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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학습의 효과성 증대를 위한 스마트기기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ducational Application of Smart Devices for Enhancing the Effectiveness of Problem Solving Learning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5 no.1, 2014년, pp.143 - 156  

김미용 (Saeil Elementary School)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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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교육은 21세기 학습자 역량 신장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그중에서 특히 문제해결력 향상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교육은 스마트기기의 발전과 폭발적인 보급의 영향이 그 기저를 차지하고 있으며, 시대의 변화에 따라 스마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문제해결력이 요구된다. 문제해결학습은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 사용된 모형으로 본 연구에서는 문제해결력 향상을 극대화하기 위해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교수 학습 활동 중심의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구안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스마트기기의 활용이 문제해결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스마트교육이 추구 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하고, 향후 학교 현장에서 성공적인 스마트교육이 되기 위한 기초 연구가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mart education has the goal of enhancing the capability of learners in the 21st century and especially address the improvement of the problem solving capability. This smart education based on the growth of smart devices and the effect of dramatical spread requires the ability of problem solv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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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교육이란 그 탄생 배경이 된 최신 테크놀로지를 바탕으로 기존에 이루어져왔던 교수·학습을 지원함과 동시에 더욱 스마트한 교수·학습 활동을 가능하게 한 새로운 교육체제’로 간주하고, 새로운 교수·학습 도구인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수업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1세기 학습자 역량인 문제해결력 향상을 극대화하고 더불어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문제해결력을 키우기 위해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 중심의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구안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사회과 문제해결학습의 절차를 ‘문제상황직면 → 문제확인 → 가설설정 → 가설검증(대안제시) → 정리 및 평가’로 설정하고자 한다.
  • 스마트교육 환경에서 스마트기기는 검색, 의사소통, 협력, 공유, 자료작성, 발표 등과 같이 기존에 이루어져왔던 교수ㆍ학습 활동을 좀 더 효과적으로 수월하게 지원할 뿐만 아니라, 추가적으로 앱 활용을 통한 다양한 수업 활동을 가능하게 하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한 자료 보관, 빅데이타의 활용 및 즉각적인 온라인 평가를 지원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스마트 교수ㆍ학습 활동을 사회과 문제해결학습 각 단계에서 활용함으로써 기존 방식보다 좀 더 효과적으로 문제해결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 따라서 스마트기기가 문제해결학습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이 되고 도움이 되었는지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다양한 답변을 나타내었다.
  • 문제해결 수업에서 스마트기기의 활용이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는가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 결과 (그림 8)에서와 같이 86%에 해당하는 대부분의 학생이 매우 도움이 된다(19명), 그렇다(2명, 9%), 보통이다(1명, 5%) 순으로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기기 활용 교수·학습 활동이란 스마트기기라는 신 교수·학습 매체를 수업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수업의 전 과정에서 효과적이고 용이하게 활용한 교수자․학습자 중심의 활동’으로 정의하며,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으로 검색, 의사소통, 협력, 공유, 자료작성, 발표(제시), 앱 활용, 자료보관, 평가 등 9가지 활동으로 명명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문제해결학습 수업에서 어려웠던 점에 대해 학생들에게 질문하였다. 그 결과 전반적으로는 특별히 어려운 점이 없었다는 반응을 보였으나, 아래와 같은 경우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 이상에서 살펴본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문제해결학습 모형에 대하여 현장 적용을 통해 학습자들의 실제 반응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 사회과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기기 활용 문제해결학습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스마트교육이 추구하는 21세기 학습자 역량 중 문제해결력 향상을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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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교육의 목적은? 정부는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5년까지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여 스마트교육을 위한 제반 환경을 구축하고 이를 전면 실시하겠다고 발표하였다[1,2]. 스마트교육 이란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학교현장에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 등 교육체제를 혁신 함으로써 21세기를 살아갈 학습자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한 인재를 육성하는데 있다[2,3].
기존에 발표된 ICT 활용 수업의 교육적 유용성은? 임정훈․이진석[30]은 ICT를 활용한 수업의 장점으로 다양한 학습 활동을 수행할 수 있고, 자기주도적 학습 환경을 제공하며,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문제해결학습, 협동학습 등 다양한 수업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교육의 질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시․공간적 제약성을 극복함으로써 사고의 폭을 확대할 수 있다고 언급하였다.
정부는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5년까지 무엇을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는가? 정부는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5년까지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여 스마트교육을 위한 제반 환경을 구축하고 이를 전면 실시하겠다고 발표하였다[1,2]. 스마트교육 이란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학교현장에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 등 교육체제를 혁신 함으로써 21세기를 살아갈 학습자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한 인재를 육성하는데 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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