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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부진 또는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들의 비와 비례 문장제 문제해결 향상시키기: 도식기반교수의 역할
Effects of Scheme Based Strategy Instruction on Mathematical Word Problems of Ratio and Proportion for Underachievers or At-risk LD Student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6 no.4, 2014년, pp.659 - 675  

전윤희 (건국대학교 대학원) ,  장경윤 (건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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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식기반교수가 학습부진 또는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들의 비와 비례 문장제 문제해결 능력 향상, 일반화와 유지에 도움이 되는가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수 실험은 기초선 검사, 중재전략교수, 일반화 및 유지검사의 순서로 3명의 중학교 1학년 학생이 본 연구에 참여 하였으며, 문제해결을 위한 중재전략은 FOPS로 이에 기반하여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중재 받은 3명의 학생 모두 비와 비례 문장제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되었고, 유사한 유형에도 일반화 할 수 있었으며, 2주 후에 실시한 유지검사에서도 문제해결 능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식기반전략의 확장을 위해, 장애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처방적 학습 전략의 개발과 이들에게 실제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도구가 포함된 교재 개발을 후속연구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cheme based strategy Instruction on problem solving of word problems of ratio and proportion for students with under achievement or at risk for learning disabilities. Three $7^{th}$ graders of underachieving or at risk LD were p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장애에 대한 정의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장애에 대한 정의가 필요한 이유는 그들의 학업에서의 어려움의 원인에 대한 잘못된 접근과 부적절한 교수 제공으로 인하여 불필요한 자원의 낭비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이성환, 2008).
수학 학습장애 아동이 겪는 어려움의 유형은 무엇이 있는가? 선행연구(Geary, 1993; Rourke & Conway, 1997) 에 따르면, 수학 학습장애 아동이 겪는 어려움에는 몇 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단순 연산의 인출과 장기기억화의 곤란으로 인한 어려움이다. 둘째, 주의집중의 부족이나 논리적 연산 수행의 곤란으로 연산 절차상의 어려움을 겪는 경우이다. 셋째, 수리적 정보의 표상과 해석에 있어서 시공간적 기술 사용상의 어려움을 겪는 경우이다. 넷째, 읽기장애를 동반하여 읽기 능력과 수학 연산능력, 특히 그중에서도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에 어려움을 겪는다. 미국의 국가교육향상평가(NAEP: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1992)에 의하면,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은 모든 학생들의 학년과 수준에 상관없이 어려움을 겪는다(Jitendra et al.
학습장애란 무엇인가? 학습장애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리, 산술의 습득이나 사용에 있어 특정한 어려움을 보이는 여러 가지 장애를 통칭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이 장애는 개인에게 내재하는 것으로 중추신경계 손상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며 모든 연령에서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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