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0 no.2, 2014년, pp.223 - 248
Although a figure expression has a role of mediator in the geometry proof, it is not admitted to prove based on a vision-dependent feature. This study starts from the problem that although a figure expression has an important role in the geometry proof, a lot of students don't understand the limit 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하 증명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숙지 할 수 있어야하는가? | 즉, 기하 증명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함의한 여러 구성 요소를 숙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테면, Dreyfus & Hadars([6])는 기하 증명의 4가지 구성 요소로 정리는 예외가 없다는 것, 명백한 명제에 대한 증명의 필요성, 증명의 일반성, 복잡한 도형의 해석 및 증명에의 이용을 들고 있으며, 기하 증명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이들 모두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
기하 증명이란 무엇인가? | 기하 증명은 그리스 시대의 공리적 사고가 그 원류이며, 오늘날 수학은 그 전통을 계승 발전시킨 것이다. 따라서 수학 학습에서 기하 증명은 수학의 본질적 특성 파악의 중요한 소재이자 기회가 될 수 있다. | |
기하 증명의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한 시각의존성 탈피란 무엇이 필요한것인가? | 결국 기하 증명의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시각의존성 탈피가 요구된다. 즉, 도형 표현이 비록 시각적으로 두드러진 어떤 특성을 드러낼지라도 그것을 심리적으로 용인하지 않는 대상 인식이 필요한 것이다. |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수학 4-2. 서울: 두산동아.
류성림(1993). 중학생의 기하 증명 능력과 오류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류성림(1998). 수학교육에서 '증명의 의의'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37(1), 73-85.
서동엽(1999). 증명의 구성 요소 분석 및 학습-지도 방향 탐색 - 중학교 수학을 중심으로 -.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준열.최부림.김동재.송영준.윤상호.황선미(2009). 중학교 수학 2. 서울: 천재교육.
Dreyfus, T. & Hadas, N.(1987). "Euclid May Stay - and Even Be Taught", In Mary Montgomery Lindquist & Albert P. Shulte(Eds.), Learning and Teaching Geometry, K - 12 - NCTM 1987 Yearbook, Reston: NCTM.
Duval, R.(1998). Geometry from a cognitive point a view. In C. Mammana and V. Villani(Eds.), Perspectives on the teaching of geometry for the 21th Century. Dordrecht: Kluwer.
Fischbein, E. & Kedem, I.(1982). Proof and certitude in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thinking. In Vermandel(Ed). Proceedings of the Sixth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al Education, 128-136. Antwerp: PME.
Hershkowitz, R. & Vinner, S.(1984). Children's Concept in Elementary Geometry - a reflection of teacher's concepts?, 8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63-70.
Martin, W. G. & Harel, G.(1989). Proof Frames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0(1), 41-51.
Mesquita, A. L.(1994). On the Utilization of Non-standard Representations in Geometrical Problems, 18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271-278.
Parzysz, B.(1991). Representation of Space and Students' Conceptions at High School Level,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2, 575-593.
Williams, E.(1990). An Investigation of Senior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Mathematical Proof.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1(3), 165-176.
Zazkis, R. & Gunn, C.(1997). Sets, Subsets and the Empty set: Students' Constructions and Mathematical Convertions. J I of Computers in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ing, 16(1), 133-16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