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하 증명에서 중학생들의 시각의존적 비약 인식에 대한 연구
A Study on Secondary School Student's Recognition of Vision-dependent Jump in the Geometry Proof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0 no.2, 2014년, pp.223 - 248  

강정기 (Namsan Middle School)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a figure expression has a role of mediator in the geometry proof, it is not admitted to prove based on a vision-dependent feature. This study starts from the problem that although a figure expression has an important role in the geometry proof, a lot of students don't understand the limit 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하 증명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숙지 할 수 있어야하는가? 즉, 기하 증명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함의한 여러 구성 요소를 숙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테면, Dreyfus & Hadars([6])는 기하 증명의 4가지 구성 요소로 정리는 예외가 없다는 것, 명백한 명제에 대한 증명의 필요성, 증명의 일반성, 복잡한 도형의 해석 및 증명에의 이용을 들고 있으며, 기하 증명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이들 모두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기하 증명이란 무엇인가? 기하 증명은 그리스 시대의 공리적 사고가 그 원류이며, 오늘날 수학은 그 전통을 계승 발전시킨 것이다. 따라서 수학 학습에서 기하 증명은 수학의 본질적 특성 파악의 중요한 소재이자 기회가 될 수 있다.
기하 증명의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한 시각의존성 탈피란 무엇이 필요한것인가? 결국 기하 증명의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시각의존성 탈피가 요구된다. 즉, 도형 표현이 비록 시각적으로 두드러진 어떤 특성을 드러낼지라도 그것을 심리적으로 용인하지 않는 대상 인식이 필요한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수학 4-2. 서울: 두산동아. 

  2. 류성림(1993). 중학생의 기하 증명 능력과 오류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류성림(1998). 수학교육에서 '증명의 의의'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37(1), 73-85. 

  4. 서동엽(1999). 증명의 구성 요소 분석 및 학습-지도 방향 탐색 - 중학교 수학을 중심으로 -.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이준열.최부림.김동재.송영준.윤상호.황선미(2009). 중학교 수학 2. 서울: 천재교육. 

  6. Dreyfus, T. & Hadas, N.(1987). "Euclid May Stay - and Even Be Taught", In Mary Montgomery Lindquist & Albert P. Shulte(Eds.), Learning and Teaching Geometry, K - 12 - NCTM 1987 Yearbook, Reston: NCTM. 

  7. Duval, R.(1998). Geometry from a cognitive point a view. In C. Mammana and V. Villani(Eds.), Perspectives on the teaching of geometry for the 21th Century. Dordrecht: Kluwer. 

  8. Fischbein, E. & Kedem, I.(1982). Proof and certitude in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thinking. In Vermandel(Ed). Proceedings of the Sixth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al Education, 128-136. Antwerp: PME. 

  9. Hershkowitz, R. & Vinner, S.(1984). Children's Concept in Elementary Geometry - a reflection of teacher's concepts?, 8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63-70. 

  10. Martin, W. G. & Harel, G.(1989). Proof Frames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0(1), 41-51. 

  11. Mesquita, A. L.(1994). On the Utilization of Non-standard Representations in Geometrical Problems, 18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271-278. 

  12. Parzysz, B.(1991). Representation of Space and Students' Conceptions at High School Level,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2, 575-593. 

  13. Williams, E.(1990). An Investigation of Senior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Mathematical Proof.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1(3), 165-176. 

  14. Zazkis, R. & Gunn, C.(1997). Sets, Subsets and the Empty set: Students' Constructions and Mathematical Convertions. J I of Computers in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ing, 16(1), 133-16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