고 그것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를 탐색하고자 했다. 먼저 핵심 역량을 다룬 여러 연구로부터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한국과 일본의 수학과 교육과정이 개정되어 시행된 배경과 과정을 살펴보고 핵심 역량을 교육과정의 중심에 놓은 까닭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두 나라의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핵심 역량이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구현하고자 했는지를 비교하고 나서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시사하는 바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people need to prepare key competencies demanded for life to be worthy of individual and to be successful for not only individual life but development of society. We can look for these competencies in the process of analysing of present and future society. On the basis of this cognition we d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윤현진, 김영준, 이광우, 전제철은 핵심 역량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핵심 역량이라는 용어는 OECD에서 도전을 요구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사람들을 준비시키기 위한 교육 체제에 대해 연구하는 과정에서 교육 목표의 하나의 축으로 핵심 역량을 설정하면서 교육계에서 본격적으로 쓰이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여러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예를 들면 윤현진, 김영준, 이광우, 전제철(2007)에서는 핵심 역량의 개념 정의에 대한 연구 분석 결과 핵심 역량을 “한 사회의 경쟁력을 지속하고 구성원들의 바람직한 삶을 위해 필요한 핵심적인 지식, 기술, 태도, 경험 등을 포함한 내·외적 능력의 총체”(124쪽)로 정의하였다.
핵심 역량은 어떻게 쓰이기 시작했는가? 핵심 역량이라는 용어는 OECD에서 도전을 요구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사람들을 준비시키기 위한 교육 체제에 대해 연구하는 과정에서 교육 목표의 하나의 축으로 핵심 역량을 설정하면서 교육계에서 본격적으로 쓰이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여러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예를 들면 윤현진, 김영준, 이광우, 전제철(2007)에서는 핵심 역량의 개념 정의에 대한 연구 분석 결과 핵심 역량을 “한 사회의 경쟁력을 지속하고 구성원들의 바람직한 삶을 위해 필요한 핵심적인 지식, 기술, 태도, 경험 등을 포함한 내·외적 능력의 총체”(124쪽)로 정의하였다.
역량과 핵심 역량의 관계는 어떠한가? 역량과 핵심 역량에 대한 정의는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내려지고 있다. 또한 사용하는 맥락에 따라 두 개념이 중복되거나 통합되어 쓰이기도 한다. 두 개념을 구분한다고 가정할 경우에 역량은 업무 수행자가 지닌 내ㆍ외적 특성으로서 특정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경험 등을 포함한 내·외적 능력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핵심 역량은 사회의 경쟁력을 지속하기 위해서 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핵심적인 지식, 기술, 태도, 경험 등을 포함한 내ㆍ외적 능력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핵심 역량은 역량의 부분 집합, 곧 핵심 역량은 역량의 충분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핵심 역량의 개념이 역량의 개념을 아우를 수도 있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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