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증명에서 경험적 관점의 한계에 대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이해 연구
A study on the understanding of limitations of experiential viewpoints for 9th grade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4 no.1, 2015년, pp.13 - 30  

노은환 (진주교육대학교) ,  강정기 (남산중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thematical object is conceptual. Thus we can not prove the property of mathematical object in experimental viewpoint but in conceptual viewpoint. We performed the experiment for 28 middle school students to investigate whether they understand this. As a result, the majority of student didn't 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의 논증의 논거는 어떻게 생성되는가? 이러한 원인 중 한 가지는 초등 논증과 중등 논증의 성격 차이로부터 기인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초등의 논증은 경험적 활동이 곧 논증의 논거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초등에서와 달리 중등에서 논증은 경험에 입각한 관점을 탈피하고 논리만이논증의 논거로서 작용하게 된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중등에서 논증은 어떻게 작용하게 되는가? 초등의 논증은 경험적 활동이 곧 논증의 논거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초등에서와 달리 중등에서 논증은 경험에 입각한 관점을 탈피하고 논리만이논증의 논거로서 작용하게 된다(교육과학기술부, 2011).이를테면, 평행사변형의 두 쌍의 대변의 길이가 각각 같음에 대한 초등의 정당화는 측정과 같은 시각적 확인에 의하며, 반면 동일 명제에 대한 중등의 증명은 논리적 방식을 취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10b; 이준열 외, 2009).
수학적 개념뿐 아니라, 절차와 논증까지 관념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 예는? 심지어 수학적 개념뿐 아니라, 절차와 논증까지 관념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를테면, 원이나 정다각형은 개념적 의미에서만 완전성이 고려될 수 있는 정신적인 구성물일 뿐이다(장혜원, 1997). 하지만 수학적 개념, 절차, 논증들이 관념적 성격을 지닐지라도 학생들은 그 성격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듯 보인다. 특히 논증은 더욱 그러해 보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교육과학기술부 (2010a) 초등학교 수학 4-1. 서울: 두산동아.(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a).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4-1. Seoul: Dusandonga.) 

  2. 교육과학기술부 (2010b) 초등학교 수학 4-2. 서울: 두산동아.(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b).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4-2. Seoul: Dusandonga) 

  3.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8].(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2011). Curriculum of mathematics department. Notification No. 2011-301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the extra number 8]) 

  4. 김부윤, 정경미 (2007). 수학 교실에서 나타나는 극단적 교수 현상에 대한 고찰. 수학교육 논문집 21(3), 407-430.(Kim, B.Y., Jeong, K.M (2007). Review on the Extreme Didactic Phenomena in the Mathematical Clas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s Education 21(3), 407-430.) 

  5. 김양희 (2008). 기하증명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 분석: 중학교 8-나 도형의 성질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Kim, Y.H. (2008). A study on error patterns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proof geometry : around the field of geometry at mathematics 8-second grade in middle school. Master's thesis, YSU.) 

  6. 나귀수 (2011). 수학 영재 학생들의 발견과 증명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1(2), 105-120.(Na, G.S. (2011). Analysing the Processes of Discovery and Proof of the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in Mathematics, 21(2), 105-120.) 

  7. 류성림 (1998). 전형식적 증명의 의의와 교수학적 의의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8(1), 313-326.(Ryu, S.R. (1998). A study on the meaning of preformal proof and its didactical significanc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1), 313-326.) 

  8. 류성림, 정창현 (1993). 중학생의 기하 증명 능력과 오류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 32(2), 137-149.(Ryu, S.R, Jeong, C.H. (1993). A Study on Proof-Writing Abilities and Errors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Geometry. The Mathematical Education 32(2), 137-149.) 

  9. 이준열, 최부림, 김동재, 송영준, 윤상호, 황선미 (2009). 중학교 수학 2. 서울: 천재교육.(Lee, J.Y., Choi, B.R., Kim, D.J., Song, Y.J., Yoon, S.H., & Hwang, S.M. (2009). Middle school mathematics 2. Seoul: Chunjae education.) 

  10. 이호철 (2007). 중학교 기하 증명과정에서 학생들이 보이는 오류분석: 8-나의 사각형의 성질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Lee, H.C. (2007). A study on the analysis of errors in proof of middle school geometry. Master's thesis, DKU.) 

  11. 장혜원 (1997). 수학 학습에서의 표현 및 표상에 관한 연구: 표상 모델 개발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Chang, H.W. (1997). A Study on the Representations in Mathematics Learning - Focused on the Development of a Representation Model -. Doctoral dissertation, SNU.) 

  12. 홍인선 (2002). 중학생의 기하 증명에 관한 의식과 증명과정의 오류 경향 연구: 제주도 중3 학생을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Hong, I.S. (2002). A Study on the Attitude about the Proof-writing and Error patterns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Geometry : around the 3rd year students of Middle School in Jejudo. Master's thesis, JJU.) 

  13. 홍진곤, 권석일 (2004). 전형식적 증명의 교수학적 의미에 관한 고찰. 수학교육 43(4), 381-390.(Hong, J.G., Kwon, S.I. (2004). On the Didactical Meaning of Preformal Proof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3(4), 381-390.) 

  14. Balacheff, N. (1988). Aspects of proof in pupil's practice of school mathematics. In D. Pimm(Ed.), Mathematics, teachers and children. London: The Open University, 216-235. 

  15. Branford, B. (1908). A Study of Mathematical Education, Oxford: Clarendon Press. 

  16. Blum, W., & Kirsch, K. (1991). Preformal Proving: Example and Reflectio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2, 183-203. 

  17. Fischbein, E. (1993). The Theory of Figural Concept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4, 139-162. 

  18. Miyazaki, M. (2000). Levels of Proof in Lower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1, 47-68. 

  19. Semadeni, Z. (1984). Action Proof in Primary Mathematics Teaching and in Teacher Training.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4(1), 32-34. 

  20. Skemp, R. R. (1987). The Psychology of Learning Mathematic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New Jersey. 황우형 역 (1998). 수학학습심리학. 서울: 민음사. 

  21. Van Hiele, P. M. (1986). Structure and insight - A theory of mathematics education, Academic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