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의 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효능감을 교직경력과 학교급에 따라 확인하고, 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과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572명의 초등교사 및 중등 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육의 목적, 학생과 학습 및 교사에 대한 관점을 주요하게 고려하여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고, 그들의 교사효능감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은 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만을 강하 게 지지하고 있지는 않았다. 그리고 교육에 대한 인식은 교직경력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나 학교급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수학교사들의 교사효능감은 높은 편이었으며, 교직경력과 학교급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과 교사효능감은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수학교육과 수학교사의 수업 실천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의 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효능감을 교직경력과 학교급에 따라 확인하고, 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과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572명의 초등교사 및 중등 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육의 목적, 학생과 학습 및 교사에 대한 관점을 주요하게 고려하여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고, 그들의 교사효능감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은 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만을 강하 게 지지하고 있지는 않았다. 그리고 교육에 대한 인식은 교직경력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나 학교급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수학교사들의 교사효능감은 높은 편이었으며, 교직경력과 학교급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과 교사효능감은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수학교육과 수학교사의 수업 실천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This study investigated mathematics teachers' views on education, teacher efficacy, and the relationship of teacher efficacy and Confucian Heritage Culture's views on education. In particular, the differences on the basis of teachers' teaching experience and academic level were examined. We identifi...
This study investigated mathematics teachers' views on education, teacher efficacy, and the relationship of teacher efficacy and Confucian Heritage Culture's views on education. In particular, the differences on the basis of teachers' teaching experience and academic level were examined. We identified teachers' views on education by investigating their views on the purpose of education and examining whether they support the perspectives of teaching and learning in Confucian Heritage Culture. The questionnaire was answered by a total of 572 elementary teachers and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The results of this survey revealed that mathematics teachers have both Confucian Heritage Culture's view and Western view on education and quiet strong teacher efficacy. The views on education differed by academic levels, but there were no differences in teaching experiences. The teacher efficacy was differed by both academic levels and teaching experiences. The correlation between teacher efficacy and Confucian Heritage Culture's view on education was low. Findings were discussed with regard to their implications for both Korean mathematics education and mathematics teachers' teaching practice.
This study investigated mathematics teachers' views on education, teacher efficacy, and the relationship of teacher efficacy and Confucian Heritage Culture's views on education. In particular, the differences on the basis of teachers' teaching experience and academic level were examined. We identified teachers' views on education by investigating their views on the purpose of education and examining whether they support the perspectives of teaching and learning in Confucian Heritage Culture. The questionnaire was answered by a total of 572 elementary teachers and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The results of this survey revealed that mathematics teachers have both Confucian Heritage Culture's view and Western view on education and quiet strong teacher efficacy. The views on education differed by academic levels, but there were no differences in teaching experiences. The teacher efficacy was differed by both academic levels and teaching experiences. The correlation between teacher efficacy and Confucian Heritage Culture's view on education was low. Findings were discussed with regard to their implications for both Korean mathematics education and mathematics teachers' teaching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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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초등 교사와 중등 교사는 교사 양성 과정, 가르치는 학생, 학교 조직과 환경 등의 다른 맥락적 특징을 가지므로(Wolters & Daugherty, 2007) 학교급은 교사 대상 연구에서 고려해야 하는 주된 변수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의 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효능감을 교직경력과 근무하는 학교급에 따라 확인하고, 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과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파악하여,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의 수업 실천을 이해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의 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효능감을 조사하고, 교직경력과 학교급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였다. 또한 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과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의 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효능감을 조사하고, 교직경력과 학교급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였다. 또한 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과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2. 수학교사들의 교사효능감은 교직경력과 학교급에 따라 어떠한가?
제안 방법
또한 선행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현직 수학교 사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효능감에 대한 측정 문항을 구성할 때, “‘할 수 있다(can)’는 능력에 대한 판단을 나타내지만, ‘할 것이다(will)’는 의도에 대한 진술이기 때문에, ‘무엇을 할 것이다 (will do)’보다는 ‘무엇을 할 수 있다(can do)’와같은 표현을 사용해야한다” (Bandura, 2006, p. 308)는 권고를 받아들여, 본 연구에서는 모든 문항을 긍정문항으로 수정하고, ‘무엇을 할 수 있다’는 표현으로 수정하여 예비 조사 문항을 구성하였다.
