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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수학교사의 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효능감에 대한 조사 연구
Korean Mathematics Teachers' Views on Education and Teacher Efficacy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6 no.4, 2014년, pp.745 - 761  

김동원 (청주교육대학교) ,  이경화 (서울대학교) ,  박미미 (서울대학교 대학원) ,  박진형 (서울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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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의 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효능감을 교직경력과 학교급에 따라 확인하고, 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과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572명의 초등교사 및 중등 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육의 목적, 학생과 학습 및 교사에 대한 관점을 주요하게 고려하여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고, 그들의 교사효능감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은 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만을 강하 게 지지하고 있지는 않았다. 그리고 교육에 대한 인식은 교직경력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나 학교급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수학교사들의 교사효능감은 높은 편이었으며, 교직경력과 학교급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과 교사효능감은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수학교육과 수학교사의 수업 실천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mathematics teachers' views on education, teacher efficacy, and the relationship of teacher efficacy and Confucian Heritage Culture's views on education. In particular, the differences on the basis of teachers' teaching experience and academic level were examined. We identif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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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초등 교사와 중등 교사는 교사 양성 과정, 가르치는 학생, 학교 조직과 환경 등의 다른 맥락적 특징을 가지므로(Wolters & Daugherty, 2007) 학교급은 교사 대상 연구에서 고려해야 하는 주된 변수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의 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효능감을 교직경력과 근무하는 학교급에 따라 확인하고, 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과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파악하여,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의 수업 실천을 이해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의 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효능감을 조사하고, 교직경력과 학교급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였다. 또한 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과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의 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효능감을 조사하고, 교직경력과 학교급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였다. 또한 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과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2. 수학교사들의 교사효능감은 교직경력과 학교급에 따라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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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아시아 문화권의 나라들이 가지는 고유의 교육적 맥락과 낮은 교사효능감이 관련있을거라 예측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개인의 신념 체계는 문화적 전달 과정에서 획득되고(Pajares, 1992), 다른 문화권에 속하는 교사들의 신념에는 차이가 있다는 점(Youn, 2000) 에 비추어볼 때, 이러한 낮은 교사효능감은 한편 으로 동아시아 문화권의 나라들이 가지는 고유의 교육적 맥락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 예측할수 있다. 그러나 또 다른 한편으로 동아시아 문화권에 속하는 각 나라는 그들의 역사적, 정치적 배경에 따라 교육적 맥락의 특징이 다르므로, 이들을 동아시아 문화권이라는 이름 아래 단일하게 취급하는 접근은 주의해야 한다(Huang & Leung, 2004).
여러학자들이 동아시아의 수학교육 문화나 수학교사들의 교육관의 특수성에 주목하고 있다는 예시는 무엇인가? 특히, 동아시아의 수학 교수 학습 장면은 서구와는 다소 다르다는 점이 지속적으로 논의되어 왔던 바, 여러 연구자들은 동아시아의 수학교육 문화나 동아시아 수학교사들이 가진 교육관의 특수성에 주목해왔다(Leung, 2005). 예를 들어, 동아시아의 수학교육과 문화 사이의 관련성을 논의한 Leung(2005)은 동아시아의 수학교육과 관련된 핵심적인 문화로 ‘공자 문화(Confucian Heritage Culture)’를 언급하였다. Hwang(2013)에 따르면, “동아시아의 교육적 전통에 대한 논의에서, 우리는 통상적으로 유교를 염두에 두게 된다”(Hwang, 2013, p. 243).
교사 효능감은 어떤것에 영향을 주는 요인인가? , 2009; Lin, Gorrell, & Taylor, 2002; Ho & Hau, 2004)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 문화권1) 의 교사 대다수가 서구 문화권의 교사들보다 상대적으로 교사효능감이 낮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교사 효능감은 교사의 직무만족도(김경화, 2009)와 학급 경영 전략(Woolfolk, Rosoff, & Hoy, 1990) 뿐만 아니라 학생의 성취도(허양원 & 김선유, 2013; Ross, 1992)와 동기(Midgley, Feldlaufer, & Eccles, 1989) 등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이므로, 이러한 동아시아 문화권의 교사들의 낮은 교사효능감은 우려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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