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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외국 교육과정의 탐색 - 일본, 대만, 홍콩, 핀란드, 중국을 중심으로

Analysis of High School Mathematics Curricula of Japan, Taiwan, Hongkong, Finland, and China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해 일본, 대만, 홍콩, 핀란드, 중국의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수학교육의 목표 측면에서는 논리적 사고, 수학의 활용, 수학적 탐구의 인지적 목표와 자신감과 용기, 성취감, 수학의 가치에 대한 정의적 목표를 교육과정에서 선정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었다. 고등학교 과목의 이수 경로는 진로에 따른 선택 과목 구성이나 과목 간 계열 설정을 생각해볼 수 있었다. 교육내용 측면에서는 외국의 필수 내용이지만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누락된 삼각함수 공식이나 상관관계를 우리나라에서도 다루는 방안을 고려해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문서 체제에서 교육 내용의 범위와 설명을 친절하게 하고 교육과정 모형을 시각화하여 제시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This study analyzed Japan, Taiwan, Hongkong, Finland, and China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s to find the implications to improve Korean High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First, at the aspect of mathematics education goals, we can consider to select the logical thinking, the use of mathematics, and the mathematical inquiry in the cognitive domain and self-confidence, brevity, a sense of accomplishment, and the value of mathematics in the affective domain. Second, when high students consider their course, he/she should be able to select mathematics subjects according to her/his desired career and/or major. Third, I found that sine rule, cosine rule and correlation were included as compulsory contents of Japan, Taiwan and China but not Korea. Finally I suggest that we need to show and explain kindly the range of the contents and to develop the Korean mathematics curriculum model.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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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핀란드
핀란드의 고등학교 국가 핵심교육과정에서 교과목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교과목은 기본(basic) 과정과 심화(advanced) 과정으로 구분되며, 그 안에서 다시 필수(compulsory) 과목과 전문(specialization) 과목이 구분된다

고등학교 국가핵심교육과정에서 교과목은 기본(basic) 과정과 심화(advanced) 과정으로 구분되며, 그 안에서 다시 필수(compulsory) 과목과 전문(specialization) 과목이 구분된다. 기본 과정은 일상생활 또는 미래의 학습을 위해 수학을 다른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한 것이고, 심화과정은 직업을 위한 학습과 고등 교육에 필요한 수학적 능력을 제공하는 과정이다.

수학의 교육목표
일본 고등학교 수학의 교육목표는 어떤 측면에서 선정한 것인가?
지식에 대한 이해, 표현력과 독창성, 태도적 측면

일본 고등학교 수학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지식에 대한 이해, 표현력과 독창성, 태도적 측면에서 교육목표를 선정하고 있다.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대학입시제도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대학입시제도가 교육과정보다 고등학교 수학교육에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이유는?
입시를 염두에 두고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방향, 내신 평가 방법, 대학의 선발 조건에 맞추어 교육이 실시되기 때문

하지만 여러 차례의 교육과정 개정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고등학교 수학교육의 현실은 교육과정의 목표나 교수․학습, 평가의 의도를 잘 따르지 못하고 있다. 입시를 염두에 두고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방향, 내신 평가 방법, 대학의 선발 조건에 맞추어 교육이 실시되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의도나 방향보다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대학입시제도가 고등학교 수학교육에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그러나 고등학교 교육 본연의 취지가 무엇이고 수학교육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은 교육과정에서 근본적으로 논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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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0)

  1. 이 논문의 참고문헌 없음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1)

  1. 남진영 2015. "수학과 국가교육과정의 정의적 영역 목표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9(2): 159~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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