3%)이었다. 설문지는 모두 자필로 직접 설문지에 작성하도록 하였다.
수학교사들의 교사효능감 조사를 위해서는, Bandura의 자아효능감 이론을 바탕으로 초등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개발된 수학교사효능감 측정 도구인 Enochs, Smith, & Huinker(2000)의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MTEBI) 4) 와이를 우리나라의 문화와 상황을 반영하고 번역 및 수정하여 예비 수학교사를 위한 검사지를 개발한 량도형(2007)을 바탕으로 문항을 구성하였다.
수학교사들의 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효능감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예비 조사 문항을 개발하였다. 수학교사들이 어떠한 교육관을 바탕으로 수학 교수 학습에 참여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교육학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교육관에 대한 논의들(황혜정,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 2007)과 동아시아 국가 및 서구의 교육에 대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는 선행연구들(Leung, 2001, 2005, Kim, 2004; Jarvis, 2009) 가운데 수학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들을 발췌하여 교육의 목적, 학생과 학습, 교사와 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문항들로 예비 조사 문항을 구성하였다. 문항들 중 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을 나타내는 문항들은 Leung(2001, 2005)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교육의 목적에 대해서는 학생 품성의 함양, 국가적 인재 육성, 학생과 학습에 대해서는 학생의 진지한 자세, 숙고하는 가운데 이루어지는 학습, 교사와 수업에 대해서는 교사의 도덕적 멘토로서의 역할, 관련 지식에 대한 스승(master)으로서의 자세 등을 포함하였다.
이와 같이 구성된 문항들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교사 17명, 중학교 교사 11명, 고등학교 교사 7명 총 35명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 조사 결과에서 신뢰도가 낮게 나타난 문항들을 제외하여, 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문항은 총 11문항(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 7문항) 5), 교사효능감 조사 문항은 총 16문항으로 구성된 본 조사 문항을 확정하였다 6) . 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효능감 조사 도구에 대한 크론바하 알파 계수는 각각 0.
대상 데이터
본 조사의 대상은 한국과학창의재단과 시도교육청에서 주관한 수학교사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이다. 참여자 838명 중 설문에 응답한 교사는 572명(68.
이와 같이 구성된 문항들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교사 17명, 중학교 교사 11명, 고등학교 교사 7명 총 35명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 조사 결과에서 신뢰도가 낮게 나타난 문항들을 제외하여, 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문항은 총 11문항(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 7문항) 5), 교사효능감 조사 문항은 총 16문항으로 구성된 본 조사 문항을 확정하였다 6) .
본 조사의 대상은 한국과학창의재단과 시도교육청에서 주관한 수학교사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이다. 참여자 838명 중 설문에 응답한 교사는 572명(68.3%)이었고, 이중 남자는 163명(28.5%), 여자는 408명(71.3%)이었다.2) 학교급별로는 초등학교 교사 197명(34.
데이터처리
0을 사용하여 각 문항의 빈도와 비율을 조사하였고, 집단 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등분산성 가정을 만족하는 경우 일원분산분석을 한 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문항에 대하여 Scheffé 방법으로 사후비교분석을 하였다. 등분상성 가정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에는 Welch 검사를 한 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문항에 대하여 Games-Howell 방법으로 사후비교분석을 하였다. 또한 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과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 으며, 성태제(2007)에 따라 계수 범위가 .
자료 분석은 SPSS 18.0을 사용하여 각 문항의 빈도와 비율을 조사하였고, 집단 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등분산성 가정을 만족하는 경우 일원분산분석을 한 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문항에 대하여 Scheffé 방법으로 사후비교분석을 하였다.
