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싱가포르의 중학교 수학 교육과정 비교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in Korea and Singapore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3, 2016년, pp.443 - 465  

서동엽 (춘천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싱가포르의 중학교 수학 교육과정을 비교하여 차이점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우리나라의 수학 교육이 어렵다는 지적이 있으며, 국제 비교를 통하여 이러한 지적이 적절한지 또는 다른 특성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로부터 우리나라 수학 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두 나라의 수학 교육과정 문서와 수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비교 연구를 수행하였다. 비교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싱가포르의 수학 이수 계열은 다양한 편이며 다양한 트랙마다 다른 교과서를 이용하여 수학을 학습하고 있어서, 우리나라의 수준별 수업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둘째, 우리나라의 수학 교육과정의 내용 도입 시기가 싱가포르의 도입 시기보다 전반적으로 빠르지는 않은 편이나, 싱가포르의 내용 성취 기준이 우리나라보다 구체적인 편이다. 그래서 특정 내용 주제에 대하여 다루어야 할 사실 또는 제외해야 할 사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편이다. 셋째, 싱가포르의 수학 교과서에서 문제해결을 중심으로 한 교육 방식의 예를 찾아볼 수 있다. 이 경우 개념은 탐구 과정 없이 간단히 도입하고 이를 활용한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추기도 한다. 넷째, 싱가포르의 수학 교과서가 우리나라보다는 내적 연결성을 더 강조하는 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compare our newest mathematics curriculum with Singapore's and analyse the differences of them. Because the levels of our mathematics education have been evaluated to be difficult to our students, we try to find that the evaluation is appropriate and there are other characteristic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등학교 수학의 영역 구분에서 싱가포르와 우리나라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첫째, 영역 구분에 대한 관점이 우리나라와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중학교와 고등학교 공통수학은 수와 연산, 문자와 식, 함수, 기하, 확률과 통계의 5개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으나, 싱가포르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은 수와 대수, 기하와 측정, 통계와 확률의 3개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싱가포르에서 함수 영역이 없는데, 다항함수, 지수함수, 로그함수를 대수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으면서 삼각함수는 기하영역으로 구분하고 있는 것도 특이한 점이다.
우리나라의 수학 교육과정 비교 대상국으로 싱가포르를 선택한 이유는? 싱가포르는 PISA 2012 수학 영역에서 중국 상해에 이어서 2위를 차지하였다(송미영 외, 2013). 뿐만 아니라 과거부터 이루어져 온 TIMSS나 PISA 평가의 수학 성취도에서 꾸준히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국토의 넓이가 넓지 않고 천연자원이 부족한 국가로 교육에 많은 투자를 통하여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점도 우리나라와 유사한 면이 있다.
싱가포르는 초등학교에서 중등학교로 진학할 때 어떤 과정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는가? 초등학교에서 중등학교로 진학할 때, O-level(Express의 다른 이름임), Normal (Academic), Normal(Technic)세 가지 과정 중 한 과정을 선택하게 되며, 이 중 가장 보편적인 과정은 O-level이다. 과정을 선택하게 되면 각 과정마다 중등학교 1학년부터 4학년 또는 5학년까지 수학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를 학습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별책 8]. PDF 문서. 

  2. 송미영.임해미.최혁준.박해영(2013).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 2012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3. 우정호 외 16명(2013a). 중학교 수학 1. 서울 : 동아출판. 

  4. 우정호 외 16명(2013c). 중학교 수학 3. 서울 : 동아출판. 

  5. 이준열 외 7명(2013a). 중학교 수학 1. 서울 : 천재교육. 

  6. Curriculum Planning and Development Division(2012a). O- & N(A)-Level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Syllabus.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7. Curriculum Planning and Development Division(2012b). Additional Mathematics (O and N(A)-Level) Teaching and Learning Syllabus.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8. Curriculum Planning and Development Division(2015a). Mathematics Syllabus Pre-University H1 Mathematics.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9. Curriculum Planning and Development Division(2015b). Mathematics Syllabus Pre-University H2 Mathematics.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10. Curriculum Planning and Development Division (2015c). Mathematics Syllabus Pre-University H3 Mathematics.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11. Har, Y. B. et al.(2013a). New Syllabus Mathematics 1(7th ed.). Singapore : Shinglee Publishers PTE LTD. 

  12. Har, Y. B. et al.(2013b). New Syllabus Mathematics 2(7th ed.). Singapore : Shinglee Publishers PTE LTD. 

  13. Keung, C. W.(2015a). Discovering Mathematics 3A(2nd ed.). Singapore : Star Publishing PTE LTD. 

  14. Keung, C. W.(2015a). Discovering Mathematics 3B(2nd ed.). Singapore : Star Publishing PTE LTD. 

  15. Meng, S. W. & Lung, C. W.(2011). Mathematics Matters 4. Singapore : Panpac Education. 

  16. Singapore Examination and Assessment Board(2013a). Mathematics Higher 1(Syllabus 8864). 

  17. Singapore Examination and Assessment Board(2013b). Mathematics Higher 2(Syllabus 9740). 

  18. Singapore Examination and Assessment Board(2013c). Mathematics Higher 3(Syllabus 982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