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4 no.1, 2014년, pp.45 - 65
Today, people need to prepare key competencies demanded for life to be worthy of individual and to be successful for not only individual life but development of society. We can look for these competencies in the process of analysing of present and future society. On the basis of this cognition we d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윤현진, 김영준, 이광우, 전제철은 핵심 역량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 핵심 역량이라는 용어는 OECD에서 도전을 요구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사람들을 준비시키기 위한 교육 체제에 대해 연구하는 과정에서 교육 목표의 하나의 축으로 핵심 역량을 설정하면서 교육계에서 본격적으로 쓰이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여러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예를 들면 윤현진, 김영준, 이광우, 전제철(2007)에서는 핵심 역량의 개념 정의에 대한 연구 분석 결과 핵심 역량을 “한 사회의 경쟁력을 지속하고 구성원들의 바람직한 삶을 위해 필요한 핵심적인 지식, 기술, 태도, 경험 등을 포함한 내·외적 능력의 총체”(124쪽)로 정의하였다. | |
핵심 역량은 어떻게 쓰이기 시작했는가? | 핵심 역량이라는 용어는 OECD에서 도전을 요구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사람들을 준비시키기 위한 교육 체제에 대해 연구하는 과정에서 교육 목표의 하나의 축으로 핵심 역량을 설정하면서 교육계에서 본격적으로 쓰이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여러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예를 들면 윤현진, 김영준, 이광우, 전제철(2007)에서는 핵심 역량의 개념 정의에 대한 연구 분석 결과 핵심 역량을 “한 사회의 경쟁력을 지속하고 구성원들의 바람직한 삶을 위해 필요한 핵심적인 지식, 기술, 태도, 경험 등을 포함한 내·외적 능력의 총체”(124쪽)로 정의하였다. | |
역량과 핵심 역량의 관계는 어떠한가? | 역량과 핵심 역량에 대한 정의는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내려지고 있다. 또한 사용하는 맥락에 따라 두 개념이 중복되거나 통합되어 쓰이기도 한다. 두 개념을 구분한다고 가정할 경우에 역량은 업무 수행자가 지닌 내ㆍ외적 특성으로서 특정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경험 등을 포함한 내·외적 능력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핵심 역량은 사회의 경쟁력을 지속하기 위해서 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핵심적인 지식, 기술, 태도, 경험 등을 포함한 내ㆍ외적 능력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핵심 역량은 역량의 부분 집합, 곧 핵심 역량은 역량의 충분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핵심 역량의 개념이 역량의 개념을 아우를 수도 있다는 의미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