성능/효과
교사효능감을 구성하는 두 요인인 교수효능감과 교수결과 기대감 모두 교직경력 및 학교급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교수효능감은 원숙기 교사가 초임기 혹은 성장기 교사 보다, 성숙기 교사가 초임기 교사보다 높게 나타났고, 초등학교 교사와 중학교 교사가 고등학교 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교사효능감을 구성하는 두 요인인 교수효능감과 교수결과 기대감 모두 교직경력 및 학교급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교수효능감은 원숙기 교사가 초임기 혹은 성장기 교사 보다, 성숙기 교사가 초임기 교사보다 높게 나타났고, 초등학교 교사와 중학교 교사가 고등학교 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교수결과 기대감의 경우 원숙기 교사가 초임기 교사보다7) 높게 나타났으며, 초등학교 교사가 중ㆍ고등학교 교사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이는 중ㆍ고등학교 교사들과는 다르게 초등학교 교사들은 다양한 교과를 가르치면서 학생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므로 학생들의 성취나 정의적 태도에 더 많은 영향을 줄 수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교사효능감과 교사효능감의 다른 한 요인인 교수효능감에 대해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고등학교 교사들보다 높게 나타난 것과 더불어 중학교 교사들이 고등학교 교사보다 높게 나타나 선행연구와 일부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중ㆍ고등학교 교사는 사범대학이라는 동일한 교사 양성 과정을 거치고,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재직기간 중에도 교차하여 근무할 수 있다는 점에 비추어볼 때, 이러한 결과는 흥미롭다.
95로 높은 편이었다. 또한 교사효능감의 두 요인인 교수효능감과 교수결과 기대감은 각각 평균 3.98과 3.86 으로 모두 유사하게 높은 편이었으나 교수효능감이 교수결과 기대감보다 높게 나타났다.
37으로 상관관계가 낮게 나타났다. 또한 전체 교사효능감의 하위 영역인 교수효능감과 교수결과 기대 감과의 상관계수는 각각 .31과 .36으로 모두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과 교사효능감의 정적 상관이 낮게 나타난 것은 동아시아 문화권의 교사들이 서구의 교사들보다 상대적으로 교사효능감이 낮다는 결과를 설명하기 위하여, 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을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교사효능감이 낮게 나타날 것으로 예측한 본 연구자들의 가정과 다른 결과이다. 연구자들은 동아시아 문화권에 속하는 우리나라 교사들이 겸손을 미덕으로 여기는 유교 문화권 (Kim & Woo, 2009)의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계를 확인할 수 없었다.
수학교사의 교직경력 및 근무하는 학교급에 따른 교육에 대한 인식은 <표 Ⅳ-2>와 같다. 수학교사들은 교육의 목적 중 진리를 탐구하는 것(문항 2)에서만 교직경력에 따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학생 및 학습과 교사에 대한 인식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초임기 교사는 다른 경력 집단의 교사보다 교육의 목적이 진리 탐구라는 것에 대하여 낮은 점수를 부여하고 있었다.
수학교사들의 교사효능감은 교직경력 및 학교급에 따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원숙기 교사는 다른 모든 경력 집단의 교사보다, 성숙기 교사는 초임기 교사보다 교사효능 감이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사가 고등학교 교사보다 교사효능감이 더 높게 나타났다.
첫째, 수학교사들의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선행연구들에서 제시하고 있는 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을 지지하고 있었으나, 이러한 관점에만 치우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이 교육을 통한 도덕적 품성의 함양에 강하게 동의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교사는 교과 내ㆍ외적으로 모범이 되어야 함을 지지한다는 점은 이경화(2010)에서 논의한 우리나라 교사들의 강한 책임 의식과 밀접하게 관련될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이 연수 참여 교사들이라는 제한점을 가진다. 따라서 본연구결과를 현직 수학교사 전체로 일반화시키는 것은 어려울 것이며, 이후 연구에서는 표집을 통해 보다 일반적인 결과를 도출하기를 기대한다. 특별히 초등학교 교사의 경우, 수학교육 전공 여부에 따른 인식 차이를 확인하는 보다 심화된 연구가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중ㆍ고등학교 교사는 사범대학이라는 동일한 교사 양성 과정을 거치고,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재직기간 중에도 교차하여 근무할 수 있다는 점에 비추어볼 때, 이러한 결과는 흥미롭다. 따라서 앞으로 중ㆍ고등학교 교사들의 교사효능감 차이의 원인을 밝히기 위하여 보다 심층적인 후속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이 연수 참여 교사들이라는 제한점을 가진다. 따라서 본연구결과를 현직 수학교사 전체로 일반화시키는 것은 어려울 것이며, 이후 연구에서는 표집을 통해 보다 일반적인 결과를 도출하기를 기대한다.
