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과 학생들의 스트레스와 자아 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Influential factors for stress and self esteem of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4 no.1, 2014년, pp.49 - 57  

송애희 (전남과학대학교 치위생과) ,  윤혜정 (수원여자대학교 치위생과) ,  정은주 (청암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tress,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in dental hygiene students. Methods : The data were collected by self-reported questionnaires from 518 students in three colleges in Gwangju, Gyeonggi-do, and Jeollabuk-do. Korea. The qu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스트레스 요인을 분류하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요인, 자아 존중감의 차이를 알아보고,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자아 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과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치위생과 학생들이 구강 보건 전문가로서 자리매김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기 위함이다.
  • 따라서 치위생과 학생들의 스트레스 요인을 알아보고 스트레스와 관련성을 보이는 자아 존중감,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및 스트레스와 자아 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이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인에게 스트레스란 어떤 현상인가? 현대인에게 스트레스는 일상생활에서 불가피하게 모든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급격한 사회 변화 속에 살고 있는 우리는 스트레스를 가지고 사는데 각각의 시기에 나타나는 스트레스의 양상과 정도는 다르게 나타난다1) .
과도한 스트레스는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트레스를 적절히 경험하면 생활에 활력을 주고 도움을줄 수도 있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는 가정이나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신체적 문제나 약물복용이나 자살과 같은 정신적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스트레스로부터 개인을 보호하는 변인을 스트레스 완충자원이라고 하며 이런 자원은 개인적 자원으로 자아 존중감,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자기 효능감 등이 있고, 사회적 지지와 같은 환경적 자원이 있다2) .
사회적 지지와 같은 환경적 자원의 역할은 무엇인가? 특히, 자아 존중감은 자신을 수용하거나 존중하고, 자기 자신을 가치 있다고 여기는 주관적 신념을 말하는 것으로3) , 스트레스 상황에서 스트레스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완충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내적 요인이다4) . 게다가, 사회적 지지는 자신이 타인에게 존중되고 수용되고 있는 사람임을 인식시켜 자아 존중감을 강화시켜 줄 수 있는 요인으로, 자아 존중감에 위협이 되는 유해한 사건을 방지하고, 이런 사건에 직면한 개인의 자아 존중감을 유지시키고 길러줌으로써 스트레스로 인한 사건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5) . 이와 같이 자아 존중감과 사회적 지지는 스트레스와 긴밀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이것들 간의 관련성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Gang BM. The causes of social stress and way of coping with stress on university students[Master's thesis]. Seoul: Univ. of Konkuk, 2003. 

  2. Yu EY. Self-Esteem and stress-coping strategies of the college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public health. J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09; 9(6): 225-36. 

  3. Rosenberg M, Pearlin LI. Social class and self-esteem among children and adults. Am J Sociology 1978; 84: 53-77. 

  4. Avision WR, Gotlib IH. Stress and mental health: Contemporary issues and prospects for the future. 3rd ed. New York: Plenum press; 1994: 153-68. 

  5. Kwang YK.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 2013;14(5): 2178-86. 

  6. Park MA.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socal support and the way of stress coping of university students[Master's thesis]. Deaju: Univ. of Catholic, 2002. 

  7. Jang HG, Yun BS, Park SG, Chang KH. The stressors of Yeungnam university student. 1st ed. Gyeongsan: Student life research center yeungnam university; 1991: 87-98. 

  8. Lee JH, Jeon ES. A study on causes of stress experienced by party students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during clinical training. J Dent Hyg Sci 2009; 9: 137-43. 

  9. Park IS, Kim HJ. Research on some of dental hygiene students stress over the national examination. J Korean Soc Dent Hyg 2013; 13: 659-68. 

  10. Park IS, Lee SH. A study on the stressors and coping patterns of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08; 8: 251-63. 

  11. Kim KH, Jeon GG. Development of the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 Clin Psy 1991; 10: 137-58. 

  12. Song SW.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self-esteem and level of the stress perceived, coping style of stress of the college students. Students Life Research 1999; 12: 1-30. 

  13. Hoberman HM, Cohen S.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1. J Applied Social Psychology 1983; 13: 99-125. 

  14. Mun SW. The effect of cognitive appraisal and social support on coping with stress[Master's thesis]. Seoul: Univ. of Yonsei, 1990. 

  15. Kim MJ. A Study on job stress and sleep quality in dental hygienists[Master's thesis]. Yongin: Univ. of Dankook, 2013. 

  16. Kim NY.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stress, social support, and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Master's thesis]. Seoul: Univ. of Konkuk, 2011. 

  17. Lee GW, Moon IO, Park SK.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college adjustment and academic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 of Korean Soc of School Health Education 2013; 14(3): 15-27. 

  18. Kim HY, Lee JH. The effects of stress, family support and perceived health state on the self-esteem of adult examinee. Chung-Ang Journal of Nursing 2007; 11: 1-6. 

  19. Haslam SA, O'Brien A, Jetten J, Vormedal K, Penna S. Taking the strain: social identity, social support, and the experience of stress. Br J Soci Psychology 2005; 55: 355-7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