이는 한번 확립된 효능감이 변하는 것은 어렵다고 지적한 Bandura(1997)와 같이, 수학교사들의 효능감이 긍정적으로 변화되기 위해서는 약 10년간의 경험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앞으로 교사효능 감의 향상에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이었는지 확인함으로써, 교사에게 필요한 경험을 교사 연수 방법과 연결시켜 체계적인 교사 재교육의 토대가 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즉, 초등학교 교사의 경우, 중ㆍ고등학교 교사에 비하여 수학에 국한되지 않은 전반적인 교육 목적의 달성을 시도하는 것이 그 원인일 것으로 풀이된다. 앞으로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의 교육에 대한 인식이 그들의 수학교육 실천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그들의 교육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 나라에서는 시험이라는 외재적 요인에 따른 학습 동기 유발이 한편으로는 높은 성취의 배경으로 논의되어 왔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그의 부정 적인 효과 역시 의식되었던 바(Lee & Sriraman, 2013), 교사들은 이를 바람직한 현상으로만 해석하고 있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이 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교육관 만을 지니고 있지는 않음을 확인한 본 연구 결과는 동아시아 문화권의 교사들이 지니는 특징으로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의 특징을 설명하려는 접근이 보다 신중하게 시도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연구결과를 현직 수학교사 전체로 일반화시키는 것은 어려울 것이며, 이후 연구에서는 표집을 통해 보다 일반적인 결과를 도출하기를 기대한다. 특별히 초등학교 교사의 경우, 수학교육 전공 여부에 따른 인식 차이를 확인하는 보다 심화된 연구가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아시아 문화권의 나라들이 가지는 고유의 교육적 맥락과 낮은 교사효능감이 관련있을거라 예측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개인의 신념 체계는 문화적 전달 과정에서 획득되고(Pajares, 1992), 다른 문화권에 속하는 교사들의 신념에는 차이가 있다는 점(Youn, 2000) 에 비추어볼 때, 이러한 낮은 교사효능감은 한편 으로 동아시아 문화권의 나라들이 가지는 고유의 교육적 맥락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 예측할수 있다. 그러나 또 다른 한편으로 동아시아 문화권에 속하는 각 나라는 그들의 역사적, 정치적 배경에 따라 교육적 맥락의 특징이 다르므로, 이들을 동아시아 문화권이라는 이름 아래 단일하게 취급하는 접근은 주의해야 한다(Huang & Leung, 2004).
여러학자들이 동아시아의 수학교육 문화나 수학교사들의 교육관의 특수성에 주목하고 있다는 예시는 무엇인가?
특히, 동아시아의 수학 교수 학습 장면은 서구와는 다소 다르다는 점이 지속적으로 논의되어 왔던 바, 여러 연구자들은 동아시아의 수학교육 문화나 동아시아 수학교사들이 가진 교육관의 특수성에 주목해왔다(Leung, 2005). 예를 들어, 동아시아의 수학교육과 문화 사이의 관련성을 논의한 Leung(2005)은 동아시아의 수학교육과 관련된 핵심적인 문화로 ‘공자 문화(Confucian Heritage Culture)’를 언급하였다. Hwang(2013)에 따르면, “동아시아의 교육적 전통에 대한 논의에서, 우리는 통상적으로 유교를 염두에 두게 된다”(Hwang, 2013, p. 243).
교사 효능감은 어떤것에 영향을 주는 요인인가?
, 2009; Lin, Gorrell, & Taylor, 2002; Ho & Hau, 2004)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 문화권1) 의 교사 대다수가 서구 문화권의 교사들보다 상대적으로 교사효능감이 낮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교사 효능감은 교사의 직무만족도(김경화, 2009)와 학급 경영 전략(Woolfolk, Rosoff, & Hoy, 1990) 뿐만 아니라 학생의 성취도(허양원 & 김선유, 2013; Ross, 1992)와 동기(Midgley, Feldlaufer, & Eccles, 1989) 등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이므로, 이러한 동아시아 문화권의 교사들의 낮은 교사효능감은 우려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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